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학습환경에서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 PBL) 학습성과 및 만족도 분석 An Analysis of Learning Outcomes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Project-Based Learning in non-face-to-face Learning Environment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S 여자대학교의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비대면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ning: PBL)강좌에 참여한 학습자의 학습성과 및 학습 만족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학습전략(동료학습 전략, 비판적 검토 전략, 정교화 전략, 초인지 전략 및 온라인 프로젝트 활동)과 학습 만족도에 관한 질문 총 28개로 구성되었다. 설문조사를 위하여 2020학년도 프로젝트 기반 학습강좌에 참여한 학습자 중 300명(1학기 210명, 2학기 90명)이 참여하였다. 사전-사후 설문조사 결과 1학기와 2학기 모두 사후 설문조사 결과의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두 학기 모두 프로젝트 기반 학습 수강 후에 학습전략 평균이 향상하였다. 프로젝트 활동이 학습활동에 도움이 되며, 수업에 참여도를 높인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심화된 비대면 학습환경에서의 PBL 연구가 지속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S 여자대학교의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비대면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ning: PBL)강좌에 참여한 학습자의 학습성과 및 학습 만족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학습전략(동료학습 전략, 비판적 검토 전략, 정교화 전략, 초인지 전략 및 온라인 프로젝트 활동)과 학습 만족도에 관한 질문 총 28개로 구성되었다. 설문조사를 위하여 2020학년도 프로젝트 기반 학습강좌에 참여한 학습자 중 300명(1학기 210명, 2학기 90명)이 참여하였다. 사전-사후 설문조사 결과 1학기와 2학기 모두 사후 설문조사 결과의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두 학기 모두 프로젝트 기반 학습 수강 후에 학습전략 평균이 향상하였다. 프로젝트 활동이 학습활동에 도움이 되며, 수업에 참여도를 높인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심화된 비대면 학습환경에서의 PBL 연구가 지속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This study is the result of the operation of Project-Based Leaning (PBL) conducted at S Women's University's Teaching and Learning Cent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learning outcomes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participating learners. The questionnaire for this study consisted of a total of 28 qu...
This study is the result of the operation of Project-Based Leaning (PBL) conducted at S Women's University's Teaching and Learning Cent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learning outcomes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participating learners. The questionnaire for this study consisted of a total of 28 questions on learning strategies (peer learning strategies, critical review strategies, elaboration strategies, super cognitive, and online project activities) and learning satisfaction. For the survey, 300 students (first semester: 210 students, second semester: 90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2020 project-based learning. As for the pre and post questionnaire results, the average of the post questionnaires of the first and second semesters was higher than pre-questionnaires result. After taking project-based learning in the first and second semesters, the average of learning strategy and learning satisfaction improved. It was confirmed that the project activities are helpful in learning activities and increase participation in class. Based on this, it implies that in-depth PBL research in a non-face-to-face learning environment should be continued.
This study is the result of the operation of Project-Based Leaning (PBL) conducted at S Women's University's Teaching and Learning Cent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learning outcomes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participating learners. The questionnaire for this study consisted of a total of 28 questions on learning strategies (peer learning strategies, critical review strategies, elaboration strategies, super cognitive, and online project activities) and learning satisfaction. For the survey, 300 students (first semester: 210 students, second semester: 90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2020 project-based learning. As for the pre and post questionnaire results, the average of the post questionnaires of the first and second semesters was higher than pre-questionnaires result. After taking project-based learning in the first and second semesters, the average of learning strategy and learning satisfaction improved. It was confirmed that the project activities are helpful in learning activities and increase participation in class. Based on this, it implies that in-depth PBL research in a non-face-to-face learning environment should be continued.
본 연구에서는 2020학년도 비대면 학습환경에서 진행된 PBL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의 학습효과 및 학습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대학에서 비대면 PBL 강좌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비대면 학습환경에서 운영된 PBL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의 학습효과 및 학습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비대면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2020학년도 비대면 학습환경에서 진행된 PBL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의 학습효과 및 학습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대학에서 비대면 PBL 강좌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S 여자대학교의 PBL 강좌는 내부 지침에 근거하여 중간/기말고사를 제외하고 최소 6주에서 최대 13주 동안 프로젝트를 운영하였다. PBL 학습원리에 따라 최소 2인 이상의 학습자들이 팀을 이루어 스스로 주제를 발굴하고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토의토론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최종 산출물을 생성하고 발표하였다. 2020학년도에 개설된 PBL 강좌는 교육시스템(LMS)과 실시간 수업 플랫폼(Zoom, Google Meet 등)을 중심으로 운영하였다.
S 여자대학교의 PBL 강좌는 내부 지침에 근거하여 중간/기말고사를 제외하고 최소 6주에서 최대 13주 동안 프로젝트를 운영하였다. PBL 학습원리에 따라 최소 2인 이상의 학습자들이 팀을 이루어 스스로 주제를 발굴하고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토의토론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최종 산출물을 생성하고 발표하였다.
비대면 PBL 강좌의 학습효과 및 강좌 만족도에 관해 파악하고자 PBL 강좌 수강생으로 대상으로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사후설문조사는 동일한 설문을 사용하여 강좌별로 교육시스템(LMS)에서 무기명으로 실시하였으며,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1학기 PBL 강좌를 수강한 학생 297명 중 247명이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그중 PBL 강좌 수강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학습자는 57명이다. 2학기 PBL 강좌를 수강한 학생 120명 중 90명이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그중 PBL 강좌 수강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학습자는 20 명이다.
자료 분석에 사용된 데이터는 응답 성실도가 높은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1학기는 사전-사후 설문조사에 응답한 210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2학기는 90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1학기 PBL 강좌를 수강한 학생 297명 중 247명이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그중 PBL 강좌 수강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학습자는 57명이다. 2학기 PBL 강좌를 수강한 학생 120명 중 90명이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그중 PBL 강좌 수강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학습자는 20 명이다. 사전-사후 설문조사 응답 현황은 [표 1]과 같다.
본 연구는 서울 소재 S 여자대학교에서 2020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PBL 강좌 수강생을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실시한 사전-사후 설문조사 결과이다.
2020학년도 1학기에는 13개 전공강좌, 2학기에는 7개 전공강좌가 개설되어 총 20개의 강좌가 개설되었다. 비대면 PBL 강좌의 학습효과 및 강좌 만족도에 관해 파악하고자 PBL 강좌 수강생으로 대상으로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사후설문조사는 동일한 설문을 사용하여 강좌별로 교육시스템(LMS)에서 무기명으로 실시하였으며,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사전-사후 설문 문항은 The German List Questionnaire Learning Strategies at University (Wild & Schiefele, 1994)의 설문을 강좌의 설문에 맞도록 재구성하였으며[표 2],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대응 표본 t-검정(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2020학년도 1학기와 2학기 사전-사후 설문조사 결과, 사후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두 학기 모두 PBL 강좌 수강 전과 비교해 수강 후에 학습전략 평균이 향상하였다는 점에서 PBL이 학습자의 학습전략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비대면 PBL 강좌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 만족도 결과, PBL은 수업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며, 수업 참여도를 높인다는 설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기존에 경험하였던 팀 활동과는 달리 학습자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경험하는 학습 과정에 책임감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참여하고자 함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가 중점적으로 학습할 부분에 대해 초인지 전략을 적용하는 것은 프로젝트의 문제로 제공되는 과제가 실제 현장에 적용 가능한 과제 또는 학습자의 미래 직무에 활용될 수 있는 과제라고 인식될 때 학습자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실제성이 있는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끊임없이 토론 및 토의와 충분한 자료조사를 통해 지식의 확장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온라인에서의 적극적인 학습 참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본연구결과에서 토론과 질의응답에 관한 설문 결과에서는 높은 비율로 나타난 것은 학습자가 프로젝트 내에 협업을 잘하고 있다는 결과로 볼 수 있으나, 게시판 활동이나 댓글 참여에서 가장 낮은 비율을 나타낸 것은 아직 학습자가 비대면 수업 참여에 익숙하지 않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비대면 PBL 강좌에서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도록 학습자의 게시판 활동과 댓글 참여에 참여도 점수를 부여함으로써 수업에 관한 관심과 참여를 촉진할 필요가 있다.
셋째, 비대면 PBL 강좌에서 학습자들은 온라인 게시판에 글을 올리거나 댓글을 남기는 참여의 비율이 가장 낮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온라인에서의 적극적인 학습 참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첫째, 2020학년도 1학기와 2학기 사전-사후 설문조사 결과, 사후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두 학기 모두 PBL 강좌 수강 전과 비교해 수강 후에 학습전략 평균이 향상하였다는 점에서 PBL이 학습자의 학습전략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토론과 질의응답의 높은 응답률은 박인우, 김명랑(2009)의 연구에도 확인되었듯이 동료 학습자와의 상호의존성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을 시사한다. 비대면 수업에서 토론과 질의응답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개인의 의지에 의해서만 교수자, 동료 간의 상호작용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동기부여, 교수 실재감의 인식 등이 영향을 줄 수 있다.
후속연구
본연구결과는 통제집단 없이 사전-사후 분석을 시행하였기 때문에 향후 통제집단과의 비교를 통해 각각 주요 변인에 대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또한, 향후 과제에서는 PBL 절차와 방법, 또는 세부전략에 따라 비대면 환경의 특성이 PBL의 학습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구체적인 연구 및 심화된 비대면 PBL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도 요구된다.
본연구결과는 통제집단 없이 사전-사후 분석을 시행하였기 때문에 향후 통제집단과의 비교를 통해 각각 주요 변인에 대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또한, 향후 과제에서는 PBL 절차와 방법, 또는 세부전략에 따라 비대면 환경의 특성이 PBL의 학습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구체적인 연구 및 심화된 비대면 PBL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도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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