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발달적 독서프로그램을 소집단 아동들에게 적용하여 실시한 것이다. 연구의 목적은 발달적 독서 치료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사례 연구를 통하여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문제는 발달적 독서치료프로그램이 개인정서 조절 능력, 대인관계 형성 능력, 어린이집 적응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내용이었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Y시의 K어린이집의 만 4세 유아 20명 중 친사회적 평정 척도를 측정하여 평정 점수가 낮고, 담임교사가 또래 관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유아 5명을 부모 상담을 통하여 동의를 얻은 후 선정하였다. 사전-처치(발달적 독서치료프로그램)-사후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McGininis와 Goldstein(1990)이 제작한 Teachers Skill Checklist를 김정인(2001)이 번안, 수정한 친사회적 평정척도를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 하였고,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Kinetic House-Tree-Person Test: KHTP)와 동적 가족화 (Kinetic ...
저자 | 곽금순 |
---|---|
학위수여기관 | 강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90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6929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