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의 놀이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5세 유아가 생각하는 놀이는 무엇인가? 2. 만 5세 유아가 하고 싶어 하는 놀이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부산시에 위치한 사립유치원 만 5세 3개 학급의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놀이에 대한 유아들의 주관적인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질적연구방법의 일종인 심층면접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 유아의 놀이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면접 문항이며, 면접문항은 King(1979), Garza, Briley와 Reifel(1985), 김소양(1985), 이숙재(1992), 정진희(1998)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것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의 놀이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5세 유아가 생각하는 놀이는 무엇인가? 2. 만 5세 유아가 하고 싶어 하는 놀이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부산시에 위치한 사립유치원 만 5세 3개 학급의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놀이에 대한 유아들의 주관적인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질적연구방법의 일종인 심층면접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 유아의 놀이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면접 문항이며, 면접문항은 King(1979), Garza, Briley와 Reifel(1985), 김소양(1985), 이숙재(1992), 정진희(1998)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것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개방식 질문에 대한 응답 내용으로 연구자가 범주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개방식 질문에 대한 응답 내용으로 연구자가 범주화하여 빈도를 산출하고, 그 답변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1차 자료 분석에서는 각각의 질문에 대한 모든 유아들의 답변을 나열한 후 답변의 빈도를 산출하였다. 2차 분석에서는 연구문제와 질문 내용의 상관성을 고려한 하위 범주를 선정한 후, 각각의 범주에 따라 유아들의 답변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이 생각하는 놀이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유아들은 놀이를 장난감 혹은 교구를 사용하여 노는 것, 재미있고 신나는 것, 타인과 함께 노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유아들은 ‘놀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좋은 생각과 좋은 느낌이 든다고 대답하였으며, 놀이할 때 기분 또한 좋다고 대답하였다. 둘째, 유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놀이로 남아들은 블록 놀이를 가장 많이 답하였으며, 여아의 경우 역할놀이(소꿉놀이)와 블록놀이 순으로 답하였다. 남아들에게 가장 재미있는 놀이는 블록놀이, 소꿉놀이 순으로 나타났으며, 여아의 경우 소꿉놀이, 블록놀이, 종이접기 등의 순으로 답하였다. 가장 재미있는 놀이 장소에 대해서는 남아와 여아 모두 실외 놀이터가 가장 많았다. 가장 재미있는 놀잇감에 대한 답변으로 남아의 경우 십자블록, 레고블록, 적목블록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여아의 경우 소꿉놀잇감, 적목블록 순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놀이 집단에 대해서는 남아와 여아의 구분 없이 집단 놀이에 대한 선호가 높게 나타났으며, 선호하는 놀이 상대로는 동성 친구가 가장 많았다. 즉, 남아의 경우는 남아를, 여아의 경우는 여아를 가장 선호하는 놀이 상대라고 답하였다. 자신이 선호하는 놀이 상대와 함께 하고 싶은 놀이에 대한 답변으로 남아의 경우 블록 놀이가 가장 많았으며, 여아의 경우 역할놀이가 가장 많았다.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의 놀이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5세 유아가 생각하는 놀이는 무엇인가? 2. 만 5세 유아가 하고 싶어 하는 놀이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부산시에 위치한 사립유치원 만 5세 3개 학급의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놀이에 대한 유아들의 주관적인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질적연구방법의 일종인 심층면접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 유아의 놀이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면접 문항이며, 면접문항은 King(1979), Garza, Briley와 Reifel(1985), 김소양(1985), 이숙재(1992), 정진희(1998)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것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개방식 질문에 대한 응답 내용으로 연구자가 범주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개방식 질문에 대한 응답 내용으로 연구자가 범주화하여 빈도를 산출하고, 그 답변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1차 자료 분석에서는 각각의 질문에 대한 모든 유아들의 답변을 나열한 후 답변의 빈도를 산출하였다. 2차 분석에서는 연구문제와 질문 내용의 상관성을 고려한 하위 범주를 선정한 후, 각각의 범주에 따라 유아들의 답변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이 생각하는 놀이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유아들은 놀이를 장난감 혹은 교구를 사용하여 노는 것, 재미있고 신나는 것, 타인과 함께 노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유아들은 ‘놀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좋은 생각과 좋은 느낌이 든다고 대답하였으며, 놀이할 때 기분 또한 좋다고 대답하였다. 둘째, 유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놀이로 남아들은 블록 놀이를 가장 많이 답하였으며, 여아의 경우 역할놀이(소꿉놀이)와 블록놀이 순으로 답하였다. 남아들에게 가장 재미있는 놀이는 블록놀이, 소꿉놀이 순으로 나타났으며, 여아의 경우 소꿉놀이, 블록놀이, 종이접기 등의 순으로 답하였다. 가장 재미있는 놀이 장소에 대해서는 남아와 여아 모두 실외 놀이터가 가장 많았다. 가장 재미있는 놀잇감에 대한 답변으로 남아의 경우 십자블록, 레고블록, 적목블록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여아의 경우 소꿉놀잇감, 적목블록 순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놀이 집단에 대해서는 남아와 여아의 구분 없이 집단 놀이에 대한 선호가 높게 나타났으며, 선호하는 놀이 상대로는 동성 친구가 가장 많았다. 즉, 남아의 경우는 남아를, 여아의 경우는 여아를 가장 선호하는 놀이 상대라고 답하였다. 자신이 선호하는 놀이 상대와 함께 하고 싶은 놀이에 대한 답변으로 남아의 경우 블록 놀이가 가장 많았으며, 여아의 경우 역할놀이가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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