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 시트콤을 활용한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영어 듣기 능력과 영어 학습 흥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Listening Classes Using Sitcoms on English Listening Comprehension and Interest of High School Second Graders 원문보기


김혜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과정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시트콤을 활용한 영어 수업이 학습자들의 영어 듣기 능력과 영어 수업 흥미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실제적인 자료로서의 시청각매체인 시트콤이 진정성을 가지고 있는 구어체 영어를 제공하므로써 학습자들로 하여금 실질적인 영어 듣기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영어 문화권에서 통용되는 실제 생활 문화를 접할 수 있게 되어 학습자들에게 영어 수업에 대한 흥미를 부여하고 더불어 영어 듣기 능력의 향상을 가져온다는 원리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영어 시트콤을 활용한 수업은 교과서 중심의 영어 수업과 듣기 능력 향상에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가? <연구문제 2 > 영어 시트콤을 활용한 수업은 교과서 중심의 영어 수업과 영어 학습자의 영어 학습 흥미에 어떤 변화를 나타내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영어 시트콤을 활용한 수업은 교과서 중심의 수업을 할 때 보다 영어 듣기 성취도 향상에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 2> 영어 시트콤을 활용한 수업은 교과서 중심의 수업을 할 때 보다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에 있어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청주시에 소재하는 S고등학교 2학년 4개 학급 124명을 선정하여, 연구자가 임의로 두 학급씩 가설검증 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연구자는 학습자의 영어 듣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15개 시․ 도 교육청이 공동주관하고 교육방송이 후원하는 2010학년도 제1회 영어듣기 능력 평가를 활용하였다. 이와 함께 영어 흥미를 측정하기 위해 ‘학습흥미검사의 표준화를 위한 연구(강경하 ․ 조붕환 ․ 임경희, 2003)’논문에서의 영어 흥미에 관한 설문 문항을 지도교수님과 2명의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 일부 선택 ․ 수정하여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는 교수-학습 과정 안에 따라서 시트콤 활용 수업과 교과서 중심 수업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50분을 1회기로 하였으며, 주1회 10주간 총 10회기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

주제어

#영어교육 영어듣기능력 영어 시트콤 영어학습흥미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과정 전공
지도교수 권낙원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61 p.
키워드 영어교육 영어듣기능력 영어 시트콤 영어학습흥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38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