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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초등학교 「시민교육」교과서 분석
Analyse sur le manuel scolaire de 「l’instruction civique et morale」de l’école primaire en France 원문보기


정현이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 사회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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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 사회는 선거에 의한 평화적 정권 교체를 확립하고 제도와 절차의 민주주의를 상당 부분 완성하였지만, ‘공동체의 붕괴’라는 또 다른 위기를 맞고 있다. 민주주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이러한 공동체 붕괴 현상에 대한 해답으로 최근 강조되고 있는 것은 ‘공화주의’이다. 공화주의의 핵심 가치는 공공선의 추구에 있으며, 공화국의 유지와 발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분별한 사적 이익의 추구보다 공적 이익을 중시하며 사회공동체에 참여하는 시민적 덕성이다. 프랑스의 공교육은 공화제와 결합되어 있어 국가가 교육을 통하여 공화국이 지향하는 가치와 시민적 덕성을 지닌 공화국의 시민을 길러내고자 한다. 프랑스의 「시민교육」과에서는 공화주의 교육을 어떻게 구현하고 있는지 초등학교 「시민교육」 교과서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사회과 교육에서 바람직한 시민적 가치․덕목을 갖춘 민주시민을 길러내기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오늘날 프랑스는 공교육 우선 정책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공립 교육 기관에서의 무상 교육, 종교적 중립성과 성차별 없는 의무교육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중앙집권적으로 운영되지만, 교과서는 자유발행제로 개발된다. 프랑스는 ‘자유, 평등, 법치, 우애, 세속화, 연대’등을 공화주의의 원칙으로 삼으며, 제3공화국 이래로 공화국의 시민을 형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하고 있다. 프랑스 ...

주제어

#사회과교육 프랑스 초등학교 시민교육 프랑스 교과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현이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 사회과교육전공
지도교수 남상준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ⅵ, 103 p.
키워드 사회과교육 프랑스 초등학교 시민교육 프랑스 교과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41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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