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2008 개정교육과정에 의해 만들어진 초등학교 4학년 영어 교과서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여 그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교과서 내용 구성 요소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으며, 교과서 분석에 있어서는 4학년 영어 교과서 5종을 선택하여 단원구성, 의사소통기능과 화제, 어휘, 문장과 문법, 문화요소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교과서 내용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의 단원 및 차시 구성은 교과서마다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분석 교과서에는 언어 기능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차례로 개별적으로 학습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구체적인 차시별 학습 활동에서는 노래, 게임, 챈트, 역할극, 조작활동 등 다양한 ...
본 논문은 2008 개정교육과정에 의해 만들어진 초등학교 4학년 영어 교과서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여 그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교과서 내용 구성 요소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으며, 교과서 분석에 있어서는 4학년 영어 교과서 5종을 선택하여 단원구성, 의사소통기능과 화제, 어휘, 문장과 문법, 문화요소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교과서 내용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의 단원 및 차시 구성은 교과서마다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분석 교과서에는 언어 기능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차례로 개별적으로 학습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구체적인 차시별 학습 활동에서는 노래, 게임, 챈트, 역할극, 조작활동 등 다양한 교수 기법을 동원하여 각 기능은 통합되어 지도되고 있다. 둘째, 모든 교과서가 의사소통기능을 고르게 사용하려고 노력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특정 기능에 편중되거나 제시되지 않은 기능도 있어 모든 항목이 균형 있게 다루어지지 못하였다. 5종 교과서 모두 정보 교환 기능인 ‘사실 확인, 사실 묘사’에 관한 항목을 다른 항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제시하여 의사소통의 주요 목적이 정보 전달에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셋째, 분석 교과서에 제시된 화제 목록은 5-7개 정도로 화제 사용 범위가 다소 제한적이다. 이는 학습자의 언어 사용 능력과 수준, 인지 발달 수준을 고려한 것으로 생각되지만 구성 비율을 보면 사용된 화제가 개인적 안내와 기타 항목 등 일부 항목에 지나치게 편중된 경향이 있다. 넷째, 학습자가 습득해야 할 어휘의 수에 있어서는 분석한 교과서 모두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규정을 대체로 준수하고 있으나 동일한 교과서 내에서 단원별 신출 어휘 수는 많은 차이가 있다. 다섯째, 문장의 길이에 있어서는 모든 문장이 교육과정의 규정을 준수하여 7개 이내의 낱말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문장의 수는 교과서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며 5종 교과서에는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과 같은 1,2,3형식의 기본적인 다양한 문장들이 반복 제시되고 있다. 여섯째, 문화 요소 측면에서 5종 교과서 모두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영어권과 비영어권 나라를 중심으로 나라별로 차이가 있음을 소개하고 간단한 활동을 하면서 문화적인 차이점을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단원의 구성에 따라 문화 소재의 수가 교과서마다 차이가 있다. 위의 분석 결과는 초등학교 4학년 영어 교과서를 일선 학교 현장에서 선택하고 지도할 때 고려해야 할 내용과 교과서 개발 및 검정 과정의 개선 방안에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점을 시사한다. 첫째, 검인정 교과서의 다양한 단원 구성은 각 학교의 실정에 맞게 선택의 폭을 넓혀 줄 수 있다. 단원이 많을수록 다양한 활동과 새로운 어휘, 문장형식, 문화요소가 많아져서 다양한 의사소통 표현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사실적 정보를 익힐 수 있어 영어과 학력이 높은 학교에 적합할 것이다. 반면에 단원이 적은 교과서는 주요 표현을 충분히 연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반복 기회를 제공하여 영어과 학력이 다소 낮은 학교에 적합할 것이다. 둘째, 적절한 의사소통 기능과 화제는 다양하고 균형 있게 제시하며 학습한 내용이 반복 심화되어 갈 수 있도록 지도한다면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교과서에 제시될 화제는 학습자의 정서, 인지 능력, 흥미, 전문가와 교사의 입장까지 고려하여 보다 다양한 화제를 개인 중심 화제로부터 주변, 국가로 확대하면서 균형 있게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각 단원에 도입된 신출 어휘가 습득될 수 있도록 후속 학습에서 순환되는 빈도와 제시 방법에 대한 계속적인 분석 연구를 통하여 어휘 학습의 효과를 높여야 할 것이다. 넷째, 교과서에 제시되는 새로운 언어 형식 문장의 수가 많아지면 학습에 어려움을 줄 수 있으므로 문장의 수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학교 학생들의 특성에 맞게 교과서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언어와 문화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이 둘을 분리하기보다는 직접적으로 영어권은 물론 비영어권의 문화를 포함한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이해하도록 가르쳐야 할 것이다. 여섯째, 검인정 교과서가 창의성이나 다양성이 기대만큼 크지 않아서 국정 교과서와 검인정 교과서의 장단점을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복수 국정 교과서를 개발하는 것도 교과서 개발비용의 낭비를 줄일 수도 있고 다양성과 창의성도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2008 개정교육과정에 의해 만들어진 초등학교 4학년 영어 교과서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여 그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교과서 내용 구성 요소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으며, 교과서 분석에 있어서는 4학년 영어 교과서 5종을 선택하여 단원구성, 의사소통기능과 화제, 어휘, 문장과 문법, 문화요소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교과서 내용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의 단원 및 차시 구성은 교과서마다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분석 교과서에는 언어 기능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차례로 개별적으로 학습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구체적인 차시별 학습 활동에서는 노래, 게임, 챈트, 역할극, 조작활동 등 다양한 교수 기법을 동원하여 각 기능은 통합되어 지도되고 있다. 둘째, 모든 교과서가 의사소통기능을 고르게 사용하려고 노력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특정 기능에 편중되거나 제시되지 않은 기능도 있어 모든 항목이 균형 있게 다루어지지 못하였다. 5종 교과서 모두 정보 교환 기능인 ‘사실 확인, 사실 묘사’에 관한 항목을 다른 항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제시하여 의사소통의 주요 목적이 정보 전달에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셋째, 분석 교과서에 제시된 화제 목록은 5-7개 정도로 화제 사용 범위가 다소 제한적이다. 이는 학습자의 언어 사용 능력과 수준, 인지 발달 수준을 고려한 것으로 생각되지만 구성 비율을 보면 사용된 화제가 개인적 안내와 기타 항목 등 일부 항목에 지나치게 편중된 경향이 있다. 넷째, 학습자가 습득해야 할 어휘의 수에 있어서는 분석한 교과서 모두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규정을 대체로 준수하고 있으나 동일한 교과서 내에서 단원별 신출 어휘 수는 많은 차이가 있다. 다섯째, 문장의 길이에 있어서는 모든 문장이 교육과정의 규정을 준수하여 7개 이내의 낱말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문장의 수는 교과서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며 5종 교과서에는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과 같은 1,2,3형식의 기본적인 다양한 문장들이 반복 제시되고 있다. 여섯째, 문화 요소 측면에서 5종 교과서 모두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영어권과 비영어권 나라를 중심으로 나라별로 차이가 있음을 소개하고 간단한 활동을 하면서 문화적인 차이점을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단원의 구성에 따라 문화 소재의 수가 교과서마다 차이가 있다. 위의 분석 결과는 초등학교 4학년 영어 교과서를 일선 학교 현장에서 선택하고 지도할 때 고려해야 할 내용과 교과서 개발 및 검정 과정의 개선 방안에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점을 시사한다. 첫째, 검인정 교과서의 다양한 단원 구성은 각 학교의 실정에 맞게 선택의 폭을 넓혀 줄 수 있다. 단원이 많을수록 다양한 활동과 새로운 어휘, 문장형식, 문화요소가 많아져서 다양한 의사소통 표현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사실적 정보를 익힐 수 있어 영어과 학력이 높은 학교에 적합할 것이다. 반면에 단원이 적은 교과서는 주요 표현을 충분히 연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반복 기회를 제공하여 영어과 학력이 다소 낮은 학교에 적합할 것이다. 둘째, 적절한 의사소통 기능과 화제는 다양하고 균형 있게 제시하며 학습한 내용이 반복 심화되어 갈 수 있도록 지도한다면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교과서에 제시될 화제는 학습자의 정서, 인지 능력, 흥미, 전문가와 교사의 입장까지 고려하여 보다 다양한 화제를 개인 중심 화제로부터 주변, 국가로 확대하면서 균형 있게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각 단원에 도입된 신출 어휘가 습득될 수 있도록 후속 학습에서 순환되는 빈도와 제시 방법에 대한 계속적인 분석 연구를 통하여 어휘 학습의 효과를 높여야 할 것이다. 넷째, 교과서에 제시되는 새로운 언어 형식 문장의 수가 많아지면 학습에 어려움을 줄 수 있으므로 문장의 수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학교 학생들의 특성에 맞게 교과서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언어와 문화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이 둘을 분리하기보다는 직접적으로 영어권은 물론 비영어권의 문화를 포함한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이해하도록 가르쳐야 할 것이다. 여섯째, 검인정 교과서가 창의성이나 다양성이 기대만큼 크지 않아서 국정 교과서와 검인정 교과서의 장단점을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복수 국정 교과서를 개발하는 것도 교과서 개발비용의 낭비를 줄일 수도 있고 다양성과 창의성도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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