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비스 산업에서는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이 직무의 일부로 수행되고 있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조직에서는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의 관리가 기업의 성과와 경쟁력을 강화하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의 유형에 따른 긍정적, 부정적 효과성 차이를 검증하고, 감정노동(emotional labor)에 미치는 영향요인의 도출을 통해 조직차원에서의 적극적 관리를 통한 감정노동의 긍정성이 순환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첫째, 기존 감정노동(emotional labor) 연구에서 나타나고 있는 감정노동과 효과간의 비일관성, 감정노동의 긍정적, 부정적 효과의 혼재성을 해소하기 위하여,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의 유형을 내면행위와 표면행위로 분류하여, 유형에 따른 차별적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긍정적 측면의 내면행위(...
최근 서비스 산업에서는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이 직무의 일부로 수행되고 있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조직에서는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의 관리가 기업의 성과와 경쟁력을 강화하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의 유형에 따른 긍정적, 부정적 효과성 차이를 검증하고, 감정노동(emotional labor)에 미치는 영향요인의 도출을 통해 조직차원에서의 적극적 관리를 통한 감정노동의 긍정성이 순환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첫째, 기존 감정노동(emotional labor) 연구에서 나타나고 있는 감정노동과 효과간의 비일관성, 감정노동의 긍정적, 부정적 효과의 혼재성을 해소하기 위하여,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의 유형을 내면행위와 표면행위로 분류하여, 유형에 따른 차별적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긍정적 측면의 내면행위(deep acting)와 조직시민행동(OCB), 부정적 측면의 표면행위(surface acting)와 이직의도(turnover intention)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둘째, 감정노동(emotional labor)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는, 선행변수로 개인과 조직관계 인지 측면의 심리적 계약, 조절변수로 개인과 리더간 관계 인지 측면의 리더-부하 교환관계(LMX)를 살펴보았다. 또한, 감정노동(emotional labor) 유형에 따른 과정연구 측면에서, 내면행위와 조직시민행동 관계에서는 진정성(authenticity)을, 표면행위와 이직의도 관계에서는 감정소진(emotional exhaustion)을 매개변수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증 분석결과 내면행위와 진정성(authenticity) 및 조직시민행동, 표면행위와 감정소진(emotional exhaustion) 및 이직의도와의 관계는 유의하게 나타났고, 심리적 계약의 관계적 계약과 내면행위, 거래적 계약과 표면행위와의 관계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리더-부하 교환관계(LMX)는 내면행위 및 표면행위와 진정성간의 관계, 내면행위와 감정소진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정성(authenticity)이 내면행위와 조직시민행동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감정소진(emotional exhaustion)은 표면행위와 이직의도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론적 측면에서 감정노동(emotional labor)유형 분류를 통해, 결과 및 효과의 비일관성 및 혼재성을 해소하였고,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의 긍정적(내면행위), 부정적(표면행위) 감정표현에 따른 태도와 행동의 차이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심리적 계약 유형과 감정노동 유형과의 상대적 영향관계를 제시하였으며, 감정노동(emotional labor) 유형에 따른 과정 모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조직에서 관리 및 통제 가능한 변수로서 리더-부하 교환관계(LMX)의 긍정적 효과성을 실증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실무적으로도 조직에서 체계적 교육훈련 및 공식적/비공식적 사회화를 통해 내면행위를 고양시킬 필요성과 리더와 부하간의 긍정적 관계 형성 노력과 리더의 역할이 중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서비스 산업에서는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이 직무의 일부로 수행되고 있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조직에서는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의 관리가 기업의 성과와 경쟁력을 강화하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의 유형에 따른 긍정적, 부정적 효과성 차이를 검증하고, 감정노동(emotional labor)에 미치는 영향요인의 도출을 통해 조직차원에서의 적극적 관리를 통한 감정노동의 긍정성이 순환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첫째, 기존 감정노동(emotional labor) 연구에서 나타나고 있는 감정노동과 효과간의 비일관성, 감정노동의 긍정적, 부정적 효과의 혼재성을 해소하기 위하여,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의 유형을 내면행위와 표면행위로 분류하여, 유형에 따른 차별적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긍정적 측면의 내면행위(deep acting)와 조직시민행동(OCB), 부정적 측면의 표면행위(surface acting)와 이직의도(turnover intention)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둘째, 감정노동(emotional labor)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는, 선행변수로 개인과 조직관계 인지 측면의 심리적 계약, 조절변수로 개인과 리더간 관계 인지 측면의 리더-부하 교환관계(LMX)를 살펴보았다. 또한, 감정노동(emotional labor) 유형에 따른 과정연구 측면에서, 내면행위와 조직시민행동 관계에서는 진정성(authenticity)을, 표면행위와 이직의도 관계에서는 감정소진(emotional exhaustion)을 매개변수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증 분석결과 내면행위와 진정성(authenticity) 및 조직시민행동, 표면행위와 감정소진(emotional exhaustion) 및 이직의도와의 관계는 유의하게 나타났고, 심리적 계약의 관계적 계약과 내면행위, 거래적 계약과 표면행위와의 관계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리더-부하 교환관계(LMX)는 내면행위 및 표면행위와 진정성간의 관계, 내면행위와 감정소진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정성(authenticity)이 내면행위와 조직시민행동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감정소진(emotional exhaustion)은 표면행위와 이직의도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론적 측면에서 감정노동(emotional labor)유형 분류를 통해, 결과 및 효과의 비일관성 및 혼재성을 해소하였고,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의 긍정적(내면행위), 부정적(표면행위) 감정표현에 따른 태도와 행동의 차이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심리적 계약 유형과 감정노동 유형과의 상대적 영향관계를 제시하였으며, 감정노동(emotional labor) 유형에 따른 과정 모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조직에서 관리 및 통제 가능한 변수로서 리더-부하 교환관계(LMX)의 긍정적 효과성을 실증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실무적으로도 조직에서 체계적 교육훈련 및 공식적/비공식적 사회화를 통해 내면행위를 고양시킬 필요성과 리더와 부하간의 긍정적 관계 형성 노력과 리더의 역할이 중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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