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학습환경에서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 PBL) 학습성과 및 만족도 분석
An Analysis of Learning Outcomes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Project-Based Learning in non-face-to-face Learning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6, 2021년, pp.814 - 825  

이윤경 (성신여자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김은진 (성신여자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S 여자대학교의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비대면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ning: PBL)강좌에 참여한 학습자의 학습성과 및 학습 만족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학습전략(동료학습 전략, 비판적 검토 전략, 정교화 전략, 초인지 전략 및 온라인 프로젝트 활동)과 학습 만족도에 관한 질문 총 28개로 구성되었다. 설문조사를 위하여 2020학년도 프로젝트 기반 학습강좌에 참여한 학습자 중 300명(1학기 210명, 2학기 90명)이 참여하였다. 사전-사후 설문조사 결과 1학기와 2학기 모두 사후 설문조사 결과의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두 학기 모두 프로젝트 기반 학습 수강 후에 학습전략 평균이 향상하였다. 프로젝트 활동이 학습활동에 도움이 되며, 수업에 참여도를 높인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심화된 비대면 학습환경에서의 PBL 연구가 지속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result of the operation of Project-Based Leaning (PBL) conducted at S Women's University's Teaching and Learning Cent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learning outcomes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participating learners. The questionnaire for this study consisted of a total of 28 qu...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20학년도 비대면 학습환경에서 진행된 PBL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의 학습효과 및 학습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대학에서 비대면 PBL 강좌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비대면 학습환경에서 운영된 PBL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의 학습효과 및 학습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비대면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2020학년도 비대면 학습환경에서 진행된 PBL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의 학습효과 및 학습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대학에서 비대면 PBL 강좌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안종배, "4차 산업혁명에서의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미디어와 교육, 제7권, 제1호, pp.21-34, 2017. 

  2. 류다현, 김동심, "대학 프로젝트학습 성과 예측요인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제17호, pp.639-662, 2019. 

  3. 박민정,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한 대학원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연구, 제25권, 제3호, pp.265-288, 2007. 

  4. 장경원, "비대면 원격교육 상황에서의 프로젝트학습사례 연구: 학습자들의 학습경험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3호, pp.775-804, 2020. 

  5. 허영주, "협력적 프로젝트 기반 교육평가 수업의 개발.적용이 예비교사의 정보활용 및 소통역량에 미치는 영향," 핵심역량교육연구, 제5권, 제2호, pp.25-46, 2020. 

  6. 홍효정, "프로젝트학습 경험이 대학생 핵심역량고 학습몰입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20호, pp.789-816, 2020. 

  7. 김진모, 손규태, 이은표, 정지용, 장한별, 이화진, "대학 온라인 실시간 전공수업에서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52권, 제3호, pp.25-48, 2020. 

  8. 이동주, 김미숙,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대학 온라인 원격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제23권, 제3호, pp.359-377, 2020. 

  9. 홍성연, 유연재,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원격교육환경에서 학습성과 영향 요인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3호, pp.957-989, 2020. 

  10. P. C. Blumenfeld, E. Soloway, R. W. Marx, J. S. Krajcik, M. Guzdial, and A. Palincsar, "Motivating project-based learning: Sustaining the doing, supporting the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Vol.26, No.3-4, pp.369-398, 1991. 

  11. C. Garcia, "Project-based learning in virtual groups-collaboration and learning outcomes in a virtual training course for teachers," Procedia-Social & Behavioral Sciences, Vol.228, pp.100-105, 2016. 

  12. 장선영, 이명규,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 환경에서 과제해결능력을 촉진시키는 스캐폴딩 설계모형 개발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8권, 제2호, pp.371-408, 2012. 

  13. 강명희, 윤희정, 김지심, 김혜선,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실제성, 학습동기, 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24권, 제3호, pp.23-51, 2008. 

  14. 정영란, 김동식, "웹 기반 프로젝트 중심 학습에서 성찰적 실천 과정이 학습자의 태도 및 학습결과에 미친 영향," 교육공학연구, 제19권, 제2호, pp.87-115, 2003. 

  15. 박인우, 김명랑, "웹 기반 협동학습에서 상호의존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제40권, 제1호, pp.89-116, 2009. 

  16. 한형종, "대학 실시간 온라인 교육에서의 상호작용 요소 탐색과 수준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4호, pp.14-25, 2021. 

  17. 원지영, CSCL 환경에서의 학습자 상호작용 활동시스템 분석,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18. 임지영, 컴퓨터기반 협력학습(CSCL)에서 공유된 조절에 대한 모니터링 지원이 협력학습 과정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19. 남창우, 이현응, "온라인 협동학습 환경에서 사회적 실재감, 집단자존감, 집단응집력 및 학업 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2호, pp.407-434, 2013. 

  20. 권종실, 남창우, "온라인 협동학습 환경에서 스캐폴딩 전략이 대학생의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20호, pp.19-38, 2018. 

  21. 강명희, 박미숙, 정지윤, 박효진,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학습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2호, pp.67-85, 2009. 

  22. 정윤숙, 손나영, 유지원, "대학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평가를 위한 프로젝트 수행 역량 평가틀 개발," 교육평가연구, 제33권, 제2호, pp.455-486, 2020. 

  23. C. E. Hmelo-Silver, "Problem-Based Learning: What and how do students lear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16, No.3, pp.235-266, 2004. 

  24. 김명랑, 박혜영, "웹기반 협동학습에서 상호의존성과 집단 유형에 대한 사회연결망 분석," 교육방법연구, 제20권, 제1호, pp.155-287, 2008. 

  25. 김은진, "4차 산업혁명 시대 사범대학 예비교사의 교육패러다임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9호, pp.248-259, 2018. 

  26. 김은진, "창의.융합형 중등예비교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중등예비교사의 성찰일지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3호, pp.481-490, 2020. 

  27. 도재우, "면대면 수업의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한 탐색," 교육문화연구, 제26권, 제2호, pp.153-173, 2020. 

  28. 송영선, "프로젝트 교수 방법이 학습만족도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학습양식의 매개효과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pp.1453-1474, 2021. 

  29. 박기훈, 김영민, "e-Learning 기반 온라인 토론학습의 학습실재감 차이 분석,"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5호, pp.95-109, 2019. 

  30. 오대영, "대학생의 실시간 원격수업 만족도와 지속수강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10권, 제3호, pp.79-107, 2020. 

  31. 오영범,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통한 프로젝트 수업의 의미 탐색," 한국교육, 제44권, 제1호, pp.5-32, 2017. 

  32. 유지원, "대학생의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21호, pp.281-305, 2020. 

  33. 이선영,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심리학," 한국교육학연구, 제23권, 제1호, pp.231-260, 2017. 

  34. 이은철, "온라인 협력학습 과정의 참여 수준에 대한 학습전략의 영향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6호, pp.63-72, 2018. 

  35. 이의길, "온라인교육에 대한 교수자 인식 및 수업전략,"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1호, pp.87-105, 2006. 

  36. 임이랑, 김주연, 황지원, 박다솜,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비대면 수업운영을 위한 교수전략 탐색: 학습자 경험분석을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제30권, 제4호, pp.23-54, 2020. 

  37. 임종헌, 유경훈, 김병찬, "4차 산업혁명사회에서 교육의 방향과 교원의 역량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교육, 제44권, 제2호, pp.5-32, 2017. 

  38. 정윤숙, 손나영, 유지원, "대학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평가를 위한 프로젝트 수행 역량 평가틀 개발," 교육평가연구, 제33권, 제2호, pp.455-486, 2020. 

  39. 황경양, 김희수, "위키 기반 협력학습에서 스캐폴딩 유형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66-78, 2019. 

  40. S. K. W. Chu, Y. Zhang, K. Chen, C. K. Chan, C. W. Y. Lee, E. Zou, and W. Lau, "The effectiveness of wikis for project-based learning in different disciplines in higher education,"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33, pp.49-60, 2017. 

  41. P. Guo, N. Saab, L. S. Post and W. F. Admiraal, "A review of project-bas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Student outcomes and meas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102, pp.1-13, 2020. 

  42. J. M. Splichal, J. Oshima, and R. Oshima, "Regulation of collaboration in project-based learning mediated by CSCL scripting reflection," Vol.125, pp.132-145, 2018. 

  43. W. H. Kilpatrick, "THE PROJECT METHOD," Teachers college record, Vol.19, No.4, pp.319-335, 1918. 

  44. J. H. L. Koh, S. C. Herring, and K. F. Hew, "Project-based learning and student knowledge construction during asynchronous online discussion,"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13, pp.284-291, 2010. 

  45. OECD,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Executive Summary," 2005. 

  46. K. P. Wild and U. Schiefele, "Learning strategies of university students: Factor structure and reliability of a new questionnaire," Zeitschrift fur Differentielle und Diagnostische Psychologie, Vol.15, pp.185-200, 1994. 

  47. WEF, The Future of Jobs: 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ies for the Forth Industry Revolution, Colony/Geneva: World Economic Forum, 2016. 

  48. https://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37&boardSeq75423&lev0&searchTypenull&statusYNC&page1&smoe&m030307&opTypeN 

  49. https://www.hangyo.com/mobile/article.html?no9243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