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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을 위한 한글 자모 교재 개발 연구 원문보기


김윤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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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국적 학습자가 섞여 있는 교실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한글 자모 교육의 범용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자모 교육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그 교육이 독립적으로 실행되지 않고 있고, 연구 및 교재가 부족함을 인식하여 그 한계를 극복해 보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을 밝히고 독립적인 주제로서 자모와 발음 교육 방안에 대해 논의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2장에서는 자모에 관한 내용이 이전보다 구체화된 교재들을 선정하여 외적 구성 및 내적 구성에 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외국인 학습자에게 제시할 자모는 전체 40개로서 교재마다 제시 순서가 상이하였는데 자모의 형태적, 음성적인 특징 중 어떤 것에 따라 배열할 것인지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하다. 또한 자모의 음가 표기 및 음절 구조에 있어서도 학습자의 입장에서 효과적인 방법과 통일된 서술이 필요하며, 단어나 연습문제의 유형, 부가적인 내용은 자모 수업의 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3장에서는 선행 연구 검토 결과와 교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연구 문제를 설정한 후 한글을 가르쳐 본 경험이 있는 교사와 이미 한글을 배운 초급 이상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요구 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교사는 자모 수업을 위한 별도의 교재를 원한 반면 학습자는 초급 교재에 포함된 형태를 원하였으며, 내용에서도 교사는 자모의 발음과 관련 단어만을 가르치는 것을, 학습자는 발음과 단어 이외에 다른 것을 더 학습하는 것을 선택한 비율이 높았다. 4장에서는 교재 분석 결과와 교사와 학습자 요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모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교재 개발 원리와 교수요목을 수립하여 실제로 교재의 한 단원을 개발해 보았다. 교재 분석 및 교사와 학습자의 요구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수립한 교재 개발의 원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모 수업의 목표를 초급 단계에서의 한국어 학습을 위한 기본기를 다지는 것으로 하되 학습자 및 수업의 특성에 맞게 단계별 목표를 세운다. 둘째, 1단계의 학습 내용은 40개의 자모와 발음으로 하며 의미를 배제한 단음절 단위의 연습을 중심으로 구성하고 발음규칙 중에서는 연음만을 다루도록 한다. 2단계의 학습 내용에는 1단계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단어와 발음 규칙 중 격음화, 경음화, ‘ㅎ’ 탈락, 비음화, 그리고 인사말과 교실 용어, 간단한 일상 회화 표현을 포함한다. 셋째, 각 단원에는 학습 목표와 이전 차시의 학습 내용을 복습할 수 있는 부분, 학습 내용에 대한 자기 평가 항목을 수록한다. 넷째, 자모 제시 시 한글 창제 원리를 활용하며 모음자를 우선으로 하고 자음자는 모음자와 교차로 제시한다. 모음은 ‘단모음⟶y계 이중모음⟶w계 이중모음’과 ‘ㅢ’의 순으로, 자음은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ㅋㅌㅍㅊㅎ’, ‘ㄲㄸㅃㅆㅉ’의 순서로 하며, 받침은 자음과 모음을 모두 학습한 후 마지막에 제시하고 1단계에서는 홑받침과 쌍받침을, 2단계에서는 일부 고빈도 겹받침을 다룬다. 다섯째, 자모의 음가는 로마자표기법으로 적으며 음절 구조는 단원별로 해당 내용을 문자와 음성의 측면에서 모두 제시한다. 여섯째, 의미 학습을 위한 단어는 2단계에서 시각 자료와 함께 제시하며 학습하지 않은 ...

주제어

#국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윤진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i, 131p.
키워드 국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53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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