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BL을 활용한 6학년 음악감상곡 지도방안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for Appreciation Music of Sixth Grade using PBL 원문보기


김태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와 지식이 넘쳐나며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예측할 수 없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접했을 때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고 선택하여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등의 능력은 필수적이다. 구성주의 학습원리를 기초로 하는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은 이러한 새로운 교육환경이 요구하는 능동적이면서 적극적인 학습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제시된 문제 속에서 자신이 해결해야 할 문제를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와 지식을 탐구하여 스스로 구성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학습에서 능동적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도 학습자가 음악 활동 위주의 학습을 추구하는 가운데 음악의 가치와 역할을 이해하고 학습을 통해 얻은 지식과 활동이 생활화되어 실제와 연계성을 갖기 위한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학습자 스스로에게 의미가 있는 음악 공부가 되어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음악 학습을 통한 창의적인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강조하고 있어 이는 PBL 학습 방식의 음악 수업에의 적용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PBL의 이론적 기저가 되는 ...

주제어

#초등음악교육 음악 감상곡 PBL 수업 음악감상곡 지도 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태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도식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ⅷ, 136 p.
키워드 초등음악교육 음악 감상곡 PBL 수업 음악감상곡 지도 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42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