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사회과 수업에서 인쇄 미디어와 영상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안을 구안하여 적용한 후 학생들의 반응을 연구하여 개별 매체가 사회과 수업에서 주는 함의를 살펴, 사회과에서 미디어 교육의 바람직한 형태를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사례연구 방법에 의해서 진행되었다. 문헌의 검토를 통하여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과 의미를 살펴보았으며, 미디어의 유형별 특성 및 교육에의 적용과 사회과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의의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사례연구의 방법을 통해 매체 유형별 초등 사회과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안을 구안한 후 이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그 결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 내용과 관련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에서 학생들은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인 이해와 제작 과정을 통해 미디어의 작동 원리와 ...
저자 | 강수정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회과교육학과 사회과교육 전공 |
지도교수 | 최병모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 96 p. |
키워드 | 사회과교육 초등사회교육 초등사회과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안 구안 적용 인쇄 미디어 영상 미디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3409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