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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친환경 농산물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원문보기


금석헌 (中央大學校 産業.創業經營大學院 유통산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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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어떠한 요인에 의해 친환경 농산물을 구매하는지를 파악하고자 실증분석을 진행하였고, 이에 따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농산물 구매실태를 분석한 결과, 친환경 농산물 정보 획득 경로로 주위 사람들의 추천이 가장 많았고, 친환경 농산물 월 이용 횟수는 월 5-6회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친환경 농산물 주 구입 장소는 대형 할인점이 가장 많았고, 환경농산물 중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으로는 채소류가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친환경 농산물의 가격대비 제품(품질) 만족도는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고, 일반농산물 대비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가 가족 건강증진에 도움 정도에 대해서도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농산물을 구입 하는 이유로는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가 가장 많았고, 친환경 농산물 전문점 이용시 불만 사항으로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설명 부족이 22.2%, 친환경 농산물 유통 문제점으로는 적당한 구입처를 찾기가 어렵다가 30.3%로 가장 많았다. 향후 친환경 농산물 소비 의향에 대하여 살펴보면, 구입비중은 현 수준을 유지하지만 지속적으로 구입할 것이다는 응답이 49.2%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둘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factors upon consumer's purchasing decision of eco-friendly foods and empirical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as for the current status of the demand for eco-friendly foods, the most of consumers acquire information from acquaintances' recommendation and...

학위논문 정보

저자 금석헌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産業.創業經營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통산업전공
지도교수 진현정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7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26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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