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elf-Growth Group Consultation Program contribute to children's Self-Esteem of the broken home.원문보기
본 연구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문제를 정의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그에 따른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효과를 미칠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와 관련지어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M=3.08)이 통제집단(M=2.23)보다 평균 0.85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t=-2.26, p<.001). 이는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M=3.25)이 통제집단(M=2.27)보다 평균 0.98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t=-7.45, p<.01)하다. 이는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일반적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M=3.12)이 통제집단(M=1.96)보다 평균 1.16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t=-9.85, p<.001). 이는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사회적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M=3.26)이 통제집단(M=2.03)보다 평균 1.23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t=-4.83, p<.01). 이는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가정적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M=2.28)이 통제집단(M=2.01)보다 평균 0.67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t=-5.53, p<.01). 이는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학교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결손가정 아동들에게 자아존중감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권미숙(2002)의 연구와 일치하고, 아동이 자기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를 용납하고 수용함으로써 자기성장에 도움을 주었다고 보고한 연구(안순자, 1997; 오경준, 2000; 김영순, 2002; 정선자, 2002; 조영숙, 2004; 이영선, 2005; 정은주, 2005, 이영훈, 2009)들과 일치한다. 또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의 실시로 부정적인 자아존중감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전승배(2002), 박노숙(2003), 이광희(2003), 이석주(2007), 이영훈( 2009)의 선행연구와 일치한다. 여섯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관련된 행동변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스스로 자기문제를 인식하면서 긍정적으로 자기지각 및 자기수용이 가능해지며 타인을 이해하고, 올바른 의사표현을 통해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기탐색과 타인이해를 위한 자신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가져오며,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는 인식을 갖게 해주고 각 회기의 마무리 부분에서 서로의 느낌을 공유하면서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자신의 입장뿐 아니라 타인의 입장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어 대인관계의 민감성과 ...
본 연구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문제를 정의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그에 따른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효과를 미칠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와 관련지어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M=3.08)이 통제집단(M=2.23)보다 평균 0.85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t=-2.26, p<.001). 이는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M=3.25)이 통제집단(M=2.27)보다 평균 0.98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t=-7.45, p<.01)하다. 이는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일반적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M=3.12)이 통제집단(M=1.96)보다 평균 1.16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t=-9.85, p<.001). 이는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사회적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M=3.26)이 통제집단(M=2.03)보다 평균 1.23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t=-4.83, p<.01). 이는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가정적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M=2.28)이 통제집단(M=2.01)보다 평균 0.67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t=-5.53, p<.01). 이는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학교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결손가정 아동들에게 자아존중감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권미숙(2002)의 연구와 일치하고, 아동이 자기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를 용납하고 수용함으로써 자기성장에 도움을 주었다고 보고한 연구(안순자, 1997; 오경준, 2000; 김영순, 2002; 정선자, 2002; 조영숙, 2004; 이영선, 2005; 정은주, 2005, 이영훈, 2009)들과 일치한다. 또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의 실시로 부정적인 자아존중감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전승배(2002), 박노숙(2003), 이광희(2003), 이석주(2007), 이영훈( 2009)의 선행연구와 일치한다. 여섯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관련된 행동변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스스로 자기문제를 인식하면서 긍정적으로 자기지각 및 자기수용이 가능해지며 타인을 이해하고, 올바른 의사표현을 통해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기탐색과 타인이해를 위한 자신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가져오며,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는 인식을 갖게 해주고 각 회기의 마무리 부분에서 서로의 느낌을 공유하면서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자신의 입장뿐 아니라 타인의 입장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어 대인관계의 민감성과 개방성이 발달된다(정선자, 2002; 김봉희, 2005; 이영훈, 2009)고 한 선행연구와 일치한다.
본 연구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문제를 정의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그에 따른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효과를 미칠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와 관련지어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M=3.08)이 통제집단(M=2.23)보다 평균 0.85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t=-2.26, p<.001). 이는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M=3.25)이 통제집단(M=2.27)보다 평균 0.98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t=-7.45, p<.01)하다. 이는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일반적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M=3.12)이 통제집단(M=1.96)보다 평균 1.16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t=-9.85, p<.001). 이는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사회적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M=3.26)이 통제집단(M=2.03)보다 평균 1.23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t=-4.83, p<.01). 이는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가정적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M=2.28)이 통제집단(M=2.01)보다 평균 0.67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t=-5.53, p<.01). 이는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학교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결손가정 아동들에게 자아존중감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권미숙(2002)의 연구와 일치하고, 아동이 자기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를 용납하고 수용함으로써 자기성장에 도움을 주었다고 보고한 연구(안순자, 1997; 오경준, 2000; 김영순, 2002; 정선자, 2002; 조영숙, 2004; 이영선, 2005; 정은주, 2005, 이영훈, 2009)들과 일치한다. 또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의 실시로 부정적인 자아존중감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전승배(2002), 박노숙(2003), 이광희(2003), 이석주(2007), 이영훈( 2009)의 선행연구와 일치한다. 여섯째,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초등학교 4, 5학년 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관련된 행동변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스스로 자기문제를 인식하면서 긍정적으로 자기지각 및 자기수용이 가능해지며 타인을 이해하고, 올바른 의사표현을 통해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기탐색과 타인이해를 위한 자신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가져오며,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는 인식을 갖게 해주고 각 회기의 마무리 부분에서 서로의 느낌을 공유하면서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자신의 입장뿐 아니라 타인의 입장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어 대인관계의 민감성과 개방성이 발달된다(정선자, 2002; 김봉희, 2005; 이영훈, 2009)고 한 선행연구와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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