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예비군 활성화 방안
여성예비군 활성화 방안(Women's Reserve Revitalization) 원문보기


이준대 (경북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여성예비군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것으로 우리나라 전쟁사속의 여성의 역할과 역사적 배경을 알아보고 현재 여성예비군의 실질적인 임무수행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여성예비군은 최초 예비군 창설시 같이 창설되었으나 강제성이 없어 흐지부지 되었다가 1980년대 해병대를 최초로 여성예비군이 창설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우리의 주적인 북한의 예비군 체계와 비교해 보면 우리 여성예비군의 중요성을 잘 알 수 있다. 현재 남북한 군사력 비교에서 알 수 있듯이 약 2배가 넘는 현역병과 예비군을 북한은 보유하고 있고 그들은 우리 예비군 교육시간의 몇 배를 훈련시키고 있으며 새터민(탈북자)의 증언에 따르면 현역과 동일한 혹한기 훈련도 실시한다고 한다. 이런 남북 대치상태에서 우리는 여성예비군을 잘 활용하여 현재 예비군 체계에서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야 한다. 여성예비군의 임무는 급식지원 및 의료구호, 홍보 등의 임무를 맡고 있으며 년 6시간의 교육을 받으며 양성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임무수행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예비군은 천명이 넘으면서 이를 지원하는 여성예비군은 30~80명으로 한정되어 있어 예비군 자원에 비례하여 여성예비군의 편성이 요구되며 실질적인 임무수행이 가능하도록 교육이 요구된다. 예를 들면 의료구호분대는 적십자 또는 병원에서 실시하는 응급구조 관련 교육을 수료한자 또는 자격증 보유자로 간호협회나 약사회 등 소속회원(자격증 보유자)에게 임무수행을 하도록 임명하며, 급식지원 ...

주제어

#여성예비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준대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62 p.
키워드 여성예비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717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