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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pretation of the stonescape meanings in the Chinese garden cultures 원문보기


賀承璽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환경생태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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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이 시작되기 전 인간이 직립보행 할 수 있을 때부터 인간은 늘 자연과 자연현상에 대해 경외감을 갖고 숭배해 왔다. 인류의 해와 달, 산, 불, 거목, 거석 등에 대한 숭배는 그 속에 깃든 정령이나 신에 대한 신앙행위이기도 했지만 자신의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외물의 힘을 빌리는 타력적 방법이었다. 이러한 신물(神物)들은 자연을 상징하는 대표적 요소로서 인식이 되었고 각 지역마다 갖고 있는 기층문화의 신관 및 상상체계로 해석될 수 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정원의 소재, 입석, 건축의 부재, 예술작품으로서 고유의 돌문화가 발전되어 왔다. 돌은 세계적으로 신단 및 제단(祭壇)의 소재로 사용되었다. 이집트의 신전들, 그리스의 아크로폴리스 사원, 영국의 스톤헨지(Stonehenge) 등에서 사례를 들 수 있다. 이러한 돌문화는 동서양 공통적으로 두 가지 양상으로 전개되는데, 물질적 혹은 외적 형태를 중시하여 돌의 장식적 기능을 중시한 태도와 정신적이고 상징적인 것을 표현하는 방법으로서의 돌이란 소재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갈리어 발전하였다.
돌은 중국 전통문화에서 차지하는 의미가 크다. 고대의 신단(神檀), 통천석(通天石), 영석(靈石) 등은 하늘과 소통하는 매체로 사용 되었고 중국 신화에서 여와의 연석보천 (煉石補天), 망부석(望夫石), 해고석란에서 볼 수 있듯이 돌은 부동성(不動性)과 영원성(永遠性)을 상징한다. 돌은 또한 소원과 희망을 비는 대상물이었다. 묘석(墓石), 석문돈(石門墩), 옥석(玉石) 등의 예가 있고, 여기서 돌은 능력, 생명, 풍요, 행운을 가져다 주는 것으로 본다. 중국 문학작품에서도 돌이 사용된 예는 많다. 특히 <서유기>에서 손오공은 돌에서 태어난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것은 돌이 천지의 정기가 응축된 것이며 영물을 탄생시키는 모처가 됨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중국의 전통적인 조원법이 사용된 원림에서 다양한 석경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돌은 장식적인 기능을 취할 뿐만 아니라 돌을 쌓아 석경을 만들어 그 안에 내재된 의미를 전달함과 동시에 독특한 공간의 느낌, 그리고 정원의 성격과 주인의 사상을 표현하는 수단이 된다. 한편으로 돌은 땅의 에너지(地氣)를 머금고 있고, 사람들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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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 the beginning to walk upright to the birth of civilization, human beings have always maintained the fear and respect toward the nature. Thus human beings have worshiped the natural elements such as sun and moon, fire, water, tree, rock and stone and so on for getting the ability of reachin...

주제어

#Stone Chinese Traditional Landscapes Stonescape Ideal Landscap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賀承璽
학위수여기관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환경생태공학과
지도교수 Sim Woo-kyung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96장
키워드 Stone Chinese Traditional Landscapes Stonescape Ideal Landscapes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670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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