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플립러닝 학습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5학년 학생에게 사회과 수업에서 적용했을 때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 24명, 통제집단 25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다. 연구도구는 플립러닝 학습 프로그램, 학습동기 검사지, 학업성취도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으며 자료처리는 독립표본 t-검증과 대응표본 t-검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플립러닝 학습이 사회과 학습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학습동기 요소 중 특히 주의집중, 자신감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플립러닝 학습은 학업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학업성취도 상위수준 학생보다는 하위수준 학생에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플립러닝 학습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5학년 학생에게 사회과 수업에서 적용했을 때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 24명, 통제집단 25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다. 연구도구는 플립러닝 학습 프로그램, 학습동기 검사지, 학업성취도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으며 자료처리는 독립표본 t-검증과 대응표본 t-검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플립러닝 학습이 사회과 학습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학습동기 요소 중 특히 주의집중, 자신감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플립러닝 학습은 학업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학업성취도 상위수준 학생보다는 하위수준 학생에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In this study, the experiment was carried out on an experiment group of 24 and a control group of 25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the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tudents. Research tools such as flipped learning program, motivation questionnaire and...
In this study, the experiment was carried out on an experiment group of 24 and a control group of 25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the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tudents. Research tools such as flipped learning program, motivation questionnaire and academic achievement questionnaire were used. Study procedures consisted of pre-test, experimental process, and post-test in order and the data processing was performed by independent sample t-test and paired sample t-test. The results show that flipped learning has a positive effect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instance, flipped learning influenced on improvement of motivation elements such as attention and confidence. Also flipped learning has a more effect on low-level students than high-level students in academic achievement.
In this study, the experiment was carried out on an experiment group of 24 and a control group of 25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the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tudents. Research tools such as flipped learning program, motivation questionnaire and academic achievement questionnaire were used. Study procedures consisted of pre-test, experimental process, and post-test in order and the data processing was performed by independent sample t-test and paired sample t-test. The results show that flipped learning has a positive effect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instance, flipped learning influenced on improvement of motivation elements such as attention and confidence. Also flipped learning has a more effect on low-level students than high-level students in academic achie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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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결과적으로 학습동기 이론은 수업에서 학습자들의 주의력을 집중시키고, 학습자들의 흥미를 학습할 내용과 연관시켜 학습활동과의 관련성을 확인시키며, 학습자들에게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고취시켜 줌으로서, 성공적으로 수행한 학습결과에 대해 만족감을 갖도록 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최근 학교현장에서 수업개선과 수업혁신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플립러닝 학습의 효과성을 켈러의 학습동기이론에 근거한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초점을 두고 통계적으로 검증하고 분석하여 향후 플립러닝 학습의 적용과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 학습이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밝혀내어 플립러닝 학습의 효과에 대해 규명해 보고자 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사회과 10차시 수업에 국한되어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또한 수업 진행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상호 작용,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에 따른 영향을 무시할 수 없어 플립러닝 학습이 전통적 방식의 수업과 달리 실제 수업 상황에서 어떤 차별성을 갖고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나 본 연구에서는 교실에서 학생들의 학습방식에 따른 효과에 대해서만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통제집단에서는 수업시간에 플립러닝을 실시하지 않았지만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사전 예습을 통해 학습을 하는 경우가 있어 이에 대한 효과는 고려하지 않은 점 등이 연구의 제한점이다.
본 연구는 사회과 플립러닝 학습을 적용한 수업방식이 강의식 수업방식과 비교하여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수업혁신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플립러닝 학습의 효과성을 켈러의 학습동기이론에 근거한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초점을 두고 통계적으로 검증하고 분석하여 향후 플립러닝 학습의 적용과 확산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플립러닝이 도입된 역사가 짧으므로 이에 대한 선행 연구는 매우 적은 편이다. 본 연구는 최근 학교현장에서 수업개선과 수업혁신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플립러닝 학습의 효과성을 켈러의 학습동기이론에 근거한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초점을 두고 통계적으로 검증하고 분석하여 향후 플립러닝 학습의 적용과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 학습이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밝혀내어 플립러닝 학습의 효과에 대해 규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플립러닝 학습이 초등학생의 학습 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이 결과로 플립러닝 학습이 새로운 학습 방법으로 가치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조사하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하여 플립러닝 학습 프로그램 적용 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독립표본 t-검증한 결과는 <표 2>와 같다.
가설 설정
둘째, 수업 진행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상호 작용,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에 따른 영향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수업 진행 교사의 수업 처치의 효과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된 학습동기 검사도구는 켈러 (Keller,1993)가 개발하고 송상호(2001)가 번안한 학습동기 조사(IMMS)를 가지고 한송의(2012)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사회과 수업과 관련지어 초등학생 수준에 맞게 수정한 것이다[13]. 검사지 문항은 총 30문항으로 주의집중 7문항, 관련성 9 문항, 자신감 8문항, 만족감 6문항으로 4개의 하위영역으로 나누어 5점 척도로 구성하였으며, 부정적인 문항은 역으로 환산하였다.
검증을 위해 독립변인은 플립러닝을 적용한 학습이고, 종속변인은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이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사회과 학업성취도 검사도구는 플립러닝을 학습한 10차시 학습내용에 대해 선택형 15문항, 서술형 5문항, 총 20문항을 본 연구자가 제작하였다. 문항별 맞는 답안을 선택하였거나 서술하였을 때 정답으로 처리하였으며 각 문항 당 5점씩 100점 만점으로 처리하였다.
본 연구는 충북에 소재한 S초등학교 2개 학급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여 사전검사 실시 후, 실험집단에는 플립러닝 학습 실시, 통제집단에는 전통적인 방식의 수업을 실시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정리하면 <표 4>와 같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학습동기 검사도구는 켈러 (Keller,1993)가 개발하고 송상호(2001)가 번안한 학습동기 조사(IMMS)를 가지고 한송의(2012)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사회과 수업과 관련지어 초등학생 수준에 맞게 수정한 것이다[13]. 검사지 문항은 총 30문항으로 주의집중 7문항, 관련성 9 문항, 자신감 8문항, 만족감 6문항으로 4개의 하위영역으로 나누어 5점 척도로 구성하였으며, 부정적인 문항은 역으로 환산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사회과 학업성취도 검사도구는 플립러닝을 학습한 10차시 학습내용에 대해 선택형 15문항, 서술형 5문항, 총 20문항을 본 연구자가 제작하였다. 문항별 맞는 답안을 선택하였거나 서술하였을 때 정답으로 처리하였으며 각 문항 당 5점씩 100점 만점으로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과 수업에서 이루어졌으며, 실험처치는 8주간 10차시에 걸쳐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충북에 소재한 S초등학교 5학년 2개 반을 사전 49명, 사후 4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반은 5학년 5개반 중 사회과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가 서로 동질하다고 판단되는 2개 반을 선정하여 아래 표와 같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단위 시간에 교사가 강의로 전달할 학습내용을 가정에서 동영상을 시청하여 사전학습을 하였고, 단위 시간마다 교실에서는 학습자가 학습에 적극 참여하게 하는 학습자 참여형 학습을 하는 플립러닝 학습 방법을 투입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사회과 플립러닝 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10차시 학습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실험집단과 동일한 학습주제와 학습내용을 전통적인 수업방법으로 10차시 학습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플립러닝을 10차시 실시하여 플립러닝 학습이 초등학생들의 사회과 학습동기,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사회과 일부에 국한되어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으나 성격, 인성, 학습 환경과 같은 변인뿐만 아니라 지능, 창의성, 인지양식, 메타인지와 같은 지적 영역에 해당하는 다양한 변인들에 대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플립러닝 학습이 학업성취도 상위수준과 하위 수준 집단에 주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각 집단의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를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생을 평균을 기준으로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으로 구분하였다. 학업성취도 사후 검사 수준별 평균과 표준 편차는 <표 12>와 같다.
학습내용은 사회과 5학년 2학기 정규교육과정인 단원 중 6차시, 단원 중 4차시를 선정하여 실시하였으며, 플립러닝 학습을 사전학습과 본시학습에 실행한 내용과 방법은 같다.
대상 데이터
그러나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사회과 10차시 수업에 국한되어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또한 수업 진행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상호 작용,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에 따른 영향을 무시할 수 없어 플립러닝 학습이 전통적 방식의 수업과 달리 실제 수업 상황에서 어떤 차별성을 갖고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나 본 연구에서는 교실에서 학생들의 학습방식에 따른 효과에 대해서만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충북에 소재한 S초등학교 5학년 2개 반을 사전 49명, 사후 4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반은 5학년 5개반 중 사회과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가 서로 동질하다고 판단되는 2개 반을 선정하여 아래 표와 같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10차시의 실험처치 후, 실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SPSS를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결과 자료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독립변인으로,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집단 내 사전, 사후 학습동기 검사결과를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10차시의 실험처치 후, 실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SPSS를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결과 자료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독립변인으로,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집단 내 사전, 사후 학습동기 검사결과를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 1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 학습동기 검사를 통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동질집단임을 확인한 후 실험집단에는 플립러닝 학습을 통제집단에는 일반적인 강의식 학습 모형을 처치한 다음 두 집단 간의 학습동기 검사를 실시한 후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 2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 학업성취도 검사를 통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동질집단임을 확인한 후 실험집단에는 플립러닝 학습을 통제집단에는 전통적인 방식의 학습을 처치한 다음 두 집단 간의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한 후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플립러닝 학습이 전반적으로 학습동기를 향상시키며 특히 학습동기 하위요소 중 주의집중,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관련성과 만족감도 사후 평균점수가 더 높게 나타나 장기적으로 플립러닝 학습이 관련성과 만족감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둘째 실험집단 내 사회과 학습동기 사전, 사후 검사 결과는 정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p<.05).
둘째, 교사가 중심인 전통적인 수업방식에서 교사는 정보의 원천이 되지만 플립러닝 수업은 학습자중심으로 변화한다. 같은 시간에 학습자는 더 깊이 탐구하고 학습 기회를 만들어 가고 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며 자신에게 의미있는 방식으로 자신이 학습을 해 나간다.
셋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사회과 학업성취도 사후검사 결과에서 정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학업성취도검사 결과 평균점수는 실험집단의 평균점수가 10.87점 높았다. 특히 실험집단의 하위수준 학습자가 통제집단의 하위수준 학습자보다 3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상위수준의 평균의 차는 5.27로 실험집단이 높았으며, 하위수준의 평균의 차도 32.50으로 실험집단이 매우 높게 나타나 플립러닝 학습은 상위수준과 하위수준의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특히 하위수준 학생의 학습에 매우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Strayer)는 학습활동 이론과 학습환경 연구의 측면에서 플립러닝 교실의 학습 환경과 학습활동을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플립러닝에서 학습활동의 다양성은 전통적 교실 수업에서 경험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불안함을 가지게 한다. 어떤 학생들에게는 플립러닝 학습환경에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존의 수업방식과 균형을 맞추어 운영할 필요가 있다.
플립러닝 학습방법으로 수업을 받은 집단과 전통적인 방식의 수업을 받은 통제집단 간의 사후 학습동기 검사 결과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 결과는 <표 8>과 같다. 집단별 학습동기의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검증 결과 통제집단의 평균점수는 108.21이었고 실험집단의 학습동기 점수는 123.79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보다 15.58점 높았다. 그리고 검증 결과 두 집단은 유의수준 .
플립러닝 학습방법으로 수업을 받은 집단과 일반적인 강의식 수업을 받은 통제집단 간의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 결과는 <표 11>과 같다. 집단별 학업성취도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검증 결과 통제집단의 평균점수는 59.78이었고 실험집단의 평균점수는 70.65로 실험집단의 점수가 10.87 높게 나타났으나, 검증 결과 두 집단은 유의수준 .05에서 p값이 .101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회과 학습동기 사전, 사후 검사에서 정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특히 실험집단의 하위수준 학습자가 통제집단의 하위수준 학습자보다 32.50점 높은 것으로 나타나, 두 집단의 하위수준 사후 학업성취도 사이에서는 정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후속연구
넷째, 전통적 수업방식에서 보다 플립러닝에서 교과내용뿐만 아니라 테크놀로지에 대한 전문적 소양을 갖춘 전문적 교수자가 요구된다. 플립러닝 학습에서 교사는 학생들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적절한 피드백을 주거나 학생들의 과업에 대해 평가를 해야 한다.
다섯째, 플립러닝 학습의 확산을 위해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사전학습을 동영상 강의로 수행되는 것을 교수자가 선호한다는 점에서 학생들이 스마트기기를 제한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교사들이 직접 동영상을 제작하지 않고 손쉽게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교육 자료 제공이 필요하다[14].
첫째, 본 연구는 플립러닝을 10차시 실시하여 플립러닝 학습이 초등학생들의 사회과 학습동기,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사회과 일부에 국한되어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으나 성격, 인성, 학습 환경과 같은 변인뿐만 아니라 지능, 창의성, 인지양식, 메타인지와 같은 지적 영역에 해당하는 다양한 변인들에 대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플립러닝 교수자들은 학생들이 융통성 있게 개념을 이해하고 개발할 수 있는 플립러닝 학습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한다. 교사는 가르쳐야 할 것이 무엇이고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어떤 자료들을 탐색해야하는 지를 결정한다.
셋째, 플립러닝 학습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플립러닝 학습이 전통적 방식의 수업과 달리 실제 수업 상황에서 어떤 차별성을 갖고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러닝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플립러닝은 먼저, 융통성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한 학습방식을 허용한다. 교사들은 학습자들이 협력학습을 하거나 개별학습을 하도록 수업을 최적화하고 학습 공간을 물리적으로 재구성할 필요가 있는데, 학습자들이 학습할 수 있는 유연한 공간을 창조하는 것이 플립러닝의 특징이다.
플립러닝이란?
플립러닝은 거꾸로 뒤집은 교육과정이란 뜻으로 전통적인 수업 방식인 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강의 중심 수업 후 숙제 확인 방식이었다면 플립러닝은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미리 동영상을 통해 학습하고, 수업 때는 그 내용을 토대로 토론을 하거나 과제 수행 활동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5].
힐베르트 마이어(Hilbert Meyer)는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에서 좋은 수업에 대한 설득력 있는 기준들을 제시하면서 이것을 토대로 좋은 수업의 10가지 특징을 제시하였는데, 이 10가지 특징은 무엇인가?
이것은 단순히 교사와 학생들의 인격적 특성이나 행동과는 거리가 있는 것으로 어떤 수업이 좋은 수업이 되기 위해서 갖춰야 할 객관적인 특징들을 말한다. 바로 수업의 명료한 구조화, 학습 몰두 시간의 높은 비율, 학습 촉진적인 분위기, 내용적인 명료성, 의미 생성적 의사소통, 방법의 다양성, 개별적인 촉진, 지능적 연습, 분명한 성취 기대, 준비된 환경 등이 그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좋은 수업은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준비된 환경 속에서 충분히 학습할 수 있는 시간 확보,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환경과 개별화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14)
Hilbert Meyer. (2011),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손승남, 정창호 역). 서울: 삼우반.
한국방송공사 (2014), KBS 파노라마 21세기 교육혁명.
Tapscott, D. (2009). 디지털 네이티브(이진원 역). 서울: 비즈니스북스.
한국U러닝연합회 (2014). 플립러닝 성공전략. (주) 콘텐츠미디어.
Bergmann, J., & Sams A. (2013). 당신의 수업을 뒤집어라(임진혁, 이선경, 황윤미 공 역). 서울: 시공미디어
Jeremy F. Strayer, B.S.(2007). The effects of the classroom Flip on the Learning Environment. M.A.Ed, The Ohio Stat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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