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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립트 활동을 통한 언어중재가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강연지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언어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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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적장애로 인한 언어발달지체로 의사소통 기능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스크립트 활동을 통한 언어중재가 의사소통 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은 생활연령이 4~6세 사이인 지적장애 아동 중 의사소통 시 구어가 일어문 또는 이어문의 형태로 나타나며 구어보다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을 더 많이 사용하는 아동, 신체장애 및 시각․청각 등의 감각장애가 없는 아동으로 3명을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은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아동에게 친숙하고 흥미로운 세 가지 활동을 교대로 사용하였다. 이 활동은 시간적, 인과적 순서에 따라 구조화된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의사소통 기능을 중재하도록 계획되었다. 중재 시의 의사소통 기능은 일반아동과 비슷한 발달단계를 거치는 지적장애 아동에게 초기에 나타나는 기능들 중 4가지 상위범주(요구하기, 반응하기, 객관적 언급, 주관적 진술)에 한하여 고안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중재를 통한 의사소통 기능의 향상 및 부적절한 의사소통 기능의 감소, 스크립트 활동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 새로운 활동에서 의사소통 기능의 일반화, 중재 종료 2주 후 의사소통 기능의 유지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크립트 활동을 통한 언어중재를 통해 3명의 지적장애 아동은 의사소통 기능이 향상되었다. 둘째, 스크립트 활동을 통한 언어중재를 통해 3명의 지적장애 아동은 부적절한 의사소통 기능이 감소하였다. 셋째, 스크립트를 활동을 통한 언어중재를 통해 향상된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은 유사한 구조의 새로운 스크립트 활동에서도 일반화되었다. 넷째, 스크립트를 활동을 통한 언어중재를 통해 향상된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은 중재 종료 2주 후에도 유지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친숙하고 흥미로운 활동을 구조화한 스크립트를 이용한 ...

주제어

#스크립트 지적장애 의사소통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연지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언어치료전공
지도교수 김영욱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v, 70장
키워드 스크립트 지적장애 의사소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818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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