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의국악감상영역분석 및 지도방안 연구 원문보기


강주리 (中央大學校 校育大學院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진행되고 있는 활동 중 감상은 음악의 모든 활동과 진행방향에 의미를 주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고, 현재 제7차 교육과정의 국악 감상영역에서는 우리의 음악 문화를 예전보다 중요시하여 진행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국악 감상 지도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음악 감상의 의미, 음악 감상교육의 중요성, 음악 감상 방법, 음악 감상교육 지도 내용 및 과정, 음악 감상교육의 실태, 『고등학교 음악』(현대음악출판사)교과서의 제재곡 분석 및 감상 중심 교수·학습 방법 등을 알아보았고 이것을 토대로 국악 감상 지도방안을 구체화하였다. 현 서울 반포고등학교 학생 46명을 대상으로 음악 감상교육의 설문지 통계를 분석한 결과를 통하여 음악 감상을 할 때 학생들의 음악적 취향을 고려하고, 감상 및 연주와 가창 등의 영역을 종합하며, 다양한 교구와 음악자료 및 직접 악기연주를 체험하면서, 각자의 느낀 점을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효과적인 감상 교수·학습 방법 및 감상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로서 실태분석 및 연구방법을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음악』교과서에 제시된 국악 감상 제재곡 중 영산회상, 백대웅의 세대의 가야금을 위한 세 개의 변주곡 <상주 모심기소리>, 정대석 거문고 독주곡 <일출> 순서대로 감상 지도방안을 제시한다.
둘째, 설문 조사를 중심으로 국악 감상영역의 지도방안 개선을 위해 학생들의 음악 및 국악에 대한 취향을 고려한 영화 속에 등장하는 국악 감상, 국악과 양악의 비교 감상, 가야금 창작곡과 가야금연주단, B-BOY팀, DJ 등이 연주하는 창작곡 비교 감상, 국악기 거문고와 양악기 콘트라베이스 비교 감상, 음악이론과 역사적 사실 및 느낀 점 등을 토론할 수 있는 감상 지도방안을 제시한다.
셋째, 음악교과서 외에 다양한 교구와 음악자료 및 직접 악기연주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악 감상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관심, 흥미를 위한 악보분석과 한국의 전통을 흡수한 창작국악을 통하여 새로운 한국의 모습을 확인하는 국악 감상 지도방안을 제시한다.
넷째, 학생들이 좋아하는 분야의 음악 및 국악 감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면서 집중도를 높이고 새로운 생각과 상상을 많이 할 수 있길 바란다. 그리고 음악교사에게 국악 연수의 기회를 주면서 국악과 역사적 사실의 이해 및 전달과 국악기의 다양함, 각 악기의 직접적인 경험, 국악과 양악의 비교 감상 등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국악의 본질을 알 수 있도록 한다. 또, 한국과 국악의 발전된 모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꿈과 희망이 자라는 대한민국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계속적으로 이어지길 바란다.

음악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를 하기 이전에 학생들의 생각과 행동, 발달과 함께 기본적인 음악에 대한 관심과 호감도를 살펴보고 신체적 감각기관을 통한 느낌과 깨달음이 전달되면서 스스로의 음악적 감각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음악 감상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 이로서 기본적인 음악에 대한 중요성과 감상 교수·학습 방법 및 감상 지도방안과 같은 체제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국악에 대한 관심과 음악적 감수성이 더욱 풍부해질 수 있는 국악 감상을 지도하고, 음악과 한국의 한 색채인 국악을 즐겁게 전달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one of the activities carried out in the music curricula, appreciation seems to be the most fundamental element that provides meaning to all the musical activities and endeavors. In the unit of Korean music appreciation in the current 7th curricula, more importance is attached to the domestic mu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주리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校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전인평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i, 16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22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