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Relations on Communication Competence, Job-stress and Job-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299 - 308  

이애경 (경복대학교 간호과) ,  여지영 (서울여자간호대학교 간호과) ,  정성원 (수원여자대학교 간호과) ,  변상석 (경복대학교 e-비지니스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본 연구는 임상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수준을 확인하고 그 차이와 관계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방법 서울과 경기지역의 임상간호사 209명을 대상으로 대인 의사소통능력 척도(GICC), 간호직무스트레스척도, 간호사 직무만족도구를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상관분석t-test, ANOVA를 SPSS 16.0 program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임상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평균은 3.30(${\pm}0.43$)이며, 임상간호사가 느끼는 직무스트레스 평균은 2.90(${\pm}0.33$), 직무만족도 평균은 3.01(${\pm}0.30$)이었다. 의사소통능력과 직무스트레스(r=-.247, p<.001) 그리고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r=-.215, p=.002)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의사소통과 직무만족도(r=.248, p<.001)간에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제시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의사소통능력이 현재의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와 관련성이 있음을 규명하여 임상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만족도를 높이는 효율적 인력 관리를 위한 방안으로서 의사소통능력의 활용가능성과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ifferences and relations among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s. Method The participants included 209 nurses who worked at general hospitals in metropolitan Seoul and Gyenggi province. The instrume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의사소통능력과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의사소통능력이 현재의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와 관련성이 있음을 규명하여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만족도를 높이는 효율적 인력 관리를 위한 방안으로서 의사소통능력의 활용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대상자를 특수병동에 국한시키지 않고 일반 병동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것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편의추출된 일부 병원을 대상으로 하여 진행되었으므로 일반화에 신중하여야 하며 조사 방법상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객관성 측면을 고려할 때 개인의 자기 평가에 따른 제한점이 따른다.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수준을 확인하고 의사소통능력,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부서의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의사소통능력,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수준을 확인하고 의사소통능력과 현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확인하여 임상간호사의 효율적 인력관리와 간호사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 간호업무 이외의 간호사에게 새로이 부여된 일은? 현대 사회의 급격한 발달과 더불어 의료 환경은 더욱 복잡해지고 병원조직은 다양한 측면에서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수준 높은 간호를 요구하고 있다[1]. 이러한 변화와 관련하여 간호사가 전통적 간호업무 이외에 환자의 질병회복과 건강 유지 및 증진을 돕는 역할, 간호 계획을 수립하고 조정하는 역할, 환자 및 보호자에 대한 교육과 상담 역할 등을 담당하면서 최근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2]. 더욱이 간호조직은 대상자나 동료 간호사 뿐만 아니라 의사, 약사, 영양사, 조무사, 사회복지사 및 행정부서직원 등 병원의 여러 전문직과 상호작용하며 일하는 경우가 많아 이들 과의 효율적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다[3].
간호조직의 특징은? 이러한 변화와 관련하여 간호사가 전통적 간호업무 이외에 환자의 질병회복과 건강 유지 및 증진을 돕는 역할, 간호 계획을 수립하고 조정하는 역할, 환자 및 보호자에 대한 교육과 상담 역할 등을 담당하면서 최근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2]. 더욱이 간호조직은 대상자나 동료 간호사 뿐만 아니라 의사, 약사, 영양사, 조무사, 사회복지사 및 행정부서직원 등 병원의 여러 전문직과 상호작용하며 일하는 경우가 많아 이들 과의 효율적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다[3].
간호사에게 스트레스를 제공하는 간호 업무 환경적 특성은? 그러나 의사소통의 원리들이 효과적 간호실무의 중요 요소로써 간호교육이나 현장에서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강관리체계 내에서 간호사들의 실제적 상호작용기술에 대한 지원은 부족한 실정이며[4], 이러한 간호 업무 환경적 특성은 간호사에게 다양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간호사는 다양한 스트레스 하에 있는 동료 의료인과 더불어, 질병으로 어려움을 경험하며 예민해져 있는 환자와 보호자 사이에서 직무를 수행해야 하는 직업이며, 증가하는 의료의 질적, 양적 요구 및 관련 부서와의 복잡한 인간관계로 인한 갈등, 자신의 감정 통제, 과실이나 사고 등에 대한 책임, 환자 수 증가에 따른 업무량 증가, 고도의 긴장과 주의력을 기울여야 하는 업무 특성, 환자에 대한 직접 간호는 물론 각종 문서와 정보 및 전자 시스템 관리 업무 등으로 직무스트레스 정도가 심각하며 다른 직종과 비교해서도 스트레스 정도가 높다[6]. 의료기관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를 비교한 정[7]의 연구에서도 간호사집단은 보건직이나 사무직, 의사직에 비해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제시된바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H. Sveinsdottir, P. Biering, and A. Ramel, "Occupational stress, job satisfaction, and working environment among Icelandic nurses: A cross-sectional questionnair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43, No.7, pp.875-889, 2006. 

  2. 이현숙, 김종경, "병원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 유형, 조직몰입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6권, 제4호, pp.488-496, 2010. 

  3. J. B. Brown, L. Lewis, K. Ellis, M. Stewart, T. R. Freeman, and M. J. Kasperski, "Mechanisms for communicating within primary health care teams," Canadian family physician Medecin de famille canadien, Vol.55, No.12, pp.1216-1222, 2009. 

  4. J. Apker, K. M. Propp, W. S. Zabava Ford, and N. Hofmeister, "Collaboration, credibility, compassion, and coordination: professional nurse communication skill sets in health care team interaction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22, No.3, pp.180-189, 2006. 

  5. 이현실, 문희자, "임상간호사의 업무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연구, 제9권, 제2호, pp.61-74, 2001. 

  6. R. M. Steers and J. S. Black, Organizational behavior, 5th ed., HarperCollins College Pub., New York, 1994. 

  7. 정용모, 장효강, "부산지역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직무스트레스",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5호, pp.241-251, 2010. 

  8. M. A. Blegen, "Nurses' job satisfaction: a meta-analysis of related variables," Nursing Research, Vol.42, pp.36-41, 1993. 

  9. K. Utriainen and H. Kyngas, "Hospital nurses' job satisfaction: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Vol.17, pp.1002-1010, 2009. 

  10. R. C. Nabirye, K. C. Brown, E. R. Pryor, and E. H. Maples, "Occupational stress,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among hospital nurses in Kampala, Uganda,"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Vol.19, pp.760-768, 2011. 

  11. W. Y. Chang, J. C. Ma, H. T. Chiu, K. C. Lin, and P. H. Lee, "Job satisfaction and perceptions of quality of patient care, collaboration and teamwork in acute care hospital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5, pp.1946-1955, 2009. 

  12. 한수정, "간호사의 감성지능이 경력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pp.418-425, 2011 

  13. 김혜숙, 신은영, 이주희, 정미경, 박숙희, 박선환, 인간관계론, 양서원, 서울, 2008. 

  14. R. B. Rubin, P. Palmgreen, and H. E. Sypher, Communication research measures : a sourcebook, Guilford Press, New York, 1994. 

  15. 허경호, "포괄적 대인 의사소통능력 척도개발 및 타당성 검증", 한국언론학회, 제47권, 제6호, pp.380-408, 2003. 

  16. 김매자, 구미옥, "간호원이 근무중에 경험하는 스트레스 측정을 위한 도구개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제14권, pp.28-37, 1984. 

  17. P. Hingley and C. L. Cooper, Stress and the nurse manager, Wiley, Chichester ; New York, 1986. 

  18. 김향옥, 일부 대형병원 임상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및 소진간의 관련성, 조선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9. P. L. Stamps, Nurses and work satisfaction : an index for measurement, 2nd ed., Health Administration Press, Chicago, Ill., 1997. 

  20. P. L. Stamps, E. B. Piedmont, D. B. Slavitt, and A. M. Haase, "Measurement of work satisfaction among health professionals," Medical care, Vol.16, pp.337-352, 1979. 

  21. 박성애, 윤순녕, "직무만족 측정 도구 개발", 대한간호학회지, 제22권, 제3호, pp.316-324, 1992. 

  22. 최지현, 간호사의 감성지능과 의사소통능력, 조직몰입간의 관계,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3. 손정훈, 의사소통능력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4. 이명선, "간호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위한 대화 분석적 접근", 대한간호학회지, 제37권, 제5호, pp.772-780, 2007. 

  25. 이혜순,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251-258, 2013. 

  26. 송대현, 이종목, 박한기,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의 관계에 대한 상관관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제1권, 제1호, pp.123-146, 1989. 

  27. 이숙, "간호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호행정학회지, 제16권, 제4호, pp.466-474, 2010. 

  28. 이애주, "간호사 근무형태 다양화 및 근로조건 개선", 대한간호, 제48권, 제1호(통권 253호), 2010. 

  29. 손행미, 김현숙, 고문희, 유수정, "간호대학 학부 과정 의사소통 교과목 현황 및 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pp.426-434, 2011. 

  30. 현미열, "일 대학병원 간호사들의 의사소통기술 훈련 요구 조사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1권, 제4호, pp.443-451,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