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박한 상황과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전투현장에서의 초급지휘자는 전투력 발휘의 근간임은 물론 부하의 능력을 극대화하여 부대 목표를 집중시켜 국가를 보위하는 막중한 책임을 갖고 있다. 이렇듯 전투력 발휘의 근간이 되는 지휘통솔자가 갖추어야 할 선행조건은 올바른 인성과 품성을 배양하기 위한 인성교육과 지휘통솔 교육을 통하여 행동으로 상황과 여건 등을 고려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교를 교육 및 훈육하는 양성과정에서의 지휘통솔교육과 인성교육의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초급지휘자의 지휘통솔 문제를 다룬 기존의 연구들이 주로 학군장교와 학사장교를 대상으로 한 것이고 사관학교 양성과정의 교육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이 분야의 시론적 연구로서 의의를 갖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급지휘자의 지휘통솔실태를 분석하고자 본 연구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선행연구와 ...
긴박한 상황과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전투현장에서의 초급지휘자는 전투력 발휘의 근간임은 물론 부하의 능력을 극대화하여 부대 목표를 집중시켜 국가를 보위하는 막중한 책임을 갖고 있다. 이렇듯 전투력 발휘의 근간이 되는 지휘통솔자가 갖추어야 할 선행조건은 올바른 인성과 품성을 배양하기 위한 인성교육과 지휘통솔 교육을 통하여 행동으로 상황과 여건 등을 고려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교를 교육 및 훈육하는 양성과정에서의 지휘통솔교육과 인성교육의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초급지휘자의 지휘통솔 문제를 다룬 기존의 연구들이 주로 학군장교와 학사장교를 대상으로 한 것이고 사관학교 양성과정의 교육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이 분야의 시론적 연구로서 의의를 갖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급지휘자의 지휘통솔실태를 분석하고자 본 연구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선행연구와 실증연구 결과를 국․내외에서 발표된 학술지, 학위논문, 관련서적 등의 자료 검토 및 분석을 통해 연구 모형의 틀을 마련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은 초급장교인 중․소위(165명, 86.3%)와 대위(26명, 13.7%)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지휘통솔능력, 참모수행능력, 교관능력, 군인정신, 리더십으로 구분하였고 인식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소속, 계급, 복무년수, 나이, 병과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양성과정을 거쳐 복무중인 초급지휘자에게 양성과정 교육에서 부족하다고 느낀 점과 보완해야 할 점 등을 도출하였고 도출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발전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지휘통솔 능력 배양을 위해 양성교육 기간에 내무생활, 지휘근무 등을 통하여 다양한 지휘통솔 기회가 부여되며, 얼마나 생도생활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가에 따라 지휘통솔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따라서 양성교육기간에 소대장임무수행 기법, 군사보안 교육 등을 정과시간에 반영하여 실시하고 야전숙영 요령, 장비 및 물자관리 요령 등을 정과 외 교육과제로 선정하여 야전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위주로 교육을 실시하여 자신감을 부여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도과제로는 특별활동 편성지도, 근무실적평가회의, 지휘근무 / 명예 / 동기회 활동지도, 당직근무 요령, 신상파악 / 관리요령, 공사 / 작업요령, 병 체험 훈련지도 등을 훈육과제로 선정 하여 교육함으로써 지휘통솔에 대한 자신감을 함양할 수 있는 것이다. 둘째, 참모업무 수행 능력을 위해 참모업무 절차 , 문서 작성 및 보고 요령 등 다양한 상황을 상정하여 상황을 판단하고 조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이 효과적일 것이다. 셋째, 교관능력 배양을 위해 교관자격심사를 더욱 강화하고 실습계획표 작성능력 향상, 실습위주 교수법 교육, 교관의 올바른 태도와 자세 숙달 등 많은 경험을 통하여 교육자로서의 자질 함양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군인정신 강화를 위한 교육과, 다섯째, 초급지휘자와 부하집단간의 신뢰관계 개선, 여섯째, 솔선수범으로 지휘통솔하는 자세를 견지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일곱째, 정과 신뢰에 의한 자기관리가 필요한데 군 조직상에서는 지휘자와 피지휘자, 그리고 상관과 부하의 관계로 맺어지기 때문에 비슷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많은 갈등을 느끼게 되며 부하들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기는 대단히 어렵게 된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부하들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을 바탕으로 약속을 지키며, 도덕적 윤리적으로 행동함으로써 부하들이 자신을 믿고 따라 올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정과 신뢰를 항상 가지고 지휘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장교양성교육에서 인성교육은 3학년은 자아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을 4학년은 품성덕목 함양 프로그램을 교육한다. 가치관 및 품성 배양을 위한 교육은 정과교육과 정과외 교육으로 구분하여 실시하며 정과교육은 봉사활동 지도, 충성제를 실시하고 정과외 교육으로는 명예 / 세심 / 호랑이 굴 행사 지도, 필독도서읽기 지도(존경하는 인물 및 전사 / 전례 탐독, 역사서, 대적관 확립 서적), 자기사명서 작성 지도, 국토순례 / 전적지답사지도 등을 통하여 사관생도들이 역사적 항쟁 현장, 한국전쟁 전적지, 문화 유적지 답사 등 현장 학습을 통하여 호국정신, 확고한 국가관, 안보의식 고취 및 견문확대를 위해 실시한다. 야전에서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주간 인성교육과 반기 인성교육으로 구분하여 집중적으로 교육하여 정보화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비도덕적이고 비인간적인 사회적 병폐에서 발생되고 있는 각종 사회적 질병에 감염되어 입대한 장병들을 군 생활기간 동안에 적극적으로 치유함으로써 군 조직 내에서의 각종 사고를 예방하고 장병들의 사기진작과 더불어 궁극적으로는 전투력 향상에 기여함은 물론 건전한 인성을 함양한 장병들을 사회에 환원시킴으로써 국가적 차원의 인맹 퇴치에 기여해야 한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된 개선방안이 향후 양성교육과정에서의 지휘통솔교육과 인성교육에서 활용되어 전투력창출의 창끝 역할을 하는 초급지휘자의 지휘통솔 능력의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해 본다.
긴박한 상황과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전투현장에서의 초급지휘자는 전투력 발휘의 근간임은 물론 부하의 능력을 극대화하여 부대 목표를 집중시켜 국가를 보위하는 막중한 책임을 갖고 있다. 이렇듯 전투력 발휘의 근간이 되는 지휘통솔자가 갖추어야 할 선행조건은 올바른 인성과 품성을 배양하기 위한 인성교육과 지휘통솔 교육을 통하여 행동으로 상황과 여건 등을 고려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교를 교육 및 훈육하는 양성과정에서의 지휘통솔교육과 인성교육의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초급지휘자의 지휘통솔 문제를 다룬 기존의 연구들이 주로 학군장교와 학사장교를 대상으로 한 것이고 사관학교 양성과정의 교육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이 분야의 시론적 연구로서 의의를 갖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급지휘자의 지휘통솔실태를 분석하고자 본 연구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선행연구와 실증연구 결과를 국․내외에서 발표된 학술지, 학위논문, 관련서적 등의 자료 검토 및 분석을 통해 연구 모형의 틀을 마련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은 초급장교인 중․소위(165명, 86.3%)와 대위(26명, 13.7%)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지휘통솔능력, 참모수행능력, 교관능력, 군인정신, 리더십으로 구분하였고 인식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소속, 계급, 복무년수, 나이, 병과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양성과정을 거쳐 복무중인 초급지휘자에게 양성과정 교육에서 부족하다고 느낀 점과 보완해야 할 점 등을 도출하였고 도출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발전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지휘통솔 능력 배양을 위해 양성교육 기간에 내무생활, 지휘근무 등을 통하여 다양한 지휘통솔 기회가 부여되며, 얼마나 생도생활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가에 따라 지휘통솔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따라서 양성교육기간에 소대장임무수행 기법, 군사보안 교육 등을 정과시간에 반영하여 실시하고 야전숙영 요령, 장비 및 물자관리 요령 등을 정과 외 교육과제로 선정하여 야전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위주로 교육을 실시하여 자신감을 부여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도과제로는 특별활동 편성지도, 근무실적평가회의, 지휘근무 / 명예 / 동기회 활동지도, 당직근무 요령, 신상파악 / 관리요령, 공사 / 작업요령, 병 체험 훈련지도 등을 훈육과제로 선정 하여 교육함으로써 지휘통솔에 대한 자신감을 함양할 수 있는 것이다. 둘째, 참모업무 수행 능력을 위해 참모업무 절차 , 문서 작성 및 보고 요령 등 다양한 상황을 상정하여 상황을 판단하고 조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이 효과적일 것이다. 셋째, 교관능력 배양을 위해 교관자격심사를 더욱 강화하고 실습계획표 작성능력 향상, 실습위주 교수법 교육, 교관의 올바른 태도와 자세 숙달 등 많은 경험을 통하여 교육자로서의 자질 함양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군인정신 강화를 위한 교육과, 다섯째, 초급지휘자와 부하집단간의 신뢰관계 개선, 여섯째, 솔선수범으로 지휘통솔하는 자세를 견지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일곱째, 정과 신뢰에 의한 자기관리가 필요한데 군 조직상에서는 지휘자와 피지휘자, 그리고 상관과 부하의 관계로 맺어지기 때문에 비슷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많은 갈등을 느끼게 되며 부하들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기는 대단히 어렵게 된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부하들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을 바탕으로 약속을 지키며, 도덕적 윤리적으로 행동함으로써 부하들이 자신을 믿고 따라 올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정과 신뢰를 항상 가지고 지휘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장교양성교육에서 인성교육은 3학년은 자아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을 4학년은 품성덕목 함양 프로그램을 교육한다. 가치관 및 품성 배양을 위한 교육은 정과교육과 정과외 교육으로 구분하여 실시하며 정과교육은 봉사활동 지도, 충성제를 실시하고 정과외 교육으로는 명예 / 세심 / 호랑이 굴 행사 지도, 필독도서읽기 지도(존경하는 인물 및 전사 / 전례 탐독, 역사서, 대적관 확립 서적), 자기사명서 작성 지도, 국토순례 / 전적지답사지도 등을 통하여 사관생도들이 역사적 항쟁 현장, 한국전쟁 전적지, 문화 유적지 답사 등 현장 학습을 통하여 호국정신, 확고한 국가관, 안보의식 고취 및 견문확대를 위해 실시한다. 야전에서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주간 인성교육과 반기 인성교육으로 구분하여 집중적으로 교육하여 정보화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비도덕적이고 비인간적인 사회적 병폐에서 발생되고 있는 각종 사회적 질병에 감염되어 입대한 장병들을 군 생활기간 동안에 적극적으로 치유함으로써 군 조직 내에서의 각종 사고를 예방하고 장병들의 사기진작과 더불어 궁극적으로는 전투력 향상에 기여함은 물론 건전한 인성을 함양한 장병들을 사회에 환원시킴으로써 국가적 차원의 인맹 퇴치에 기여해야 한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된 개선방안이 향후 양성교육과정에서의 지휘통솔교육과 인성교육에서 활용되어 전투력창출의 창끝 역할을 하는 초급지휘자의 지휘통솔 능력의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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