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여행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 게재된 여행 사진들이 유사한 패턴을 가지고 반복되는 현상에 대하여 공간 재현의 편향성을 추적하는 연구이다. 사진으로의 재현은, 여행지라는 새로운 문화 공간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데, 이 과정에서 가시화된 공간 인식을 통해 여행자들의 사고 체계를 읽어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시적인 결과물인 ‘사진에 대한 논의, 즉 매체로서 사진이 가지는 사회과학적 의미에서부터 공간 연구와의 교차점 모색 및 세계화의 경험으로서 여행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여행자들의 인식 체계로 자리 잡은 ...
본 연구는 여행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 게재된 여행 사진들이 유사한 패턴을 가지고 반복되는 현상에 대하여 공간 재현의 편향성을 추적하는 연구이다. 사진으로의 재현은, 여행지라는 새로운 문화 공간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데, 이 과정에서 가시화된 공간 인식을 통해 여행자들의 사고 체계를 읽어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시적인 결과물인 ‘사진에 대한 논의, 즉 매체로서 사진이 가지는 사회과학적 의미에서부터 공간 연구와의 교차점 모색 및 세계화의 경험으로서 여행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여행자들의 인식 체계로 자리 잡은 오리엔탈리즘과 그것을 바탕으로 형성된 문화 정체성의 발현을 검토하였다. 연구 주체이자 공간 실천자인 연구자의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본 연구는, 연구자 자신을 분석하는 한편 자기 성찰의 의미에서 연구를 끌어나가기 위하여 자기민속지학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연구자를 비롯하여 다른 여행자들의 여행 사진을 분석하기 위하여 여행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 게재된 여행 사진 이미지와 사진을 설명한 텍스트도 함께 분석하였다. 이는 여행 공간을 재현함에 있어 미국으로 대표되는 서구권과 인도로 대표되는 비서구권 여행 공간이 사진과 텍스트를 통해 어떠한 인식의 차이를 발현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그리고 일정한 패턴의 반복으로 재현되는 서구·비서구권 여행 공간에 대한 도전이기도 하다. 결과적으로 유기적 순환 과정에서 패턴화되어 반복되는 사진은, 약탈적 속성뿐만 아니라 특정 공간에 대해 정형화된 이미지에 익숙하게 만들어 결국 그것이 공간에 대한 하나의 기대로 작동하여 계속적으로 유사한 재현의 순환 과정을 끌어냈다. 다시 말해 여행을 통해 새로운 문화 공간을 접하는 여행자들은, 사진 촬영을 하며 실제 공간을 재생산(공간의 실천)하고 있었고, 이때 여행 공간은 사진으로 구체화(공간의 재현)되었다. 이때 편향된 재현을 이끄는 오리엔탈리즘(재현의 공간)이 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자들은 기본적으로 여행 공간 그 자체를 낯선 시선으로 바라보며 이국적인 공간으로 그리고 있었으나, 서구·비서구권에 대한 편향된 시각으로 인해 서구 여행 공간(미국)은 자유의 표상, 문명화의 상징으로써의 문화 향유, 도시성을 부각하여 재현하는 반면 비서구 여행 공간(인도)은 신격화, 야만적 공간, 현실적 빈곤에 대한 왜곡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여행지에 대한 공간 인식은 일정한 패턴을 형성하여 고착화 되었고, 반복되는 패턴은 그 공간에 대한 편향된 인식을 계속적으로 두텁게 서술하여 하나의 신화를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여행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 게재된 여행 사진들이 유사한 패턴을 가지고 반복되는 현상에 대하여 공간 재현의 편향성을 추적하는 연구이다. 사진으로의 재현은, 여행지라는 새로운 문화 공간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데, 이 과정에서 가시화된 공간 인식을 통해 여행자들의 사고 체계를 읽어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시적인 결과물인 ‘사진에 대한 논의, 즉 매체로서 사진이 가지는 사회과학적 의미에서부터 공간 연구와의 교차점 모색 및 세계화의 경험으로서 여행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여행자들의 인식 체계로 자리 잡은 오리엔탈리즘과 그것을 바탕으로 형성된 문화 정체성의 발현을 검토하였다. 연구 주체이자 공간 실천자인 연구자의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본 연구는, 연구자 자신을 분석하는 한편 자기 성찰의 의미에서 연구를 끌어나가기 위하여 자기민속지학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연구자를 비롯하여 다른 여행자들의 여행 사진을 분석하기 위하여 여행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 게재된 여행 사진 이미지와 사진을 설명한 텍스트도 함께 분석하였다. 이는 여행 공간을 재현함에 있어 미국으로 대표되는 서구권과 인도로 대표되는 비서구권 여행 공간이 사진과 텍스트를 통해 어떠한 인식의 차이를 발현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그리고 일정한 패턴의 반복으로 재현되는 서구·비서구권 여행 공간에 대한 도전이기도 하다. 결과적으로 유기적 순환 과정에서 패턴화되어 반복되는 사진은, 약탈적 속성뿐만 아니라 특정 공간에 대해 정형화된 이미지에 익숙하게 만들어 결국 그것이 공간에 대한 하나의 기대로 작동하여 계속적으로 유사한 재현의 순환 과정을 끌어냈다. 다시 말해 여행을 통해 새로운 문화 공간을 접하는 여행자들은, 사진 촬영을 하며 실제 공간을 재생산(공간의 실천)하고 있었고, 이때 여행 공간은 사진으로 구체화(공간의 재현)되었다. 이때 편향된 재현을 이끄는 오리엔탈리즘(재현의 공간)이 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자들은 기본적으로 여행 공간 그 자체를 낯선 시선으로 바라보며 이국적인 공간으로 그리고 있었으나, 서구·비서구권에 대한 편향된 시각으로 인해 서구 여행 공간(미국)은 자유의 표상, 문명화의 상징으로써의 문화 향유, 도시성을 부각하여 재현하는 반면 비서구 여행 공간(인도)은 신격화, 야만적 공간, 현실적 빈곤에 대한 왜곡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여행지에 대한 공간 인식은 일정한 패턴을 형성하여 고착화 되었고, 반복되는 패턴은 그 공간에 대한 편향된 인식을 계속적으로 두텁게 서술하여 하나의 신화를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볼 수 있다.
This thesis investigates the recognition of travelers with photography that they took during travel. The meaning of each photography up-loaded in on-line community can be effected by perception of people who meet different culture especially through travel. Most of travelers took pictures according ...
This thesis investigates the recognition of travelers with photography that they took during travel. The meaning of each photography up-loaded in on-line community can be effected by perception of people who meet different culture especially through travel. Most of travelers took pictures according to their internalized orientalism. These system of cognition determine spatial recognition and traveler's behavior. This article first explore researcher's self-experience with auto-ethnography. And this article also attempts to delve into discursive photography in which internalized orientalism. For this aim of thesis, this study analyzed photography in on-line community with attached text. In particular this thesis focus on the case of traveling in US and India as the most famous place among travelers. In result, travelers in US, they represented with freedom, civilization and culture, urbanization, and exoticism on the positive aspects. On the other hand, travelers who spend time in India, they reveal orientalistic recognition, for instance spirituality, uncivilized place, poverty covered with happiness and exoticism on the negative aspects. These discursive ideas are symbolized about India as many people know. Therefore this study demonstrates that spatial recognition of different cultures is based on stereotype, 'internalized orientalism' with binary opposition. The study contributes to the understanding of the power relationship between the West(US) and the non-West(India) with exploring travelers' various photographies.
This thesis investigates the recognition of travelers with photography that they took during travel. The meaning of each photography up-loaded in on-line community can be effected by perception of people who meet different culture especially through travel. Most of travelers took pictures according to their internalized orientalism. These system of cognition determine spatial recognition and traveler's behavior. This article first explore researcher's self-experience with auto-ethnography. And this article also attempts to delve into discursive photography in which internalized orientalism. For this aim of thesis, this study analyzed photography in on-line community with attached text. In particular this thesis focus on the case of traveling in US and India as the most famous place among travelers. In result, travelers in US, they represented with freedom, civilization and culture, urbanization, and exoticism on the positive aspects. On the other hand, travelers who spend time in India, they reveal orientalistic recognition, for instance spirituality, uncivilized place, poverty covered with happiness and exoticism on the negative aspects. These discursive ideas are symbolized about India as many people know. Therefore this study demonstrates that spatial recognition of different cultures is based on stereotype, 'internalized orientalism' with binary opposition. The study contributes to the understanding of the power relationship between the West(US) and the non-West(India) with exploring travelers' various photograph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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