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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러닝 학습이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2, 2015년, pp.47 - 57  

이희숙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강신천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창석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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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플립러닝 학습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5학년 학생에게 사회과 수업에서 적용했을 때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 24명, 통제집단 25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다. 연구도구는 플립러닝 학습 프로그램, 학습동기 검사지, 학업성취도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으며 자료처리는 독립표본 t-검증과 대응표본 t-검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플립러닝 학습이 사회과 학습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학습동기 요소 중 특히 주의집중, 자신감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플립러닝 학습은 학업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학업성취도 상위수준 학생보다는 하위수준 학생에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xperiment was carried out on an experiment group of 24 and a control group of 25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the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tudents. Research tools such as flipped learning program, motivation questionnaire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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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학습동기 이론은 수업에서 학습자들의 주의력을 집중시키고, 학습자들의 흥미를 학습할 내용과 연관시켜 학습활동과의 관련성을 확인시키며, 학습자들에게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고취시켜 줌으로서, 성공적으로 수행한 학습결과에 대해 만족감을 갖도록 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학교현장에서 수업개선과 수업혁신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플립러닝 학습의 효과성을 켈러의 학습동기이론에 근거한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초점을 두고 통계적으로 검증하고 분석하여 향후 플립러닝 학습의 적용과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 학습이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밝혀내어 플립러닝 학습의 효과에 대해 규명해 보고자 한다.
  • 그러나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사회과 10차시 수업에 국한되어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또한 수업 진행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상호 작용,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에 따른 영향을 무시할 수 없어 플립러닝 학습이 전통적 방식의 수업과 달리 실제 수업 상황에서 어떤 차별성을 갖고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나 본 연구에서는 교실에서 학생들의 학습방식에 따른 효과에 대해서만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통제집단에서는 수업시간에 플립러닝을 실시하지 않았지만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사전 예습을 통해 학습을 하는 경우가 있어 이에 대한 효과는 고려하지 않은 점 등이 연구의 제한점이다.
  • 본 연구는 사회과 플립러닝 학습을 적용한 수업방식이 강의식 수업방식과 비교하여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수업혁신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플립러닝 학습의 효과성을 켈러의 학습동기이론에 근거한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초점을 두고 통계적으로 검증하고 분석하여 향후 플립러닝 학습의 적용과 확산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플립러닝이 도입된 역사가 짧으므로 이에 대한 선행 연구는 매우 적은 편이다. 본 연구는 최근 학교현장에서 수업개선과 수업혁신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플립러닝 학습의 효과성을 켈러의 학습동기이론에 근거한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초점을 두고 통계적으로 검증하고 분석하여 향후 플립러닝 학습의 적용과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 학습이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밝혀내어 플립러닝 학습의 효과에 대해 규명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플립러닝 학습이 초등학생의 학습 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이 결과로 플립러닝 학습이 새로운 학습 방법으로 가치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조사하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하여 플립러닝 학습 프로그램 적용 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독립표본 t-검증한 결과는 <표 2>와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수업 진행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상호 작용,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에 따른 영향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수업 진행 교사의 수업 처치의 효과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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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러닝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플립러닝은 먼저, 융통성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한 학습방식을 허용한다. 교사들은 학습자들이 협력학습을 하거나 개별학습을 하도록 수업을 최적화하고 학습 공간을 물리적으로 재구성할 필요가 있는데, 학습자들이 학습할 수 있는 유연한 공간을 창조하는 것이 플립러닝의 특징이다.
플립러닝이란? 플립러닝은 거꾸로 뒤집은 교육과정이란 뜻으로 전통적인 수업 방식인 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강의 중심 수업 후 숙제 확인 방식이었다면 플립러닝은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미리 동영상을 통해 학습하고, 수업 때는 그 내용을 토대로 토론을 하거나 과제 수행 활동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5].
힐베르트 마이어(Hilbert Meyer)는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에서 좋은 수업에 대한 설득력 있는 기준들을 제시하면서 이것을 토대로 좋은 수업의 10가지 특징을 제시하였는데, 이 10가지 특징은 무엇인가? 이것은 단순히 교사와 학생들의 인격적 특성이나 행동과는 거리가 있는 것으로 어떤 수업이 좋은 수업이 되기 위해서 갖춰야 할 객관적인 특징들을 말한다. 바로 수업의 명료한 구조화, 학습 몰두 시간의 높은 비율, 학습 촉진적인 분위기, 내용적인 명료성, 의미 생성적 의사소통, 방법의 다양성, 개별적인 촉진, 지능적 연습, 분명한 성취 기대, 준비된 환경 등이 그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좋은 수업은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준비된 환경 속에서 충분히 학습할 수 있는 시간 확보,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환경과 개별화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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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ilbert Meyer. (2011),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손승남, 정창호 역). 서울: 삼우반. 

  2. 한국방송공사 (2014), KBS 파노라마 21세기 교육혁명. 

  3. Tapscott, D. (2009). 디지털 네이티브(이진원 역). 서울: 비즈니스북스. 

  4. 한국U러닝연합회 (2014). 플립러닝 성공전략. (주) 콘텐츠미디어. 

  5. Bergmann, J., & Sams A. (2013). 당신의 수업을 뒤집어라(임진혁, 이선경, 황윤미 공 역). 서울: 시공미디어 

  6. Jeremy F. Strayer, B.S.(2007). The effects of the classroom Flip on the Learning Environment. M.A.Ed, The Ohio State University. 

  7. 이민경 (2014). 거꾸로교실(Fllipped Classroom)의 효과와 의미에 대한 사례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8. 박기범 (2014). 사회과교육에서 플립러닝의 교육적 함의. 사회과교육학회, 53(3), 107-120. 

  9. Jonathan, B., & Aaron, S.,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USA: ISTE, 2012 

  10. Flipped Learning Network (2014). What is Flipped Learning?. FLN. 

  11. 박진영 (2012).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음악수업이 초등학생의 음악교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12. 김남익, 전보애, 최정임 (2014). 대학에서의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사례 설계 및 효과성 연구. 교육공학연구, 30(3), 467-492. 

  13. 한송의 (2012). Keller의 동기유발 전략이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14. 박태정, 차현진 (2014).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의 교육적 활용가능성 탐색을 위한 교사 인식 조사. 컴퓨터교육학회, 18(1), 81-97.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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