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본에서의 K-POP 여자 아이돌의 수용이 ‘가와이이’ 문화 안 에서 서브컬처화 되었고, 그들의 팬덤 문화 역시 ‘가와이이’를 기반으로 발전하였음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일본의 연말 음악 방송 <NHK홍백가합전(紅白歌合戦)> 출연 이력이 있는 K-POP 여자 아 이돌 카라, 소녀시대, 트와이스를 그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흔히 알려져 있듯 일본에서 K-POP은 한류라는 이름 아래 수용되었다. 제 1차 한류로 일본 내 대한(對韓) 이미지가 개선되고, 드라마 ost를 통해 다양한 장르의 한국 대중가요가 소개된 이후, 일부 젊은 여성들은 온라인 환경을 이용하여 카라, 소녀시대 등 K-POP 여자 아이돌 그룹을 수용하 며 팬덤을 형성하였고, 이는 제 2차 한류로서 대중적 인기를 구가하였다. 그러다 2012년 정치적 한일관계가 급격히 악화되며 K-POP 아이돌의 인 기는 일부 팬덤에 한정되어 나타났으나, 2017년 10대 여학생들을 중심으 로 다시 전반적인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K-POP 여자 아 이돌 중에서도 트와이스는 ...
본 연구는 일본에서의 K-POP 여자 아이돌의 수용이 ‘가와이이’ 문화 안 에서 서브컬처화 되었고, 그들의 팬덤 문화 역시 ‘가와이이’를 기반으로 발전하였음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일본의 연말 음악 방송 <NHK홍백가합전(紅白歌合戦)> 출연 이력이 있는 K-POP 여자 아 이돌 카라, 소녀시대, 트와이스를 그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흔히 알려져 있듯 일본에서 K-POP은 한류라는 이름 아래 수용되었다. 제 1차 한류로 일본 내 대한(對韓) 이미지가 개선되고, 드라마 ost를 통해 다양한 장르의 한국 대중가요가 소개된 이후, 일부 젊은 여성들은 온라인 환경을 이용하여 카라, 소녀시대 등 K-POP 여자 아이돌 그룹을 수용하 며 팬덤을 형성하였고, 이는 제 2차 한류로서 대중적 인기를 구가하였다. 그러다 2012년 정치적 한일관계가 급격히 악화되며 K-POP 아이돌의 인 기는 일부 팬덤에 한정되어 나타났으나, 2017년 10대 여학생들을 중심으 로 다시 전반적인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K-POP 여자 아 이돌 중에서도 트와이스는 SNS 문화에 익숙한 10대 여학생들의 주목을 받아 이후 대중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다. 일본에서 K-POP 아이돌의 수용은 일본의 '가와이이' 문화가 기반이 되 어 이루어졌다. '가와이이'는 '부끄럽다'는 감정에서 그 의미가 긍정적으 로 확장되어 작고 문득 동정심을 유발하는 대상에 대한 표현이자 미의식 으로, '아이스러움', '여성스러움'을 대변한다. 이는 70년대 이후 젊은 여 성들, 특히 10대이자 성인이 아닌 소녀들의 여성성을 대변하는 용어가 되 었으며, 여자 아이돌은 '가와이이'를 그리는 미디어 표상으로서 등장한다. 이에 따라 일본에서 여자 아이돌은 10대의 미완성인 존재로서 고군분투하 는 존재로, 80년대 후반부터는 여기에 친근감이 더해졌다. 2010년 전후 제 2차 한류로 K-POP 아이돌의 대중적 수용에 있어서도 미디어는 이들의 ' 일본어의 미숙함'을 이용하여 '가와이이'를 드러내었고, '강한 여성상을 - 98 - 보이지 않는' 그룹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었다. 한편 이들에 대한 10~ 20대 여성들의 지지는 패션 및 스타일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다. 이들이 표지를 장식한 여성 잡지들은 '(오토나)갸루(ギャル)계' 및 ' 아카모지(赤文字)계'다. 이를 통해 이들이 10~20대 여성들에게 학교를 벗 어난 일상성, 범용성 짙은 캐주얼함을 대표하는 동년대의 트렌드로서의 지위를 확보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일련의 과정으로 형성된 일본의 K-POP 아이돌 팬덤은 동일한 아이돌을 대상으로 하는 여타 국가의 팬덤과 동일한 이름을 사용하며 통합된 글로 벌 팬덤의 일부임을 밝히면서도 '일본○○'라는 자기호명(自己呼名) 방식 을 사용함으로써 지역 문화적으로 차별화된 집단임을 주장한다. 이들의 차별적 문화는 '가와이이'를 바탕으로 한 친밀감에 기인한 문화로, 온오프 라인에서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본 연구는 일본에서의 K-POP 여자 아이돌의 수용이 ‘가와이이’ 문화 안 에서 서브컬처화 되었고, 그들의 팬덤 문화 역시 ‘가와이이’를 기반으로 발전하였음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일본의 연말 음악 방송 <NHK홍백가합전(紅白歌合戦)> 출연 이력이 있는 K-POP 여자 아 이돌 카라, 소녀시대, 트와이스를 그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흔히 알려져 있듯 일본에서 K-POP은 한류라는 이름 아래 수용되었다. 제 1차 한류로 일본 내 대한(對韓) 이미지가 개선되고, 드라마 ost를 통해 다양한 장르의 한국 대중가요가 소개된 이후, 일부 젊은 여성들은 온라인 환경을 이용하여 카라, 소녀시대 등 K-POP 여자 아이돌 그룹을 수용하 며 팬덤을 형성하였고, 이는 제 2차 한류로서 대중적 인기를 구가하였다. 그러다 2012년 정치적 한일관계가 급격히 악화되며 K-POP 아이돌의 인 기는 일부 팬덤에 한정되어 나타났으나, 2017년 10대 여학생들을 중심으 로 다시 전반적인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K-POP 여자 아 이돌 중에서도 트와이스는 SNS 문화에 익숙한 10대 여학생들의 주목을 받아 이후 대중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다. 일본에서 K-POP 아이돌의 수용은 일본의 '가와이이' 문화가 기반이 되 어 이루어졌다. '가와이이'는 '부끄럽다'는 감정에서 그 의미가 긍정적으 로 확장되어 작고 문득 동정심을 유발하는 대상에 대한 표현이자 미의식 으로, '아이스러움', '여성스러움'을 대변한다. 이는 70년대 이후 젊은 여 성들, 특히 10대이자 성인이 아닌 소녀들의 여성성을 대변하는 용어가 되 었으며, 여자 아이돌은 '가와이이'를 그리는 미디어 표상으로서 등장한다. 이에 따라 일본에서 여자 아이돌은 10대의 미완성인 존재로서 고군분투하 는 존재로, 80년대 후반부터는 여기에 친근감이 더해졌다. 2010년 전후 제 2차 한류로 K-POP 아이돌의 대중적 수용에 있어서도 미디어는 이들의 ' 일본어의 미숙함'을 이용하여 '가와이이'를 드러내었고, '강한 여성상을 - 98 - 보이지 않는' 그룹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었다. 한편 이들에 대한 10~ 20대 여성들의 지지는 패션 및 스타일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다. 이들이 표지를 장식한 여성 잡지들은 '(오토나)갸루(ギャル)계' 및 ' 아카모지(赤文字)계'다. 이를 통해 이들이 10~20대 여성들에게 학교를 벗 어난 일상성, 범용성 짙은 캐주얼함을 대표하는 동년대의 트렌드로서의 지위를 확보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일련의 과정으로 형성된 일본의 K-POP 아이돌 팬덤은 동일한 아이돌을 대상으로 하는 여타 국가의 팬덤과 동일한 이름을 사용하며 통합된 글로 벌 팬덤의 일부임을 밝히면서도 '일본○○'라는 자기호명(自己呼名) 방식 을 사용함으로써 지역 문화적으로 차별화된 집단임을 주장한다. 이들의 차별적 문화는 '가와이이'를 바탕으로 한 친밀감에 기인한 문화로, 온오프 라인에서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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