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학교적응 및 문제행동의 관계
Relationship of Perceived Teacher-Student Relationship to School Adjustment and Problem Behavior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조숙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학교상담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학교적응 및 문제행동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교사-학생관계와 학교적응, 교사-학생관계와 문제행동, 학교적응과 문제행동의 관계를 알아보고, 교사-학생관계와 학교적응과의 관계를 학생의 성별, 학년별(5학년, 6학년)로 그 관계의 정도를 분석하였으며, 교사-학생관계와 학생의 문제행동 관계를 교사의 성, 연령, 결혼여부에 따른 변인별로 관계를 분석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인천 및 경기도에 소재한 15개의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으로 학급에서 담임교사의 누적관찰을 통한 문제행동 학생 남녀 각 1명씩, 적응학생 남녀 각 1명씩으로 하여 448명과 대상 학생의 담임교사 112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교사-학생 관계, 학교적응, 문제행동 척도검사를 실시하였다.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their school adjustment and problem behavior. It's specifically meant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tudent relationship and school adjustment, between t...

주제어

#교사-학생 관계 학교적응 문제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숙희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학교상담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v, 74p.
키워드 교사-학생 관계 학교적응 문제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436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