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구매결정 요인과 품질만족 차이 분석
Analysis of the Difference Between Purchasing Decision Factors and Quality Satisfaction of Community Social Service Invest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4, 2021년, pp.251 - 256  

장춘옥 (호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이정은 (에셀나무 미술심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지역사회서비스 분야는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제공 방식이 가능한 형태로 앞으로 사회서비스 시대를 맞아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은 상품으로서의 재화와 서비스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추상적인 영역에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의 작용이나 원리에 시장기제을 도입하여 공정한 경쟁을 통한 질적 향상을 위한 구조를 만들었으나 현재 사회서비스 시장은 서비스품질의 체계적인 관리 및 모니터링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으로 이러한 환경적 요구에 맞게 수요자 방식의 사회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서비스 선택에 대한 요인들과 서비스품질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품질향상을 위해 연구결과를 활용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사용될 연구모형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품질측정에 사용되고 있는 신뢰성, 응답성, 공감성, 확신성, 유형성 등으로 서비스 만족의 5가지 요소영역을 측정하여 서비스 구매결정요인과 서비스 품질만족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의 4가지 연구가설의 주요요인을 찾아내어 그 결과를 활용함으로써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품질향상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in the field of community service, it is expected that the demand will further increase in the future by enabling the form of providing various types of services. However, the local community service investment project is an abstract Although the structure for fair competition was created...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8)

  1. C.-O. Jang,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Service Users on Service Sustainability - Focused on community service investment business)."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5, No. 2, pp. 257-261, 2019. doi:10.17703/JCCT.2019.5.2.257. 

  2. C.-O. Jang, "A study on Evaluating Publicity of Social Service Organization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IJACT), Vol. 6, No. 4, pp. 477-482, 2020. doi:10.17703/JCCT.2020.6.4.477. 

  3. Hak Ju Kim, "Recent Trend of Social Services Abroad and The Direction Which Social Service Is Supposed to Adopt," Social Welfare Policy, vol. 36, No. 2, pp.237-261, 2009. DOI : 10.15855/swp.2009.36.2.237 

  4. Jae Won Lee, "The Impact and Policy Agenda of Local Finance in Low Birthrate-Aging Society," The Korea Local Administration Review, Vol. 31, No. 1, pp. 35-62, 2017. DOI : 10.22783/krila.2017.31.1.35 

  5. Hwan Shin Chang, "The Study on Development of Service Satisfaction Index -Service User of Community-Development Voucher Program-,"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Vol. 42, No. 1, pp. 151-177, 2011. DOI : 10.16999/kasws.2011.42.1.151 

  6. Chang Hwan Shin, "The Study on Development of Service Satisfaction Index -Service User of Community-Development Voucher Program-".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Vol. 42, No. 1, pp.151-177, 2011. DOI : 10.16999/kasws.2011.42.1.151 

  7. Yong-Seok Kim, Eun-Young Lee, Kyung-Eun Ko, Eun-Hee Mi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lient Satisfaction Inventory". Korean Academy Of Social Welfare, vol. 59, pp.83-109, 2007. DOI : 10.20970/kasw.2007.59.4.004 

  8. Eun jeong Kim, Eun-a Jung, "The Level of Effectiveness Perceived by the Service Users of Community Services Innovation and Related Factors -Focusing on the early intervention service for the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ocial Service, Vol. 3, No. 1, pp. 67-94, 201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