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우고기 육질등급 선호도에 따른 구매성향 특성 분석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urchasing Propensity by Preferences Quality Grade of Hanwoo Beef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3, 2020년, pp.537 - 544  

조수현 (국립축산과학원 축산물이용과) ,  신정섭 (국립축산과학원 기술지원과) ,  설국환 (국립축산과학원 축산물이용과) ,  김윤석 (국립축산과학원 축산물이용과) ,  강선문 (국립축산과학원 축산물이용과) ,  서현우 (국립축산과학원 축산물이용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쇠고기 소비트랜드는 소비자 요구와 선호도 등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우고기 구매 소비자를 대상으로 구매성향 및 선호도 조사를 통해 쇠고기 등급제 보완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였다. 조사대상자는 2017년 7월 24일부터 8월 14일에 걸쳐 서울, 경기도 및 5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고, 무응답 등을 제외하고 최종 362명 데이터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등급 선호집단의 구매빈도 증가에는 마블링 형태가, 1+등급에서는 지방색이, 1++등급에서는 소득, 등급제 개선 의견, 마블링 함량, 마블링 형태가 각각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선호등급이 없는 집단에서는 구매빈도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구매빈도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이 집단별로 다른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소도체 등급기준은 축산농가 및 산업체의 경제적 이익과 소비자 구매력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어 매우 중요한 제도이기 때문에 생산자와 소비자 의견을 적절하게 반영하여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향으로 앞으로도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ef consumption trends are changing according to consumer needs and preferenc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llect the fundamental information by investigating the consumer's preference and purchase propensity of beef(Hanwoo beef) for improvement of Korean beef grading system. Consumers were recr...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한우고기 구매 소비자를 대상으로 구매성향 및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쇠고기 등급제 보완 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향후 수입산 소고기 대응 한우고기의 국제 경쟁력 및 국내산 쇠고기의 자급률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수행하였다.
  •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한우고기 구매 소비자를 대상으로 구매성향 및 선호도 조사를 통해 쇠고기 등급제 보완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수행하였다. 세부적인 분석에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쇠고기 등급 제도의 의의 쇠고기 육질등급은 처음에는 3개 등급(1, 2, 3)으로 시작하였으나 지속적인 개량 및 사양 기술 발달로 품질이 향상되면서 현재는 5개 육질등급(1 ++ , 1 + , 1, 2, 3)으로 확대 구분되어 유통되고 있다[4]. 쇠고기 등급 제도는 육량을 증가시키고 전국적으로 통일된 거래규격 확립으로 한우고기의 육질을 차별화함으로서 농가소득 증대, 국제 경쟁력 강화 및 소비자 신뢰성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소고기 소도체 등급기준 보완되어야할 사항은? 이와 같이 소도체 등급기준은 생산자와 소비자 의견을 적절하게 반영하여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향으로 앞으로도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현재까지 생산농가들 위주의 높은 마블링 함량만으로 높은 육질등급과 가격을 받을 수 있었던 현행 등급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 성향이 변화되고 있고, 최근 들어 마블링 함량과 육색, 지방색 등을 함께 고려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마블링 함량 위주로 판정하고 있는 현행등급제 보다는 마블링 함량 뿐 아니라 마블링 형태(섬세, 보통, 뭉침)까지도 포함하여 육질등급을 판정하게 된다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보다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쇠고기 육질등급의 변화는? 우리나라는 1993년부터 국내산 쇠고기에 대하여 개체별로 육량 및 육질등급을 의무적으로 판정하여 유통하고 있다[3]. 쇠고기 육질등급은 처음에는 3개 등급(1, 2, 3)으로 시작하였으나 지속적인 개량 및 사양 기술 발달로 품질이 향상되면서 현재는 5개 육질등급(1 ++ , 1 + , 1, 2, 3)으로 확대 구분되어 유통되고 있다[4]. 쇠고기 등급 제도는 육량을 증가시키고 전국적으로 통일된 거래규격 확립으로 한우고기의 육질을 차별화함으로서 농가소득 증대, 국제 경쟁력 강화 및 소비자 신뢰성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