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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ARCS 이론에 근거한 수학학습동기 비교와 수학 정의적 특성 및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A Study on Math Motivation, Mathematically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Mathematical Achievements between Gifted and Non-gifted Students Based on Keller's ARCS Theory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6 no.1, 2016년, pp.141 - 159  

이지현 (서울성수초등학교) ,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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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재성이라는 학습자 특성에 따라 수학학습동기를 비교하고, 수학학습동기, 수학인지 및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수학학습동기, 수학 정의적 특성, 수학 학업성취도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둘째, 수학학습동기, 수학 정의적 특성, 수학 학업성취도 간 관계를 살펴보았다. 특히, 수학학습동기에 있어서는 Keller(1983)의 ARCS 이론을 기반으로 학습자의 수학학습동기를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수학학습동기, 수학 정의적 특성, 수학 학업성취도에서 차이가 나타남으로 세 요소 모두 영재학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학 정의적 특성, 수학 학업성취도는 수학학습동기와 모두 상관관계가 있었고, 수학 정의적 특성과 수학 학업성취도도 상관관계가 있어 수학교육에의 시사점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e study are to recognize importance of motivation in math education and to increase interest in students' motivation problem by comparing math motivation between mathematically gifted and non-gifted 5th graders based on Keller's ARCS theory and analyzing correlations between math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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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학습동기의 내용적 측면에서의 분석을 통해 학습자들의 동기 양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 후, 수학학습동기, 수학 정의적 특성, 수학 인지적 특성이 각각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수학학습에서 중요한 세 가지 요소의 차이를 영재성이라는 학습자 특성에 따라 이해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수학학습에서 중요한 세 가지 요소의 차이를 영재성이라는 학습자 특성에 따라 이해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 세 가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수학교육에서 학습동기의 중요성과 수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서 탐색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수학교육의 핵심요소인 수학학습동기, 수학 정의적 특성, 수학 학업성취도 세 요소의 차이가 있는지 영재성이라는 학습자 특성에 따라 알아보고, 세 가지 요소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학학습동기의 경우, Keller(1983)의 ARCS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수학학습의 주요한 요소인 학습동기, 정의적 특성, 학업성취도의 차이와 상관관계 그리고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두 집단 간 명확한 차이가 있었으며 3가지 학습 요인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 그 후, 수학학습동기, 수학 정의적 특성, 수학 인지적 특성이 각각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수학학습에서 중요한 세 가지 요소의 차이를 영재성이라는 학습자 특성에 따라 이해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 세 가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수학교육에서 학습동기의 중요성과 수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서 탐색해보고자 한다.
  • 하지만 수학학습의 시작인 수학학습동기와 수학 인지 및 정의적 특성 세 요소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학습동기의 내용적 측면에서의 분석을 통해 학습자들의 동기 양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 후, 수학학습동기, 수학 정의적 특성, 수학 인지적 특성이 각각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다.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 수학 학업성취도는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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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들이 영재학생들의 동기에 대해 무관심 경향이 강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교육 현장에서도 성적우수학생과 부진학생의 학습동기 중 부진학생의 동기가 더 자세히 고려된다는 것에 많은 교사들이 동의할 것이다. 특히, 상위성취 집단인 영재학생들의 동기에 대한 무관심 경향이 강한데, 영재는 흔히 동기가 높을 것이라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영재의 일반화된 특성이지 모든 영재가 그렇다고 할 수 없으며 영재들의 학습동기가 같은 양상을 보이지는 않는다.
동기문제를 파악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동기문제를 파악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Keller(1983)의 ARCS 이론은 주의집중(A), 관련성(R), 자신감(C), 만족감(S)의 요소로 학습동기를 나누어 파악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동기설계가 가능하고 동기전략을 선택하는데 필요한 기초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ARCS 이론을 바탕으로 동기문제를 분석한다면, 동기설계가 용이하고 교수자가 학습자들에 대한 동기를 효과적으로 유발할 수 있다. 또, 수업설계와 교수·학습 과정에도 여러 가지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유발은 어떤 효과가 있는가? 또한, 이신동, 이정규, 박춘성(2009; 88)의 연구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주고 있는 변인이 인지적 변인으로는 지능으로, 정서적 변인으로는 동기로 밝혀졌다. 박윤주 (2010)는 정의적 영역에 있어서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유발은 수학적 성향과 수학적 태도를 향상시킨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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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구효선 (2012).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수업이 수학적 성향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 김명숙 (2007). 자기결정이론에 근거한 초등학생용 수학학습동기검사의 동기유형 및 양호도 검증. 한국교육학회, 45(4), 29-58. 

  3. 김선희, 김부미, 이종희 (2014). 수학교육과 정의적 영역. 서울: 경문사. 

  4. 박선화, 김명화, 주미경 (2010).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향상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5. 박윤주 (2010).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 유발이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6. 이신동, 이정규, 박춘성 (2009). 최신영재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7. 이영주 (1999).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정의적 특성, 수학적 문제해결력, 추론능력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8. 이종희, 김부미 (2010). 수학 학습 동기와 귀인의 측정 도구 개발 및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0(3), 413-444. 

  9. 이지현 (2011). 수학 학업 성취 및 성별과 ARCS 이론에 근거한 수학 학습동기와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청주교육대학교 . 

  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TIMSS 2011 공개문항 분석 자료집: 수학(연구자료 ORM 2013-48-1). http://kice.re.kr/resrchBoard/view.do?seq35530&skice&m030103 (검색일: 2015.3.2) 

  11. 황정규 (1997). 정의적 행동특성, 사회계층, 학교성적의 인과관계. 서울: 고려대학교 사범대학사대논총. 

  12. Keller, J. M. (1983).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 (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3. Keller, J. M. (1987).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of motiva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0(3), 2-10. 

  14. Keller, J. M., 송상호. (1999). 매력적인 수업 설계. 서울: 교육과학사. 

  1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16. Stipek, D. J., 전성연, 최병연. (1999). 학습동기.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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