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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우리나라 SEA&AIR 복합운송수단 선정요인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박용범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해운물류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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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국경제의 급부상으로 인한 물동량 폭증과 다소 약화되긴 하였지만 여전한 세계 2위의 경제대국으로서 물류선진국인 일본의 인접, 그리고 아시아 역내교역 비중의 증가 등으로 인한 동북아 경제권에서의 물류 거점화 경쟁이 치열하다. 이에 우리나라의 경쟁력있는 복합운송산업의 선점 구축이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중국은 공항․항만의 자유무역지역과 첨단산업지역을 중심으로 물류거점화를 이루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이를 과감히 추진 중에 있다. 특히 세계의 공장 중국은 최근 상해를 중심으로 한 주요 물류거점들이 폭발적인 물동량증가를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 산둥성을 포함한 환발해만 지역에서 발생하는 SEA&AIR복합운송화물의 경우 중국내 국제공항보다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하는 것이 비용과 서비스 등 모든 면에서 유리하다.
그러나 미국-중국간 항공협정으로 대중국 직항노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미주행 환적화물이 전년대비 9% 감소한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주변 경쟁국인 싱가포르나 홍콩의 경우에는 공항 배후지역에 해상운송연계가 가능하도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it has weakened to a degree with the explosion in commercial traffic resulting from the fast-growing Chinese economy, vying with Japan's continued spot as the world's #2 economy and the increased importance to Asian regional trade have fueled the fires of competition to become the logistic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용범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해운물류학과
지도교수 이충배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8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27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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