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음악 감상 학습 시스템 개발 및 적용
Implementation and application of music appreciation instruction system in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6 no.1, 2002년, pp.42 - 52  

김동일 (광주교육대학교 전산교육학과) ,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전산교육학과)

초록

효과적인 음악 감상 학습을 위해서는 음악 수업 시간의 감상뿐만 아니라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반복적인 음악 감상이 가능해야하며, 음악 감상 요소에 따른 다양한 멀티미디어 감상 학습 자료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단위 시간에 개별화되고 반복적인 감상 학습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개별화된 감상 학습 자료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초등학교 음악 감상 학습에 필요한 학습 자료를 공유하고 음악 감상 학습 요소를 포함하는 초등학교 음악 감상 학습 시스템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음악 감상 학습 요소를 분석하여 자기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음악 감상학습이 가능하며, 또한, 온라인 상에서 학생이 올린 감상문을 교사가 평가함으로써 성취감과 자신감을 갖게 하여 즐거운 음악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 음악 감상 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를 초등학교에 적용해 보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n effective listening to music, a repeated listening to music should be possible without any restriction of time and space as well as to music for a music class and the various multi-media learning materials for listening to music is required. However, an individualized and repeated listening i...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웹자료를 제작하여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활용 가치가 높으나 음악 감상 학습 자료의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며, 감상에 대한 감상문 작성하거나 교사의 평가의 공간이 없고, 감상 학습 문제가 제시되어 있지 않아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정확한 목표를 인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웹 상에서 필요한 음악 감상 학습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초등학교 음악과 감상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 본 논문은 2장에서 음악 감상과 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음악 감상 영역, 음악 감상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고찰하였다. 3장에서는 음악 감상 학습 시스템 설계를, 4장에서는 음악 감상 학습 시스템 설계를 바탕으로, 윈도우NT 기반의 초등학교 음악 감상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음악 감상 학습 시스템의 교육적 효과와 활용에 관한 검증을 위해서 본 시스템을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해 보았다.
  • 이에 본 논문은 기존의 음악 감상을 위한 연구들의 장점을 살리면서 그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초등학교 음악 감상 학습 요소를 분석하고, 그 분석을 토대로 초등학교 음악 감상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의 교육적 효과와 활용도를 검증해 보기 위해서 실험적으로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해 본 결과 긍정적이었다.

가설 설정

  • 인터넷으로 음악 감상문을 작성하는 것이 공책보다 편리한가?’라는 질문에는 91.89%가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으며 학생들이 공책에 연필로 작성하는 것에 대한 저항감과 컴퓨터 키보드에 익숙해지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 넷째, 학습자 상호간의 활발한 정보 교환으로 감상 지도의 부산물인 감상문을 창의적으로 작성하게 될 것이다.
  • 다섯째, 교사들의 음악 감상문에 대한 평가를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손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여섯째, 학습자는 자신의 음악 감상문에 대한 담임 교사의 평가와 지도를 웹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음악 감상문 작성에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게 될 것이다.
  • 둘째, 학습자는 교실에서만 이루어지는 감상 학습의 공간적, 시간적 한계를 극복하게 될 것이다.
  • 셋째, 오디오 시스템 및 공책과 연필에 의존하던 기존의 방법에서 탈피하여 동적인 감상학습이 이루어질 것이다.
  • 첫째, 들은 음악을 기억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