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사회적 능력이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옥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학교 아동들은 자기중심성으로부터 점차 탈피하고 사회성이 왕성하게 발전하여 사회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본적인 태도와 자질을 학습하게 되는 시기이다. 아동은 학교에서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사회적 행동을 익히게 되며, 타인의 감정이나 조망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배우게 된다. 이러한 공감능력과 사회적 능력의 발달은 청소년기의 또래 관계 뿐 아니라 이후 성인기의 건강한 대인관계에서도 중요하기 때문에 큰 의미를 가진다. 또한 아동의 학교생활 중 학업성적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하여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학교생활적응을 좀 더 효과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의 공감능력과 사회적 능력이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각 영역간의 설명력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구리시에 소재하는 G초등학교 5학년 아동 122명, 6학년 아동 13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아동의 공감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Davis(1980)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at the time of learning a variety of principal attitudes and talents that are necessary for social life by vigorously improved sociality and escaping from self-centeredness. The children learn a method of interaction with peers in school, social behavior, and understan...

주제어

#아동의 공감능력 사회적 능력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옥희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이동혁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106 p.
키워드 아동의 공감능력 사회적 능력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732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