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특수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원문보기


박주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과 직무만족도가 어느 정도이며, 교사의 전문성 인식 정도가 직무만족도와 어떠한 상관성을 가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에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의 배경 변인에 따른 특수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개인의 배경 변인에 따른 특수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셋째, 특수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과 직무만족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 문제의 검증을 위해 질문지법을 이용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서울시의 11개의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이 설치된 중학교 50개교와 고등학교 25개교에서 근무하는 45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배부 후 총 355부를 자료 처리하였다. 조사지는 Likert식 5단계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pecial education teachers’ teaching recognition and job satisfaction as well as any plausible correlation between perception of a teacher’s professionalism and his/her job satisfaction. To achieve this end, three sets of inquiries w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주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한유경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x,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760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