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놀이 유형과 놀이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유아놀이에 대한 이해와 유아 교육현장에서 놀이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놀이지도 방안 모색에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유아놀이 유형과 언어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놀이 유형과 사회적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놀이 유형과 정서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유아놀이를 영향력 있게 설명 하는 예측변인은 어떠한가?
본 연구대상은 만 4, 5세 유아 105명이었다. 유아의 놀이 유형을 측정하기 위하여 지성애(2007)가 제작한 ‘유아놀이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한국판 ...
본 연구는 유아놀이 유형과 놀이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유아놀이에 대한 이해와 유아 교육현장에서 놀이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놀이지도 방안 모색에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유아놀이 유형과 언어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놀이 유형과 사회적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놀이 유형과 정서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유아놀이를 영향력 있게 설명 하는 예측변인은 어떠한가?
본 연구대상은 만 4, 5세 유아 105명이었다. 유아의 놀이 유형을 측정하기 위하여 지성애(2007)가 제작한 ‘유아놀이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한국판 사회성숙도 검사를 사용하여 유아의 사회적능력을 측정하였고, KEDI-WISC의 언어성 검사를 사용하여 언어능력 하였다. 또한 정서표현 검사와 정서지식 검사를 통해 유아의 정서능력을 검사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2010년 6월 9일부터 2010년 8월 20일까지 약 2달에 걸쳐 연구대상 유아가 재원하고 있는 국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에서 집단 또는 개별로 면담 및 녹화를 하여 유아의 언어능력, 사회적능력, 정서능력을 검사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Person r 과 중다회귀분석를 사용하여 유아놀이 유형과 제반 변인들 간의 관계 분석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언어능력과 모든 유아 놀이유형 즉 인지, 언어, 사회, 정서, 운동 놀이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유아가 인지, 언어, 사회, 정서, 운동 놀이를 많이 하면 할수록 언어능력이 높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의 언어능력과 놀이 유형 전체 간에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비놀이와는 부정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유아의 언어능력이 높을수록 놀이 유형 전체 점수가 높게 나타나고, 유아의 언어능력이 낮을수록 비놀이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놀이 유형 점수가 높게 나타날수록 상식, 공통성, 산수, 어휘, 이해 능력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전체 놀이 유형과 유아의 사회적능력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놀이 유형 즉 정서놀이, 인지놀이, 운동놀이, 사회놀이, 언어놀이 순으로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 유형 점수가 높게 나타날수록 유아의 자조, 이동, 작업, 의사소통, 자기관리, 사회화 능력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유아의 정서능력과 놀이 유형 전체 간에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비놀이와는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놀이 유형 점수가 높게 나타날수록 유아의 정서명명, 정서지적, 정서해석, 조망수용 점수가 높은 것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언어능력과 놀이 유형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이는 독립변수인 언어능력 하위영역 상식, 공통성, 산수, 어휘, 이해 다섯 개의 변수가 종속변수인 인지놀이 유형, 언어놀이 유형, 사회놀이 유형, 정서놀이 유형, 운동놀이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이 됨이 밝혀졌다. 사회적능력과 놀이 유형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인지놀이 유형, 언어놀이 유형, 사회놀이 유형, 정서놀이 유형, 운동놀이 유형의 모두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독립변수인 언어능력 하위영역 자조, 이동, 작업, 의사소통, 자기관리, 사회화 여섯 개의 변수가 종속변수인 인지놀이 유형, 언어놀이 유형, 사회놀이 유형, 정서놀이 유형, 운동놀이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이 됨이 밝혀졌다. 정서능력과 놀이유형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인지놀이 유형, 언어놀이 유형, 사회놀이 유형, 정서놀이 유형, 운동놀이 유형 모두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독립변수인 정서능력 하위영역 정서명명, 정서지적, 정서해석, 조망수용 네 개의 변수가 종속변수인 인지놀이 유형, 언어놀이 유형, 사회놀이 유형, 정서놀이 유형, 운동놀이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이 됨이 밝혀졌다. 언어능력, 사회적능력, 정서능력과 놀이유형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유아의 놀이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언어능력, 사회적능력, 정서능력을 독립변인으로 한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능력, 언어능력, 정서능력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이 됨이 밝혀졌다. 이러한 본 연구 결과는 유아놀이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지침이 될 뿐 아니라 유아놀이와 관련된 제반 변인과의 관계에 관한 이론 구축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 것으로 본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놀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데 기초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본다.
본 연구는 유아놀이 유형과 놀이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유아놀이에 대한 이해와 유아 교육현장에서 놀이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놀이지도 방안 모색에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유아놀이 유형과 언어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놀이 유형과 사회적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놀이 유형과 정서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유아놀이를 영향력 있게 설명 하는 예측변인은 어떠한가?
본 연구대상은 만 4, 5세 유아 105명이었다. 유아의 놀이 유형을 측정하기 위하여 지성애(2007)가 제작한 ‘유아놀이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한국판 사회성숙도 검사를 사용하여 유아의 사회적능력을 측정하였고, KEDI-WISC의 언어성 검사를 사용하여 언어능력 하였다. 또한 정서표현 검사와 정서지식 검사를 통해 유아의 정서능력을 검사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2010년 6월 9일부터 2010년 8월 20일까지 약 2달에 걸쳐 연구대상 유아가 재원하고 있는 국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에서 집단 또는 개별로 면담 및 녹화를 하여 유아의 언어능력, 사회적능력, 정서능력을 검사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Person r 과 중다회귀분석를 사용하여 유아놀이 유형과 제반 변인들 간의 관계 분석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언어능력과 모든 유아 놀이유형 즉 인지, 언어, 사회, 정서, 운동 놀이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유아가 인지, 언어, 사회, 정서, 운동 놀이를 많이 하면 할수록 언어능력이 높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의 언어능력과 놀이 유형 전체 간에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비놀이와는 부정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유아의 언어능력이 높을수록 놀이 유형 전체 점수가 높게 나타나고, 유아의 언어능력이 낮을수록 비놀이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놀이 유형 점수가 높게 나타날수록 상식, 공통성, 산수, 어휘, 이해 능력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전체 놀이 유형과 유아의 사회적능력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놀이 유형 즉 정서놀이, 인지놀이, 운동놀이, 사회놀이, 언어놀이 순으로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 유형 점수가 높게 나타날수록 유아의 자조, 이동, 작업, 의사소통, 자기관리, 사회화 능력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유아의 정서능력과 놀이 유형 전체 간에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비놀이와는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놀이 유형 점수가 높게 나타날수록 유아의 정서명명, 정서지적, 정서해석, 조망수용 점수가 높은 것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언어능력과 놀이 유형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이는 독립변수인 언어능력 하위영역 상식, 공통성, 산수, 어휘, 이해 다섯 개의 변수가 종속변수인 인지놀이 유형, 언어놀이 유형, 사회놀이 유형, 정서놀이 유형, 운동놀이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이 됨이 밝혀졌다. 사회적능력과 놀이 유형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인지놀이 유형, 언어놀이 유형, 사회놀이 유형, 정서놀이 유형, 운동놀이 유형의 모두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독립변수인 언어능력 하위영역 자조, 이동, 작업, 의사소통, 자기관리, 사회화 여섯 개의 변수가 종속변수인 인지놀이 유형, 언어놀이 유형, 사회놀이 유형, 정서놀이 유형, 운동놀이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이 됨이 밝혀졌다. 정서능력과 놀이유형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인지놀이 유형, 언어놀이 유형, 사회놀이 유형, 정서놀이 유형, 운동놀이 유형 모두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독립변수인 정서능력 하위영역 정서명명, 정서지적, 정서해석, 조망수용 네 개의 변수가 종속변수인 인지놀이 유형, 언어놀이 유형, 사회놀이 유형, 정서놀이 유형, 운동놀이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이 됨이 밝혀졌다. 언어능력, 사회적능력, 정서능력과 놀이유형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유아의 놀이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언어능력, 사회적능력, 정서능력을 독립변인으로 한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능력, 언어능력, 정서능력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이 됨이 밝혀졌다. 이러한 본 연구 결과는 유아놀이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지침이 될 뿐 아니라 유아놀이와 관련된 제반 변인과의 관계에 관한 이론 구축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 것으로 본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놀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데 기초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among child's play, language ability, social ability, and emotional ability. The research question of this study as follow:
1. What is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s play and language ability?
2. What is the relationship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among child's play, language ability, social ability, and emotional ability. The research question of this study as follow:
1. What is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s play and language ability?
2. What is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s play and social ability?
3. What is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s play and emotional ability?
4. What is the affection of child's play ?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105 children consisted of four-year-old, five-year-old. Data for this study was collected by 3 ways : Child's play of young children was evaluated by 'Play Inventory for Young Children', children's language ability was assessed by 'KEDI-WISC‘, Children's social ability was assessed by ‘social maturity morality'. Children's emotional expressions were observed by time sampling, which is the revision of observation scale during free activity time at the kindergarten. Children's emotional recognition and emotional regulation were examined by interviewing the children. I collected pieces of interviewing during 2 months from 9th, June to 20th, Agust, 2010 at kindergarten. Pearson r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among child's play, language ability, social ability, and emotional abilit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ly, as the score of language ability go up, he score of cognitive play, linguistic play, social play, and motor play grow higher and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language ability. Secondly, as the score of social ability go up, he score of cognitive play, linguistic play, social play, and motor play grow higher and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social ability. Thirdly, as the score of emotional ability go up, he score of cognitive play, linguistic play, social play, and motor play grow higher and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emotional ability. Fourthly, Child's play the subordinate of cognitive play, linguistic play, social play, and motor play are predictors of language ability. Child's play the subordinate of cognitive play, linguistic play, social play, and motor play are predictors of social ability. Child's play the subordinate of cognitive play, linguistic play, social play, and motor play are predictors of emotional ability.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ed that people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young children's play and theorization about relationship among child's play, language ability, social ability, and emotional ability. It can be considered a practical knowledge for young children's play that should be applied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sett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among child's play, language ability, social ability, and emotional ability. The research question of this study as follow:
1. What is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s play and language ability?
2. What is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s play and social ability?
3. What is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s play and emotional ability?
4. What is the affection of child's play ?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105 children consisted of four-year-old, five-year-old. Data for this study was collected by 3 ways : Child's play of young children was evaluated by 'Play Inventory for Young Children', children's language ability was assessed by 'KEDI-WISC‘, Children's social ability was assessed by ‘social maturity morality'. Children's emotional expressions were observed by time sampling, which is the revision of observation scale during free activity time at the kindergarten. Children's emotional recognition and emotional regulation were examined by interviewing the children. I collected pieces of interviewing during 2 months from 9th, June to 20th, Agust, 2010 at kindergarten. Pearson r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among child's play, language ability, social ability, and emotional abilit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ly, as the score of language ability go up, he score of cognitive play, linguistic play, social play, and motor play grow higher and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language ability. Secondly, as the score of social ability go up, he score of cognitive play, linguistic play, social play, and motor play grow higher and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social ability. Thirdly, as the score of emotional ability go up, he score of cognitive play, linguistic play, social play, and motor play grow higher and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emotional ability. Fourthly, Child's play the subordinate of cognitive play, linguistic play, social play, and motor play are predictors of language ability. Child's play the subordinate of cognitive play, linguistic play, social play, and motor play are predictors of social ability. Child's play the subordinate of cognitive play, linguistic play, social play, and motor play are predictors of emotional ability.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ed that people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young children's play and theorization about relationship among child's play, language ability, social ability, and emotional ability. It can be considered a practical knowledge for young children's play that should be applied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setting.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