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는 지휘자다. 또한 가정이라는 기업의 기업가이기도 하다. 기업이라는 것은 자신이 원하여 만들어진 사회이고 언제든 신규로 사업을 한다던지 사업을 지속치 아니하고 폐업 한다던지 할 수 있는 사회이지만 부모라는 지위는 본인이 쉽게 그만둘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준비되지 못한 부모는 자녀를 제대로 키울수 없고 부모로서 자녀에게 리더나 맨토역할을 못함으로서 자녀에게 올바른 길을 인도할수 없게 된다. ‘修身齊家治國平天下’ 심신(心身)을 닦고 집안을 정제(整齊)한 다음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天下)를 평정(平定)한다고 하였다. ...
부모는 지휘자다. 또한 가정이라는 기업의 기업가이기도 하다. 기업이라는 것은 자신이 원하여 만들어진 사회이고 언제든 신규로 사업을 한다던지 사업을 지속치 아니하고 폐업 한다던지 할 수 있는 사회이지만 부모라는 지위는 본인이 쉽게 그만둘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준비되지 못한 부모는 자녀를 제대로 키울수 없고 부모로서 자녀에게 리더나 맨토역할을 못함으로서 자녀에게 올바른 길을 인도할수 없게 된다. ‘修身齊家治國平天下’ 심신(心身)을 닦고 집안을 정제(整齊)한 다음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天下)를 평정(平定)한다고 하였다. 가정이 올바로 서야 기업이 올바로 서고, 국가가 올바로 설것이다. 그러나 요즘 가정이 무너지고 있다. 폐륜과 폭력이 난무하다. 기업이 올바로 서기 위해서는 가정이 살아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사회의 최소 단위인 가정이란 조직에서 아동기의 학생을 대상으로 그들 부모의 리더십이 아동들의 리더십 역량형성과의 상호작용 관계를 조사하여, 가정이란 환경속에서 리더십을 자극하는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을 밝히고 이를 기업 및 사회로 확장하여 생각해 볼것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부모의 리더서로 보는 시각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전제로 부모가 아동에게 행하는 리더십유형을 지시형, 설득형, 참여형, 위임형으로 분류하고, 아동의 리더십을 목표달성능력, 재창조능력, 통솔력, 인간관계능력, 목적의식으로 분류하여 하위인자로 아동들이 느끼는 부모들의 리더십유형과 리더십의 유형이 부모에게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아동의 부족한 부분의 리더십 역량을 채우기 위해서 부모가 자녀간 소통의 시간을 가져가야 한다고 보았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부모의 리더십을 하나로 보았으나 본 연구에서는 부, 모의 리더십 유형을 나누어 보았다. 부, 모의 리더십이 같은 유형으로 나타나는 것이 절반정도인 것으로 미루어 부부의 리더십 유형도 닮아 가는듯 하다. 그러나 각각도 나타나며 영향을 미친다. 맞벌이가 많아 졌음에 불구하고 아직도 어머니가 자녀와 같이 있는 시간이 많았으며, 부, 모의 리더십은 자녀의 리더십 역량중 높게 나오는 역량이 각각 달랐다. 어머니가 놀아주는 시간이 길수록 인간관계능력이 더 높았으며, 아버지와 공부하는 시간이 길수록 목표달성능력의 역량이 더 높았다. 아버지가 자녀와 같이 밥을 같이 먹을수록 목표달성능력과 통솔력이 높았으며, 어머니의 경우 통솔력, 인간관계능력, 목적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아동이 느끼는 부모의 리더십과 부,모의 리더십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못한 것으로 보아 아동이 느끼는 부모의 리더십유형과 본인들이 행동에 따른 유형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부모의 실제 행동과 자녀가 느끼는 부모의 행동과는 차이가 있다. 이를 기업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가정이라는것은 사회의 최소 단위이기 때문이다. 부모 또한 자녀에 대한 지식, 가정을 포옹할수 있는 인간관계기술, 비전을 제시하고 이루어나갈수 있게하는 역량을 키워야 할것이며 부모는 성장하면 되는것이 아니라 부모로서 준비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리더로서 자녀에게 올바른 길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할것이다. 기업은 가정의 확장형이다. 기업에서도 같이 있고, 교육을 받으며, 소통하는 시간에 따라 지휘관의 리더십이 직원들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칠것이다. 기업이 영원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같은 리더십을 발휘해야 오래토록 지속될 것이다. 요즘 기업체에서는 상생의 노사문화를 부르짓고 있다. 여기에서 제일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 소통의 문제이며 기업에서 필요한 리더십역량이라 하겠다. 기업에서 일하는 시간이란 출근해서 일하고 밥먹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가정에서 하는 행동과 다르지 않다. 근로자들은 가정에서보다 일터에서 보내는 시간이 훨신 많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근로자이다. 그러나 가정은 다르다. 내가 주인이고 가정을 경영을 해야하는 것이다. 그런의미에서 시사하는바가 크다. 본인은 항상 근로자이지는 않다는 것이다. 기업에서의 강성노조, 투쟁노조를 할것이 아니라 가정에서 리더로서 행동하는것 처럼 기업에서 주인이라고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더 좋은 기업을 만들것이다. 누구라도 본인의 인생에서는 본인이 주인공이다. 또한 리더로서 행동하게 된다. 더 확장하여 기업에서, 국가에서 올바른 기업, 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가정이 서야 한다.
부모는 지휘자다. 또한 가정이라는 기업의 기업가이기도 하다. 기업이라는 것은 자신이 원하여 만들어진 사회이고 언제든 신규로 사업을 한다던지 사업을 지속치 아니하고 폐업 한다던지 할 수 있는 사회이지만 부모라는 지위는 본인이 쉽게 그만둘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준비되지 못한 부모는 자녀를 제대로 키울수 없고 부모로서 자녀에게 리더나 맨토역할을 못함으로서 자녀에게 올바른 길을 인도할수 없게 된다. ‘修身齊家治國平天下’ 심신(心身)을 닦고 집안을 정제(整齊)한 다음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天下)를 평정(平定)한다고 하였다. 가정이 올바로 서야 기업이 올바로 서고, 국가가 올바로 설것이다. 그러나 요즘 가정이 무너지고 있다. 폐륜과 폭력이 난무하다. 기업이 올바로 서기 위해서는 가정이 살아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사회의 최소 단위인 가정이란 조직에서 아동기의 학생을 대상으로 그들 부모의 리더십이 아동들의 리더십 역량형성과의 상호작용 관계를 조사하여, 가정이란 환경속에서 리더십을 자극하는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을 밝히고 이를 기업 및 사회로 확장하여 생각해 볼것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부모의 리더서로 보는 시각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전제로 부모가 아동에게 행하는 리더십유형을 지시형, 설득형, 참여형, 위임형으로 분류하고, 아동의 리더십을 목표달성능력, 재창조능력, 통솔력, 인간관계능력, 목적의식으로 분류하여 하위인자로 아동들이 느끼는 부모들의 리더십유형과 리더십의 유형이 부모에게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아동의 부족한 부분의 리더십 역량을 채우기 위해서 부모가 자녀간 소통의 시간을 가져가야 한다고 보았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부모의 리더십을 하나로 보았으나 본 연구에서는 부, 모의 리더십 유형을 나누어 보았다. 부, 모의 리더십이 같은 유형으로 나타나는 것이 절반정도인 것으로 미루어 부부의 리더십 유형도 닮아 가는듯 하다. 그러나 각각도 나타나며 영향을 미친다. 맞벌이가 많아 졌음에 불구하고 아직도 어머니가 자녀와 같이 있는 시간이 많았으며, 부, 모의 리더십은 자녀의 리더십 역량중 높게 나오는 역량이 각각 달랐다. 어머니가 놀아주는 시간이 길수록 인간관계능력이 더 높았으며, 아버지와 공부하는 시간이 길수록 목표달성능력의 역량이 더 높았다. 아버지가 자녀와 같이 밥을 같이 먹을수록 목표달성능력과 통솔력이 높았으며, 어머니의 경우 통솔력, 인간관계능력, 목적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아동이 느끼는 부모의 리더십과 부,모의 리더십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못한 것으로 보아 아동이 느끼는 부모의 리더십유형과 본인들이 행동에 따른 유형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부모의 실제 행동과 자녀가 느끼는 부모의 행동과는 차이가 있다. 이를 기업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가정이라는것은 사회의 최소 단위이기 때문이다. 부모 또한 자녀에 대한 지식, 가정을 포옹할수 있는 인간관계기술, 비전을 제시하고 이루어나갈수 있게하는 역량을 키워야 할것이며 부모는 성장하면 되는것이 아니라 부모로서 준비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리더로서 자녀에게 올바른 길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할것이다. 기업은 가정의 확장형이다. 기업에서도 같이 있고, 교육을 받으며, 소통하는 시간에 따라 지휘관의 리더십이 직원들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칠것이다. 기업이 영원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같은 리더십을 발휘해야 오래토록 지속될 것이다. 요즘 기업체에서는 상생의 노사문화를 부르짓고 있다. 여기에서 제일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 소통의 문제이며 기업에서 필요한 리더십역량이라 하겠다. 기업에서 일하는 시간이란 출근해서 일하고 밥먹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가정에서 하는 행동과 다르지 않다. 근로자들은 가정에서보다 일터에서 보내는 시간이 훨신 많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근로자이다. 그러나 가정은 다르다. 내가 주인이고 가정을 경영을 해야하는 것이다. 그런의미에서 시사하는바가 크다. 본인은 항상 근로자이지는 않다는 것이다. 기업에서의 강성노조, 투쟁노조를 할것이 아니라 가정에서 리더로서 행동하는것 처럼 기업에서 주인이라고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더 좋은 기업을 만들것이다. 누구라도 본인의 인생에서는 본인이 주인공이다. 또한 리더로서 행동하게 된다. 더 확장하여 기업에서, 국가에서 올바른 기업, 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가정이 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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