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보육기관 교사의 집단주의 및 역할갈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Relationships Among Collectivism, Role Conflict, and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eachers in Kindergartens and Childcare Center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8 no.3 = no.105, 2010년, pp.129 - 137  

권기남 (서울사이버대학교 복지시설경영학과)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among collectivism, role conflict, and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eachers in kindergartens and childcare centers. The subjects were 190 teachers who worked in a kindergarten or a childcare center in Daegu and in Gyoungbuk Province. Questionnaires w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교육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역할갈등의 문제가 직무태도의 하나인 조직몰입(권기준 등, 2009)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역할갈등의 문제 중 어떠한 요인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서는 연구되고 있지 않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앞서 지적한 집단주의와 함께 교사가 지각하는 역할갈등이 유아교육 · 보육기관 교사의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들 변인 중 어떤 변인이조직몰입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유아교육 · 보육기관 교사의 조직몰입에 교사 자신의 집단주의가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경우, 교사의 조직몰입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 교사의 가치 신념인 집단주의를 활용할 수 있는 경험적 자료의 확보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유아교육 · 보육기관 교사의 집단주의적 성향이 교사의 조직몰입을 예측하는 유의한 요소로 기능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최근 보육교사나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이나 직무 스트레스, 역할갈등에 대한 연구(김동춘 · 송미선, 2005; 문 채련 · 이소은, 2005; 심숙영, 1999; 조성연, 2006; 조부경 등, 2003)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유아교육 · 보육 기관의 교육적 활동 뿐 아니라 조직의 효율적 관리가 보육 및 교육의 질 확보에 중요하다(Hallinger & Leithwood, 1996)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이 연구에서는 보육시설과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아교육 · 보육 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조직의 인적자원 관리에서 중요하게 평가되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 · 보육기관 교사의 조직몰입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고현(2009). 유치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 헌신 간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4), 447-469. 

  2. 구은미(2007). 보육교사의 건강지각, 건강증진 생활양식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97-113. 

  3. 권기준. 어윤선 . 이형룡(2009). 조직후원인식이 신뢰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체인레스토랑 VIPS 직원들을 대상으로. 호텔경영학연구, 18(3), 153-170. 

  4. 권종욱 , 차인현(2002). 한국종업원의 개인 - 집단주의 구조분석과 조직성과. 국제통상연구, 17(1), 1-24. 

  5. 김동춘 . 송미선(2005).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유형과 직무스트레와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4), 261-280. 

  6. 김진아?이종희(2009). 보육종사자가 지각한 보육시설의 조직효과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3), 25-57. 

  7. 김희태(2004). 유아교사의 갈등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교육논집, 8(2), 5-34. 

  8. 문채련 . 이소은(2005).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14(3), 387-399. 

  9. 서재현(1997). 직무와 관련된 역할과 조직내 대인관계가 결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26(3), 633-655. 

  10. 송미선 . 김소양(2009).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와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4), 99-119. 

  11. 송연숙 . 유수경(2008). 유아교사용 역할갈등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28(4), 189-213. 

  12. 송정애 . 장정순(2008). 보육교사의 역할갈등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13(4), 229-249. 

  13. 신화식(1997). 유치원 반일제 및 종일제 운영에 따른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대처 방안. 유아교육학논집, 1(2), 193-215. 

  14. 심숙영(1999).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이 이직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4(2), 159-171. 

  15. 양병화(2002). 다변량 자료분석의 이해와 활용. 서울: 학지사. 

  16. 양안숙(2008). 직무스트레스에 의한 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보육시설 종사자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2(4), 367-388. 

  17. 양춘희 . 권용만(2005).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 고용형태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19(3), 229-241. 

  18. 이봉섭(1991). 역할갈등과 역할모호성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현림 . 윤경원(2004). 산업체 상담원의 역할갈등 및 직무스트레스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2), 309-325. 

  20. 장진숙(2008). 조직구성원의 개인-집합주의 성향에 따른 조직문화 지각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정다운. 문혁준(2009). 보육교사의 개인특성 및 보육시설의 조직특성이 조직갈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9(5), 163-183. 

  22. 조부경. 고영미. 박근희(2003). 유치원 교사의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 개념 요인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4(6), 81-94. 

  23. 조성연(2006). 영국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 스트레스. 한국생활과학학회지, 15(5), 719-727. 

  24. 조성자. 문수백. 민하영(2008).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지각된 자아효능감과 사회적 지지가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2), 25-32. 

  25. 채서일 . 김범종(1998). SPSS/PC+를 이용한 통계분석. 서울:법문사. 

  26. 하용규. 강상묵(2009). 호텔기업 인적자원관리시스템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신뢰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12), 865-876. 

  27. 한태숙. 김연. 황혜정(2005). 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1994-2004. 유아교육연구, 25(3), 219-238. 

  28. Blau, G. (1981).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job stress, social support, service length, and job strai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27(2), 279-302 

  29. Becker, T. E, Randal, D. M, & Riegel, C. D.(1995). The multidimensional view of commitment and theory of reasoned action: A comparative evaluation. Journal of Management, 21(4), 617-638. 

  30. Fisher, C. D., & Gitelson, R.(1983). A meta-analysis of the correlates of role conflict and ambiguit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8, 320-333. 

  31. Guteck B. A, Searle, S. & Klepa, A.(1991). Rational versus gender role explanation for work-family conflic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6, 560-568. 

  32. Hofstede, G.(1984). Cultural dimensions in management and planning. Asia Pacific Journal of Management, 1, 81-99. 

  33. Hofstede, G.(1991). Cultures and organizations: Software of the mind. London: McGraw-Hill. 

  34. Hallinger, P. & Leithwood, K.(1996). Culture and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 introd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4(5), 4-11. 

  35. Kahn, R. L., Wolfe, D. M., Quinn, R. P., Snoek, J. D., & Rosenthal, R. A.(1964). Organizational stress: Studies in role conflict and ambiguity. N.Y.: Wiley. 

  36. Kilgallon, P., Maloney, C., & Lock, G.(2008). Early childhood teachers' sustainment in the classroom. Australi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3(2), 41-54. 

  37. Mathieu, J. E. & Zajac, D. M.(1990). A review and metaanalysis of the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Psychological Bulletin. 108(2). 171-194. 

  38. Meyer, J. P. & Allen, N .J.(1997). Commitment in the workplace: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 Thousand Oaks, CA.: Sage Publishing, Inc. 

  39. Mowday, R. T., Porter, L. W., & Steer, R. M.(1982). Employees organization linkages. N.Y.: Academic Press. 

  40. Mowday, R. T., Steers, R. M. & Porter, L. W.(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 224-247. 

  41. Nguni, S. Sleegers, P. & Denessen, E.(2006).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effects on teacher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primary schools: The Tanzanian case. School Effectiveness and School Improvement, 17(2), 145-177. 

  42. Musgrove, F. & Taylor, P. H.(1975). Society and the teacher's role. London: RKP. 

  43. Oetzel, J. G.(1998). Explaining individual communication processes in homogeneous and heterogeneous groups through individualism-collectivism and selfconstrual.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25(2), 202-224. 

  44. Owens, R.(1995). Organizational behavior in education. Boston, MA: Allyn & Bacon 

  45. Porter, L. W., Steers, R. M., Mowday, R. T., & Boulian, P.(1974).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 603-609. 

  46. Rizzo, J. R., House, R. J., & Lirtzman, S. I.(1970). Role conflict and ambiguity in complex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5, 150-163. 

  47. Rogers, D. L., & Molnar, J.(1976). Organizational antecedents of role conflict and ambiguity in top-level administrator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1, 598-610. 

  48. Steer, R. M., Mooday, R. T., & Porter, L. W.(1982). Employee organization linkages. N.Y.: Academic Press. 

  49. Triandis, H. C.(1995).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Boulder, CO: Westview Press. 

  50. Tsigilis, N., Zachopoulou, E. & Grammatikopoulos, V.(2006).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among Greek early educators: A comparison between public and private sector employees. Educational Research and Review, 1(8), 256-261. 

  51. Wagner, J. A. III.(1995). Studies of individualism?collectivism: Effects on cooperation in group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 152-172. 

  52. Wagner, J. A., III, & Moch, M. K.(1986). Individualismcollectivism: Concept and measure. Group and Organization Studies, 11, 280-3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