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시트콤을 활용한 영어 수업이 학습자들의 영어 듣기 능력과 영어 수업 흥미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실제적인 자료로서의 시청각매체인 시트콤이 진정성을 가지고 있는 구어체 영어를 제공하므로써 학습자들로 하여금 실질적인 영어 듣기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영어 문화권에서 통용되는 실제 생활 문화를 접할 수 있게 되어 학습자들에게 영어 수업에 대한 흥미를 부여하고 더불어 영어 듣기 능력의 향상을 가져온다는 원리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영어 시트콤을 활용한 수업은 교과서 중심의 영어 수업과 듣기 능력 향상에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가? <연구문제 2 > 영어 시트콤을 활용한 수업은 교과서 중심의 영어 수업과 영어 학습자의 영어 학습 흥미에 어떤 변화를 나타내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영어 시트콤을 활용한 수업은 교과서 중심의 수업을 할 때 보다 영어 듣기 성취도 향상에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 2> 영어 시트콤을 활용한 수업은 교과서 중심의 수업을 할 때 보다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에 있어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청주시에 소재하는 S고등학교 2학년 4개 학급 124명을 선정하여, 연구자가 임의로 두 학급씩 가설검증 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연구자는 학습자의 영어 듣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15개 시․ 도 교육청이 공동주관하고 교육방송이 후원하는 2010학년도 제1회 영어듣기 능력 평가를 활용하였다. 이와 함께 영어 흥미를 측정하기 위해 ‘학습흥미검사의 표준화를 위한 연구(강경하 ․ 조붕환 ․ 임경희, 2003)’논문에서의 영어 흥미에 관한 설문 문항을 지도교수님과 2명의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 일부 선택 ․ 수정하여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는 교수-학습 과정 안에 따라서 시트콤 활용 수업과 교과서 중심 수업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50분을 1회기로 하였으며, 주1회 10주간 총 10회기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
저자 | 김혜영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교육과정 전공 |
지도교수 | 권낙원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 61 p. |
키워드 | 영어교육 영어듣기능력 영어 시트콤 영어학습흥미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3389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