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말부터 시작된 정보혁명은 교육과 훈련분야에서의 급격한 변화를 불러 일으켰으며 이러한 변화로 인하여 교육자들은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맞는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들어 교육환경 전반에 대해 대대적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노력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학교경영의 경우 기존의 일률적이고 획일적이었던 방식에서 벗어나 자율과 효율성, 전문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교사의 책무성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여 단순히 교수능력과 업무수행능력을 강조하던 데에서 사회의 변화와 혁신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 지역사회와의 협력적 ...
20세기 말부터 시작된 정보혁명은 교육과 훈련분야에서의 급격한 변화를 불러 일으켰으며 이러한 변화로 인하여 교육자들은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맞는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들어 교육환경 전반에 대해 대대적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노력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학교경영의 경우 기존의 일률적이고 획일적이었던 방식에서 벗어나 자율과 효율성, 전문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교사의 책무성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여 단순히 교수능력과 업무수행능력을 강조하던 데에서 사회의 변화와 혁신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 지역사회와의 협력적 관계성을 유지 발전시킬 수 있는 전문적 능력 등을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학교 체제의 자율적 변화와 발전, 교사의 전문적 자질 향상을 위한 실천과 제도들이 강조되기 시작하였으며 이를 위한 학교컨설팅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게 되었다. 학교컨설팅이 교육패러다임의 변화와 학교체제의 발전, 교사의 전문성 향상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학교컨설팅의 인적자원인 학교컨설턴트의 전문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교컨설턴트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현재 국내 몇몇 대학에서 개설, 운영하고 있으나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방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이를테면,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적 측면의 경우, 주로 일반적인 컨설팅 지식과 방법론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어서, 학교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실무에 밀착된 내용이 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방법적인 면에서는 기존의 많은 연수에서 볼 수 있듯이 주로 강의와 사례제시의 방법으로 진행됨으로 인해, 현장에서 학교 컨설턴트로서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지식, 태도의 단계까지 이르지 못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학교컨설턴트 양성 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대안적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대안적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먼저 학교 구성원들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내용을 확정하기 위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실질적으로 학교컨설팅의 직접적인 실행자인 교사들과 학교컨설팅의 결과로 인한 실질적 수혜자인 학생과 학부모를 중심으로 설문과 면담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통해 교육프로그램이 ‘학교’라고 하는 구체적인 상황에 기반하여 컨설팅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변화관리, 셀프리더십, 논리적 사고력이라는 세 가지 주제영역으로 구성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프로그램의 방법적 측면에서는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이하 PBL)에 기반하여 실무적용성, 실천성을 높일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향후 학교컨설턴트의 전문성 향상을 꾀하기 위해서는 학교 변화관리, 셀프리더십, 논리적 사고력 향상을 주요 주제로 한 ‘PBL 기반 학교컨설턴트 양성 교육프로그램’(이하 ‘양성프로그램’) 도입의 필요를 도출하였다. 이 필요성에 근거하여 ‘양성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 및 교수방법을 제안하고 ‘양성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제시하였다. 먼저, ‘양성프로그램’의 내용으로 첫 번째 주제인 ‘변화관리’란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전략적 방향을 도출해내고 방향에 따른 전략체계와 핵심성과지표를 도출해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또한 적극적 실천을 위한 8단계 변화관리 프로세스에 따라 실천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비전요소에 따라 비전을 수립함으로써 조직의 비전과 개인의 비전을 일치시킬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두 번째 주제인 ‘셀프리더십’은 자신의 직무와 역량을 분석하여 목표를 관리하고, 자기혁신을 통한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키고, 수평적 의사소통을 익히는 것을 말한다. 세 번째 주제인 ‘논리적 사고력’은 창의적 문서작성방법과 논리적 사고방법, 문제해결 과정 및 스토리텔링 기법, 아이디어 발상법을 익히는 것을 말한다. 한편, ‘양성프로그램’의 교수방법은 PBL에 기반하고 있다. PBL 기반 ‘양성프로그램’ 수업과정은 문제제시, 제시된 문제이해와 파악, 그룹별 또는 개인별로 주어진 문제 해결방안 수립, 전문가 강의, 해결방안 발표 및 평가, 성찰활동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수업과정은 ‘양성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고, 무엇보다도 학습결과를 내면화하여 깊이 있는 개별적 이해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양성프로그램’의 구안은 위에서 파악한 내용과 방법에 기반해 PBL의 설계절차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의 설계를 위하여 PBL 설계절차인 ‘학습목표 설정, 문제개발, 교수-학습과정 설계, 학습환경 설계, 형성평가’의 과정을 거쳤다. 먼저 학습목표 설정단계에서는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교육내용의 대략적인 얼개를 작성하였다. 둘째, 문제개발단계는 설문과 면담 등을 실시하여 주제와 학습목표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제적 상황의 문제를 작성하고 검증을 거쳐 완성하였다. 셋째, 교수-학습과정 설계단계는 개발된 문제를 가지고 수업실행 운영전략을 수립한 뒤 문제해결단계를 기획하고 학습자원과 평가방식을 마련하였다. 넷째, 학습환경 설계단계는 학습자들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온라인, 오프라인 공간을 탐색하여 학습 환경을 구축하였다. 다섯째, 프로그램 형성평가단계에서 전체 교육프로그램 내용체계도와 PBL 설계절차를 학교컨설팅 전문가와 PBL 전문가에게 검증을 받았다. 이상과 같이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학습자에게 다양한 교육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이상의 절차를 통해서 ‘컨설턴트의 윤리 및 태도에 대한 팀 활동’과 ‘Module 1. 변화관리’, ‘Module 2. 셀프리더십’, ‘Module 3. 논리적 사고력’, 그리고 ‘최종종합정리’로 구성된 ‘양성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컨설턴트 양성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학교조직진단, 교육프로그램 요구 및 직무조사, 면담결과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에 맞는 ‘양성프로그램’의 주제와 방법,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안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구안된 ‘양성프로그램’은 전문가의 형성평가를 거친 것으로 실제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따라서 향후 본 연구에서 제안된 ‘양성프로그램’을 실제 상황에 직접 적용하여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0세기 말부터 시작된 정보혁명은 교육과 훈련분야에서의 급격한 변화를 불러 일으켰으며 이러한 변화로 인하여 교육자들은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맞는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들어 교육환경 전반에 대해 대대적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노력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학교경영의 경우 기존의 일률적이고 획일적이었던 방식에서 벗어나 자율과 효율성, 전문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교사의 책무성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여 단순히 교수능력과 업무수행능력을 강조하던 데에서 사회의 변화와 혁신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 지역사회와의 협력적 관계성을 유지 발전시킬 수 있는 전문적 능력 등을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학교 체제의 자율적 변화와 발전, 교사의 전문적 자질 향상을 위한 실천과 제도들이 강조되기 시작하였으며 이를 위한 학교컨설팅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게 되었다. 학교컨설팅이 교육패러다임의 변화와 학교체제의 발전, 교사의 전문성 향상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학교컨설팅의 인적자원인 학교컨설턴트의 전문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교컨설턴트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현재 국내 몇몇 대학에서 개설, 운영하고 있으나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방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이를테면,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적 측면의 경우, 주로 일반적인 컨설팅 지식과 방법론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어서, 학교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실무에 밀착된 내용이 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방법적인 면에서는 기존의 많은 연수에서 볼 수 있듯이 주로 강의와 사례제시의 방법으로 진행됨으로 인해, 현장에서 학교 컨설턴트로서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지식, 태도의 단계까지 이르지 못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학교컨설턴트 양성 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대안적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대안적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먼저 학교 구성원들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내용을 확정하기 위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실질적으로 학교컨설팅의 직접적인 실행자인 교사들과 학교컨설팅의 결과로 인한 실질적 수혜자인 학생과 학부모를 중심으로 설문과 면담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통해 교육프로그램이 ‘학교’라고 하는 구체적인 상황에 기반하여 컨설팅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변화관리, 셀프리더십, 논리적 사고력이라는 세 가지 주제영역으로 구성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프로그램의 방법적 측면에서는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이하 PBL)에 기반하여 실무적용성, 실천성을 높일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향후 학교컨설턴트의 전문성 향상을 꾀하기 위해서는 학교 변화관리, 셀프리더십, 논리적 사고력 향상을 주요 주제로 한 ‘PBL 기반 학교컨설턴트 양성 교육프로그램’(이하 ‘양성프로그램’) 도입의 필요를 도출하였다. 이 필요성에 근거하여 ‘양성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 및 교수방법을 제안하고 ‘양성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제시하였다. 먼저, ‘양성프로그램’의 내용으로 첫 번째 주제인 ‘변화관리’란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전략적 방향을 도출해내고 방향에 따른 전략체계와 핵심성과지표를 도출해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또한 적극적 실천을 위한 8단계 변화관리 프로세스에 따라 실천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비전요소에 따라 비전을 수립함으로써 조직의 비전과 개인의 비전을 일치시킬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두 번째 주제인 ‘셀프리더십’은 자신의 직무와 역량을 분석하여 목표를 관리하고, 자기혁신을 통한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키고, 수평적 의사소통을 익히는 것을 말한다. 세 번째 주제인 ‘논리적 사고력’은 창의적 문서작성방법과 논리적 사고방법, 문제해결 과정 및 스토리텔링 기법, 아이디어 발상법을 익히는 것을 말한다. 한편, ‘양성프로그램’의 교수방법은 PBL에 기반하고 있다. PBL 기반 ‘양성프로그램’ 수업과정은 문제제시, 제시된 문제이해와 파악, 그룹별 또는 개인별로 주어진 문제 해결방안 수립, 전문가 강의, 해결방안 발표 및 평가, 성찰활동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수업과정은 ‘양성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고, 무엇보다도 학습결과를 내면화하여 깊이 있는 개별적 이해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양성프로그램’의 구안은 위에서 파악한 내용과 방법에 기반해 PBL의 설계절차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의 설계를 위하여 PBL 설계절차인 ‘학습목표 설정, 문제개발, 교수-학습과정 설계, 학습환경 설계, 형성평가’의 과정을 거쳤다. 먼저 학습목표 설정단계에서는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교육내용의 대략적인 얼개를 작성하였다. 둘째, 문제개발단계는 설문과 면담 등을 실시하여 주제와 학습목표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제적 상황의 문제를 작성하고 검증을 거쳐 완성하였다. 셋째, 교수-학습과정 설계단계는 개발된 문제를 가지고 수업실행 운영전략을 수립한 뒤 문제해결단계를 기획하고 학습자원과 평가방식을 마련하였다. 넷째, 학습환경 설계단계는 학습자들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온라인, 오프라인 공간을 탐색하여 학습 환경을 구축하였다. 다섯째, 프로그램 형성평가단계에서 전체 교육프로그램 내용체계도와 PBL 설계절차를 학교컨설팅 전문가와 PBL 전문가에게 검증을 받았다. 이상과 같이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학습자에게 다양한 교육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이상의 절차를 통해서 ‘컨설턴트의 윤리 및 태도에 대한 팀 활동’과 ‘Module 1. 변화관리’, ‘Module 2. 셀프리더십’, ‘Module 3. 논리적 사고력’, 그리고 ‘최종종합정리’로 구성된 ‘양성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컨설턴트 양성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학교조직진단, 교육프로그램 요구 및 직무조사, 면담결과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에 맞는 ‘양성프로그램’의 주제와 방법,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안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구안된 ‘양성프로그램’은 전문가의 형성평가를 거친 것으로 실제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따라서 향후 본 연구에서 제안된 ‘양성프로그램’을 실제 상황에 직접 적용하여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Since the late 20th century, the need for a new educational paradigm has emerged, and at the present we are witnessing accelerated practical implementation of movements demanding adaptation to historical and social changes. The efforts to seek major transformations across the entire educational envi...
Since the late 20th century, the need for a new educational paradigm has emerged, and at the present we are witnessing accelerated practical implementation of movements demanding adaptation to historical and social changes. The efforts to seek major transformations across the entire educational environment have taken a variety of forms. In particular, school administration is proceeding in the direction of pursuing liberty, efficiency and professionalism to over come the conformity and uniformity of the past. The responsibilities of the teacher now includes not only teaching ability and the capability to fulfill work responsibilities; the scope of responsibilities has broadened in the face of demands for the ability to responds to social changes and innovations and the professional competence to maintain and develop cooperative relations with the local social community. Accordingly, emphasis has begun to be placed on institutions which will enable the free transformation and development of schools’ systems and the enhancement of the professional qualifications of teachers, and it is within this context that school consulting emerged. To ensure that the school consulting system shall be operated in a manner immediately responding to the demands of the current era, the training of school consultants has become an urgent need. Though a few universities are currently conducting educational programs to train school consultants, these have been noted for problems in the content of the educational programs and in their methodological aspects. Launched from the premise that educational programs for training school consultants are of great importance, the present research focuses on two areas which are currently pointed out as problems in the related educational programs, and addresses these problems by presenting alternative methods. Accordingly, for the purpose of creating an educational program for training school consultants which is suited to the circumstances of the ‘school,’ the research identifies what the components of the programs contents should be, proceeding through the stages of objective analysis, work responsibility analysis, and demand analysis. From this three types of broad topics were derived, including change management, self-leadership, and logical cognitive ability. Also, in terms of methodology,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known as PBL was selected as a methodology capable of enhancing actual applicability and practical feasibility to conceptualize a ‘PBL 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Training School Consultants.’ The process of designing a class according to this PBL 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school consultant training proceeds through the stages of presenting the problem, understanding and grasping the presented problem, establishing methods of solving the problem in groups or as individuals, lectures given by specialists, public presentation and evaluation of the solution methods, and reflective activities. Such activities build confidence among the learners regarding their own learning process, and above all enables them to internalize the results of the learning, leading to in-depth and individualized comprehension. Because the present research was limited to the stage of conducting a formative evaluation for the proposed program, there remains an urgent need for follow-up studies to apply the proposed design of the educational program for school consultant training to actual situations and thereby confirm the outcome. However, due to the rapid dissemination of the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of such programs in the present time, the demand for educational programs to train school consultants is imperative. Hence the significance of this present research consists of having conducted the foundational research taking the first step of conducting a clear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and objectives of such educational program and illuminating the ‘content composition’ reflecting such identified features, as well as presenting a proposal for the design of the educational program which will properly implement these findings.
Since the late 20th century, the need for a new educational paradigm has emerged, and at the present we are witnessing accelerated practical implementation of movements demanding adaptation to historical and social changes. The efforts to seek major transformations across the entire educational environment have taken a variety of forms. In particular, school administration is proceeding in the direction of pursuing liberty, efficiency and professionalism to over come the conformity and uniformity of the past. The responsibilities of the teacher now includes not only teaching ability and the capability to fulfill work responsibilities; the scope of responsibilities has broadened in the face of demands for the ability to responds to social changes and innovations and the professional competence to maintain and develop cooperative relations with the local social community. Accordingly, emphasis has begun to be placed on institutions which will enable the free transformation and development of schools’ systems and the enhancement of the professional qualifications of teachers, and it is within this context that school consulting emerged. To ensure that the school consulting system shall be operated in a manner immediately responding to the demands of the current era, the training of school consultants has become an urgent need. Though a few universities are currently conducting educational programs to train school consultants, these have been noted for problems in the content of the educational programs and in their methodological aspects. Launched from the premise that educational programs for training school consultants are of great importance, the present research focuses on two areas which are currently pointed out as problems in the related educational programs, and addresses these problems by presenting alternative methods. Accordingly, for the purpose of creating an educational program for training school consultants which is suited to the circumstances of the ‘school,’ the research identifies what the components of the programs contents should be, proceeding through the stages of objective analysis, work responsibility analysis, and demand analysis. From this three types of broad topics were derived, including change management, self-leadership, and logical cognitive ability. Also, in terms of methodology,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known as PBL was selected as a methodology capable of enhancing actual applicability and practical feasibility to conceptualize a ‘PBL 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Training School Consultants.’ The process of designing a class according to this PBL 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school consultant training proceeds through the stages of presenting the problem, understanding and grasping the presented problem, establishing methods of solving the problem in groups or as individuals, lectures given by specialists, public presentation and evaluation of the solution methods, and reflective activities. Such activities build confidence among the learners regarding their own learning process, and above all enables them to internalize the results of the learning, leading to in-depth and individualized comprehension. Because the present research was limited to the stage of conducting a formative evaluation for the proposed program, there remains an urgent need for follow-up studies to apply the proposed design of the educational program for school consultant training to actual situations and thereby confirm the outcome. However, due to the rapid dissemination of the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of such programs in the present time, the demand for educational programs to train school consultants is imperative. Hence the significance of this present research consists of having conducted the foundational research taking the first step of conducting a clear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and objectives of such educational program and illuminating the ‘content composition’ reflecting such identified features, as well as presenting a proposal for the design of the educational program which will properly implement these finding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