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체계의 급격한 발전과 이를 획득하기 위한 비용의 고가화 등을 고려할 때, 한정된 국방자원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것은 무기체계 획득업무에 종사하는 모든 관계자가 역사와 국민 앞에서 무한책임을 져야 하는 신성한 책무라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방위산업은 세계 최신예 전투함인 이지스함정의 건조와 독자적인 설계 및 건조로 자주국방을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으나, 첨단무기체계의 소요증가에 따라 주요 장비에 대해서는 국내 기술부족으로 해외구매 또는 기술도입 생산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21세기로 들어 전 세계는 안보환경의 유동성과 불확실성이 증가되고 있으며,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미래전의 양상이 획기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반면에 전 세계적으로 공통적인 경기침체와 동반된 국방예산의 감축 압력은 현 전력운용과 새로운 무기체계의 획득에 상당한 부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현 시대의 주소이다. 우리나라도 국방개혁 2020에 따라 각 군의 선진화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투자소요는 증대되고 있으나 제한된 국방재원으로 획득사업을 위한 투자예산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실정에 처하게 되었다. 지난 30여년 동안 자주국방의 기치아래 정부, 연구기관, 방산업체의 노력과 투자로 함정의 선진화는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기술적 우위에 있는 민간기술, 핵심기술의 개발, 해외 선진기술의 함정 적용은 함정획득 절차의 문제로 반영하는 것이 미흡했던 것이 현실이다. 미래 전쟁의 양상은 미사일, 정밀타격, ...
무기체계의 급격한 발전과 이를 획득하기 위한 비용의 고가화 등을 고려할 때, 한정된 국방자원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것은 무기체계 획득업무에 종사하는 모든 관계자가 역사와 국민 앞에서 무한책임을 져야 하는 신성한 책무라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방위산업은 세계 최신예 전투함인 이지스함정의 건조와 독자적인 설계 및 건조로 자주국방을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으나, 첨단무기체계의 소요증가에 따라 주요 장비에 대해서는 국내 기술부족으로 해외구매 또는 기술도입 생산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21세기로 들어 전 세계는 안보환경의 유동성과 불확실성이 증가되고 있으며,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미래전의 양상이 획기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반면에 전 세계적으로 공통적인 경기침체와 동반된 국방예산의 감축 압력은 현 전력운용과 새로운 무기체계의 획득에 상당한 부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현 시대의 주소이다. 우리나라도 국방개혁 2020에 따라 각 군의 선진화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투자소요는 증대되고 있으나 제한된 국방재원으로 획득사업을 위한 투자예산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실정에 처하게 되었다. 지난 30여년 동안 자주국방의 기치아래 정부, 연구기관, 방산업체의 노력과 투자로 함정의 선진화는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기술적 우위에 있는 민간기술, 핵심기술의 개발, 해외 선진기술의 함정 적용은 함정획득 절차의 문제로 반영하는 것이 미흡했던 것이 현실이다. 미래 전쟁의 양상은 미사일, 정밀타격, 전자광학, 스텔스 등 최첨단 무기체계와 고도의 정보기술에 의한 4차원 전쟁으로 첨단 군사기술 위협에 대한 대비와 국가 간의 기술경쟁에 대처하기 위한 능력 확보가 더욱더 필요하게 될 것이다. 현재 무기체계 확보에 적용되는 프로세스는 소요제기에서부터 시작하여 무기체계 폐기처리까지의 여러 단계로 구분하여 진행이 되어 진다. 무기체계 사업에 한번 투자를 하면 그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되고 의사결정을 통하여 번복하기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사결정이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차원에서 작전운용성능을 결정함에 있어서 첨단 기술을 유연성 있게 받아 들일 수 있는 사업관리체계의 발전이 필요하다. 첨단기술을 적기에 반영하지 못함으로써 무기체계의 발전을 도모하지 못하거나, 사업 전체의 비용증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우리 군도 앞으로는 "최신 무기체계의 도입"이 아닌 "한국형 무기체계의 개발"을 위해서는 획득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과학적 사업관리기법을 적용을 해야 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제도적ㆍ시스템적 도구의 개발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국방분야에 "경쟁"이란 단어를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즉, 수요의 제한성과 각종 수출 및 수입 규제로 인한 국내외 시장의 제한은 충분한 공급자가 경쟁적으로 시장에 참가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로 인하여 선진 해군력을 보유한 국가에서도 함정의 수요공급은 쌍방독점 또는 과점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 함정 무기체계의 천문학적 사업비용과 함정 건조시설ㆍ인력 확보 후 향후 물량수주를 하지 못함에 따른 손실을 업체 자체적으로 소화할 수밖에 없는 현실 때문에 국가주도의 사업을 추진하며, 기업에게 적정 이익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방산업체 지정제도, 적격심사 제도 등을 통하여 제한된 여건하에서 최대한 경쟁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나, 방산업체의 수익성 확보를 통한 무기체계의 품질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물량배분 등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효율적인 군사력건설 사업의 달성이란 "적은 비용으로 적기에 최고 성능의 무기체계를 획득"하는 것인데, 이 말은 효율적인 사업관리를 통하여 비용을 최소화하고, 군이 요구하는 시기에 군사적 요구도를 만족하는 무기체계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좋은 성능의 무기체계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기업에게 적정이윤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많은 제한사항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할 수밖에 없게 된다. 따라서 방산업체 지정제도 보완, 물량배분, 방산원가제도 보완 등을 통하여 비경쟁체제 또는 제한적 경쟁체제하에서 방산업체를 정책적으로 관리 할 필요가 있다.
무기체계의 급격한 발전과 이를 획득하기 위한 비용의 고가화 등을 고려할 때, 한정된 국방자원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것은 무기체계 획득업무에 종사하는 모든 관계자가 역사와 국민 앞에서 무한책임을 져야 하는 신성한 책무라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방위산업은 세계 최신예 전투함인 이지스함정의 건조와 독자적인 설계 및 건조로 자주국방을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으나, 첨단무기체계의 소요증가에 따라 주요 장비에 대해서는 국내 기술부족으로 해외구매 또는 기술도입 생산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21세기로 들어 전 세계는 안보환경의 유동성과 불확실성이 증가되고 있으며,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미래전의 양상이 획기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반면에 전 세계적으로 공통적인 경기침체와 동반된 국방예산의 감축 압력은 현 전력운용과 새로운 무기체계의 획득에 상당한 부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현 시대의 주소이다. 우리나라도 국방개혁 2020에 따라 각 군의 선진화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투자소요는 증대되고 있으나 제한된 국방재원으로 획득사업을 위한 투자예산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실정에 처하게 되었다. 지난 30여년 동안 자주국방의 기치아래 정부, 연구기관, 방산업체의 노력과 투자로 함정의 선진화는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기술적 우위에 있는 민간기술, 핵심기술의 개발, 해외 선진기술의 함정 적용은 함정획득 절차의 문제로 반영하는 것이 미흡했던 것이 현실이다. 미래 전쟁의 양상은 미사일, 정밀타격, 전자광학, 스텔스 등 최첨단 무기체계와 고도의 정보기술에 의한 4차원 전쟁으로 첨단 군사기술 위협에 대한 대비와 국가 간의 기술경쟁에 대처하기 위한 능력 확보가 더욱더 필요하게 될 것이다. 현재 무기체계 확보에 적용되는 프로세스는 소요제기에서부터 시작하여 무기체계 폐기처리까지의 여러 단계로 구분하여 진행이 되어 진다. 무기체계 사업에 한번 투자를 하면 그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되고 의사결정을 통하여 번복하기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사결정이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차원에서 작전운용성능을 결정함에 있어서 첨단 기술을 유연성 있게 받아 들일 수 있는 사업관리체계의 발전이 필요하다. 첨단기술을 적기에 반영하지 못함으로써 무기체계의 발전을 도모하지 못하거나, 사업 전체의 비용증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우리 군도 앞으로는 "최신 무기체계의 도입"이 아닌 "한국형 무기체계의 개발"을 위해서는 획득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과학적 사업관리기법을 적용을 해야 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제도적ㆍ시스템적 도구의 개발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국방분야에 "경쟁"이란 단어를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즉, 수요의 제한성과 각종 수출 및 수입 규제로 인한 국내외 시장의 제한은 충분한 공급자가 경쟁적으로 시장에 참가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로 인하여 선진 해군력을 보유한 국가에서도 함정의 수요공급은 쌍방독점 또는 과점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 함정 무기체계의 천문학적 사업비용과 함정 건조시설ㆍ인력 확보 후 향후 물량수주를 하지 못함에 따른 손실을 업체 자체적으로 소화할 수밖에 없는 현실 때문에 국가주도의 사업을 추진하며, 기업에게 적정 이익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방산업체 지정제도, 적격심사 제도 등을 통하여 제한된 여건하에서 최대한 경쟁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나, 방산업체의 수익성 확보를 통한 무기체계의 품질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물량배분 등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효율적인 군사력건설 사업의 달성이란 "적은 비용으로 적기에 최고 성능의 무기체계를 획득"하는 것인데, 이 말은 효율적인 사업관리를 통하여 비용을 최소화하고, 군이 요구하는 시기에 군사적 요구도를 만족하는 무기체계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좋은 성능의 무기체계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기업에게 적정이윤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많은 제한사항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할 수밖에 없게 된다. 따라서 방산업체 지정제도 보완, 물량배분, 방산원가제도 보완 등을 통하여 비경쟁체제 또는 제한적 경쟁체제하에서 방산업체를 정책적으로 관리 할 필요가 있다.
Korea’s technique of constructing battleships with a development of shipbuilding have had a capability to construct battleships independently since 1970s, and recently the Aegis destroyers, a top of the line KDX-Ⅲ, could have become constructed. Korea, however, depends on other nation’s core te...
Korea’s technique of constructing battleships with a development of shipbuilding have had a capability to construct battleships independently since 1970s, and recently the Aegis destroyers, a top of the line KDX-Ⅲ, could have become constructed. Korea, however, depends on other nation’s core technologies and cuts in the defense budget so that many efforts should be needed for taking battleship accepted to the future’s standard. Also, the managers of this business have to get the high-degree of administration. All nations of the world institutionalized the process that is appropriate for their environment and custom in weapon acquirement, and Korea institutionalized it to enact laws. For improving transparency in management, National Defense made outside administration called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in charge of the weapon acquirement. The process of battleship acquirement takes time more than the other parts of weapon acquirement systems, and has a lot of perilous possibilities. Thus, the development of battleship acquirements has been studied in this paper. There are some methods that are revolutionary developmental strategies to apply new technologies, and the adoption of scientific business management about battleship acquirements. Also there are not enough constructed battleships, and it is a high expenditure business, so it is better than decision through competition by the market economy that to maintain a basement and balanced development of defense industry should be needed in the government. It is said that the optimal benefits of defense industry have to be assured to gain continuously high qualitative battleships.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e methods how to use the restricted national defense budget transparently and effectively.
Korea’s technique of constructing battleships with a development of shipbuilding have had a capability to construct battleships independently since 1970s, and recently the Aegis destroyers, a top of the line KDX-Ⅲ, could have become constructed. Korea, however, depends on other nation’s core technologies and cuts in the defense budget so that many efforts should be needed for taking battleship accepted to the future’s standard. Also, the managers of this business have to get the high-degree of administration. All nations of the world institutionalized the process that is appropriate for their environment and custom in weapon acquirement, and Korea institutionalized it to enact laws. For improving transparency in management, National Defense made outside administration called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in charge of the weapon acquirement. The process of battleship acquirement takes time more than the other parts of weapon acquirement systems, and has a lot of perilous possibilities. Thus, the development of battleship acquirements has been studied in this paper. There are some methods that are revolutionary developmental strategies to apply new technologies, and the adoption of scientific business management about battleship acquirements. Also there are not enough constructed battleships, and it is a high expenditure business, so it is better than decision through competition by the market economy that to maintain a basement and balanced development of defense industry should be needed in the government. It is said that the optimal benefits of defense industry have to be assured to gain continuously high qualitative battleships.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e methods how to use the restricted national defense budget transparently and effec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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