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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우리나라 과속방지턱 설치규격은 영국의 TRRL(Transport and Road Research Laboratory)와 같은 외국의 여러 사례를 검증 없이 인용하였다. 그리고 도로의 사용현황과 주변 지역 조건 등을 고려한 설치규격이 부족하고 자신만의 안전을 위해 임의로 설치하여 많은 문제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는 단자유도 시스템으로 모델링한 충격 스펙트럼을 해석하고 그 결과로 국외 사례들과 비교 분석하고 설치규격을 검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요약하면 이론적 접근으로써 과속방지턱의 적절한 설치기준을 검토하는데 있다....
The installation standard of speed humps is quoted to cases of overseas countries such as England’s TRRL(Transport and Road Research Laboratory) without the examination. Thus, the sizes consider of road’s present situations and the condition of perimeter zone is inadequate. In addition, a lot of pro...
저자 | 최현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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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목공학과 |
지도교수 | 심재수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47 p. |
키워드 | 과속방지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1209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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