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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특성별 한우고기 선호도 분석 원문보기


김석대 (건국대학교 대학원 축산경영유통경제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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쇠고기 수입의 자유화 이후에 쇠고기의 유통 및 소비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쇠고기의 구입 및 소비 행태가 변화하고 있으며, 양보다는 품질과 안전성을 중시하는 소비행태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러한 식품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트랜드는 2000년대 초반부터 불기 시작한 웰빙(well-being) 바람으로 점차 우리 생활의 기본양식이 되어가고 있으며, 더 발전된 라이프스타일인 로하스(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적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변화를 정리하면, 우리나라의 식품 소비추세는 건강과 안전, 그리고 편리성을 추구하면서, 고령인구의 실버마켓, 고가와 중저가 식품으로의 소비 양극화, 친환경 및 합리적인 포장, 외국전통음식시장 등의 확대 로 변화될 전망이며, 그중에 쇠고기의 소비행태도 이와 비슷한 경향을 가질 것으로 전망된다. 쇠고기의 경우 이러한 소비자 구매성향의 변화는 비선호 부위라고 불리던 우둔, 설도 등의 저지방육의 판매 증가를 도출해내었지만, 반대로 그동안 선호부위였던 구이용 부위의 적체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소 한 마리를 도축하여 나오는 부위는 한정되어 있는데, 고가의 등심이 적체되어 남아도는데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저가인 우둔, 설도, 양지 등의 판매를 위하여 도축 수를 늘릴 수는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러한 쇠고기 부위별 선호도 변화가 일어나서 등심 등 구이용 부위의 고기가 체화되고, 저지방육의 소비가 증가한 것인지를 이번 연구를 통해서 확인하여 보고, 특히 한우고기 부위별 선호도에 변화가 있는지, 어떠한 원인에 의해 이러한 선호도 변화가 나타났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우고기 최종소비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기초로 하여 2가지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연령 및 소득)에 따라 한우고기 부위별 선호도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소비자의 한우고기 선호부위가 추세에 따라 다를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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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ce the liberalization of beef import, the environment of distribution and consumption of beef has changed and the mode of purchase and consumption of beef has also changed. Now the consumers consider quality and safety more than quantity. Such a trend of consumers on food safety, backed by the in...

주제어

#한우고기 부위 선호도 소득 연령 조리방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석대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축산경영유통경제학과
지도교수 최승철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x, 115 p.
키워드 한우고기 부위 선호도 소득 연령 조리방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835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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