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환경이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급변하면서, 뉴미디어, 다매체의 등장과 함께, 미디어간의 융합, 규모의 경제라는 치열한 생존 경쟁시대로 접어들었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 시대가 열리면서 문화콘텐츠 분야는 엄청난 변화의 바람을 맞이하였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대표적인 지식 산업으로 일컬어지는 출판, 음반, 방송, 영화, 등 문화콘텐츠 분야에 직접적이고, 급속하게 영향을 미치며, 산업구조의 패러다임을 바뀌는데 거의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대중음악은 미디어와 기술의 발달로 ...
미디어 환경이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급변하면서, 뉴미디어, 다매체의 등장과 함께, 미디어간의 융합, 규모의 경제라는 치열한 생존 경쟁시대로 접어들었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 시대가 열리면서 문화콘텐츠 분야는 엄청난 변화의 바람을 맞이하였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대표적인 지식 산업으로 일컬어지는 출판, 음반, 방송, 영화, 등 문화콘텐츠 분야에 직접적이고, 급속하게 영향을 미치며, 산업구조의 패러다임을 바뀌는데 거의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대중음악은 미디어와 기술의 발달로 음악 콘텐츠의 제작, 유통, 소비의 패턴을 바꾸면서, 놀라운 속도로 발전과 발전을 거듭함으로써 대중음악 콘텐츠 시장의 확대를 가져왔으며, 디지털 미디어 발전 이전 대중음악 상품이 ‘음반’이라는 유형물의 공산품으로 제작, 유통되어 소비자에게 구매되는 구조적 특성이, 디지털 미디어 발전으로 인해 무형물의 ‘음원’ 형태로 공급되면서, 대중음악 산업에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하고 디지털 세대의 소비자들 구매에 맞는 틀을 제공함으로써, 대중음악 소비의 매출 구조를 완전히 새로운 구조로 재편 하고 있다. 하지만 디지털 음악 콘텐츠 산업 발전으로 인해, MP3, 스트리밍서비스, 모바일, 컬러링, 벨소리, P2P시스템의 등장은 대중음악 소비자에게 음악이 정서적, 심리적 감상이나, 음반의 소장 개념이 아닌 대중음악을 일회용 소비용품으로 전락 시키는데 일조하고 있으며, 그러한 연유로 음악 소비자는 창작자의 저작권 개념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음원 무료 다운로드의 행위를 무차별적으로 촉발하여, 그 여파로 오프라인 음반시장을 크게 위축시켜 한국 대중음악 산업에 심각한 저해요소로 작용하게 하였다. 실제 국내 음반 시장의 매출은 2000년에 4,104억 원을 기록한 이 후 급속히 감소하기 시작하여, 2006년에는 837억 원을 기록하여, 약 79% 감소율을 보였다. 반면, 온라인 음악시장은 2003년부터 오프라인 음반 시장의 매출을 넘어섰고, 2006년에는 3,015억 원을 기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음악 시장은 디지털 미디어와 기술의 발달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속도를 빨리하여 대중음악 시장의 구조와 시스템을 변화시킴은 물론 대중음악 산업에 관련된 제작자, 작곡가, 작사가, 편곡가, 뮤직비디오 연출가, 뮤지션 등에게 뉴미디어에 맞는 새로운 제작방식 및 음악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또 다른 생존방식을 요구하고 있으며, 특히 음반을 기획하는 기획사 입장에서는 디지털 음악 산업의 발전을 예측하고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맞는 뮤직 마케팅 전략을 수립 하려는 마인드 재정립을 하지 않는 한 도태 될 수밖에 없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음악시장의 규모와 현재의 현황, 대중음악 발전과정에 따른 시대적 상황과 환경에 따른 음악 장르적 특징, 음반 기획사의 구조와 시스템, 음반 기획사의 뮤직 마케팅 전략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활용분석, 등을 살펴보고, 특히 디지털 미디어 등장이후 다양하게 등장하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유통되는 온라인 음악 산업 유통구조의 변화, 온라인 음악 콘텐츠의 특징, 음악상품이 유형물에서 무형물화 되면서 나타나는 음악시장의 장, 단점을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현재 한국 대중음악 산업이 심각한 침체의 늪에 빠져 있다는 현실인식을 제대로 직시하고, 온라인 대중음악 소비 시대에 적합한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의 제작, 유통, 소비의 패러다임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 하는 것을 첫 번째 목적으로 하려한다. 덧붙여, 온라인 음악 산업 시대에 더욱 중요시 대두되고 있는 음반 기획사의 기획자들의 입을 통해 그들의 생존전략으로 바라본 디지털 음악 콘텐츠 시대에 필요한 음악 마케팅 전략, 음악 장르별 마케팅 전략, 현재 대중음악시장의 침체의 주요인, 온, 오프라인 홍보의 차별화 전략, 디지털 음원 시장 확장에 따른 음반기획사의 전략 등을 파악하여, 21C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흐름에 따른 대중음악 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미래의 음반 기획자에게 대안 점을 제언하며, 음반 기획사의 나아갈 방향을 설정 하는데 그 두 번째 목적이 있다.
미디어 환경이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급변하면서, 뉴미디어, 다매체의 등장과 함께, 미디어간의 융합, 규모의 경제라는 치열한 생존 경쟁시대로 접어들었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 시대가 열리면서 문화콘텐츠 분야는 엄청난 변화의 바람을 맞이하였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대표적인 지식 산업으로 일컬어지는 출판, 음반, 방송, 영화, 등 문화콘텐츠 분야에 직접적이고, 급속하게 영향을 미치며, 산업구조의 패러다임을 바뀌는데 거의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대중음악은 미디어와 기술의 발달로 음악 콘텐츠의 제작, 유통, 소비의 패턴을 바꾸면서, 놀라운 속도로 발전과 발전을 거듭함으로써 대중음악 콘텐츠 시장의 확대를 가져왔으며, 디지털 미디어 발전 이전 대중음악 상품이 ‘음반’이라는 유형물의 공산품으로 제작, 유통되어 소비자에게 구매되는 구조적 특성이, 디지털 미디어 발전으로 인해 무형물의 ‘음원’ 형태로 공급되면서, 대중음악 산업에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하고 디지털 세대의 소비자들 구매에 맞는 틀을 제공함으로써, 대중음악 소비의 매출 구조를 완전히 새로운 구조로 재편 하고 있다. 하지만 디지털 음악 콘텐츠 산업 발전으로 인해, MP3, 스트리밍서비스, 모바일, 컬러링, 벨소리, P2P시스템의 등장은 대중음악 소비자에게 음악이 정서적, 심리적 감상이나, 음반의 소장 개념이 아닌 대중음악을 일회용 소비용품으로 전락 시키는데 일조하고 있으며, 그러한 연유로 음악 소비자는 창작자의 저작권 개념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음원 무료 다운로드의 행위를 무차별적으로 촉발하여, 그 여파로 오프라인 음반시장을 크게 위축시켜 한국 대중음악 산업에 심각한 저해요소로 작용하게 하였다. 실제 국내 음반 시장의 매출은 2000년에 4,104억 원을 기록한 이 후 급속히 감소하기 시작하여, 2006년에는 837억 원을 기록하여, 약 79% 감소율을 보였다. 반면, 온라인 음악시장은 2003년부터 오프라인 음반 시장의 매출을 넘어섰고, 2006년에는 3,015억 원을 기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음악 시장은 디지털 미디어와 기술의 발달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속도를 빨리하여 대중음악 시장의 구조와 시스템을 변화시킴은 물론 대중음악 산업에 관련된 제작자, 작곡가, 작사가, 편곡가, 뮤직비디오 연출가, 뮤지션 등에게 뉴미디어에 맞는 새로운 제작방식 및 음악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또 다른 생존방식을 요구하고 있으며, 특히 음반을 기획하는 기획사 입장에서는 디지털 음악 산업의 발전을 예측하고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맞는 뮤직 마케팅 전략을 수립 하려는 마인드 재정립을 하지 않는 한 도태 될 수밖에 없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음악시장의 규모와 현재의 현황, 대중음악 발전과정에 따른 시대적 상황과 환경에 따른 음악 장르적 특징, 음반 기획사의 구조와 시스템, 음반 기획사의 뮤직 마케팅 전략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활용분석, 등을 살펴보고, 특히 디지털 미디어 등장이후 다양하게 등장하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유통되는 온라인 음악 산업 유통구조의 변화, 온라인 음악 콘텐츠의 특징, 음악상품이 유형물에서 무형물화 되면서 나타나는 음악시장의 장, 단점을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현재 한국 대중음악 산업이 심각한 침체의 늪에 빠져 있다는 현실인식을 제대로 직시하고, 온라인 대중음악 소비 시대에 적합한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의 제작, 유통, 소비의 패러다임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 하는 것을 첫 번째 목적으로 하려한다. 덧붙여, 온라인 음악 산업 시대에 더욱 중요시 대두되고 있는 음반 기획사의 기획자들의 입을 통해 그들의 생존전략으로 바라본 디지털 음악 콘텐츠 시대에 필요한 음악 마케팅 전략, 음악 장르별 마케팅 전략, 현재 대중음악시장의 침체의 주요인, 온, 오프라인 홍보의 차별화 전략, 디지털 음원 시장 확장에 따른 음반기획사의 전략 등을 파악하여, 21C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흐름에 따른 대중음악 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미래의 음반 기획자에게 대안 점을 제언하며, 음반 기획사의 나아갈 방향을 설정 하는데 그 두 번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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