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소학교 사상교육에 대한 바판적 검토 : 소학교 사회주의도덕 교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North Korea's Ideologica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Level: Focus on Communistic Ethics원문보기
북한과 같이 모든 사람이 절대적으로 한 사람의 지도자를 따라야 하는 나라에서는 고압적인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철저하게 교육을 통제함으로써 체제를 유지해나가고자 한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사회를 가능하게 하는 북한의 교육, 그중에서도 의도성이 가장 강하게 드러나는 사상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북한 사회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교육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고찰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북한에서 교육은 “사람들을 지덕체를 겸비한 사회적 인간으로 키우는 사업”으로 정의된다. 각 개인은 독립된 개체이기 이전에 사회와의 연관 속에서 의미를 갖기 때문에, 개인의 발달은 지도자에게 충실하며 북한식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를 위한 범위 내에서 허용된다. 이에 따라 지도자에 대한 우상화나 북한식 사회주의 체제에 적합한 생활양식을 다루는 사상교양이 강조되었으며, 「사회주의도덕」과 같이 이것을 목표로 하는 교과를 설치함으로써 보다 본격적으로 다루어져 왔다. 본 논문은 「사회주의도덕」교과를 분석함으로써 북한에서 어떤 방식으로 인간을 형성하고자 하는지를 밝히고, 그것이 지닌 교육적 의미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주의도덕」은 지도자에 대한 충실성을 비롯하여 계급교양이라든지 집단주의, 노동 애호 정신, 사회주의 애국주의 교양 등의 북한 사회체제에서 요구하는 생활양식과 도덕적 행동을 다룬다. 이 중에서도 많은 부분을 할애하여 다루고 있는 도덕적 행동은, 그 초점을 개인의 인격적인 성숙보다 사회주의 체제 하의 집단생활을 더욱 공고히 하는 데 두고 있다. 교과서에서는 예시를 사용하거나 구체적인 상황에서 지켜야 할 일들을 자세하게 설명하면서 도덕적 행동을 나열하여 제시한다. 실제 수업도 교과서에 제시된 도덕적 행동을 ‘일러주는’ 형태로 진행되므로,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이것이 과연 옳은 행동인지’, ‘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갖지 못한다. 학생들은 도덕적으로 행동해야 하는 이유를 김일성의 교시나 김정일의 말씀을 지킴으로써 지도자를 기쁘게 해야 한다는 것에서 찾게 된다. 이런 경우 학생들의 도덕적 가치 판단의 기준은 이해에 근거한 자신의 판단이 아니라 지도자의 권위가 된다. 사상교육은 신념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교화’(indoctrination)라고 말할 수 있다. 북한의 사상교육의 내용은 상당부분 현실을 왜곡한 것을 포함하고 있으며,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합리적인 근거를 파악하기 힘든 신념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신념은 ‘강요’라든지 ‘강제’, ‘주입’ 등으로 표현되는 강압적인 방식에 의해 가르쳐진다. 여기에서 학생들의 개인들의 생각은 인정되지 않으며 그들은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이때 학생 각자는 ‘독립적’인 개체가 되지 못하며, 집단의 구성원이자 김정일의 충성스런 아들딸로서 존재하게 된다. 그러나 그들이 배운 내용을 믿는 것처럼 보이고, 또 그것에 순응하며 살았다고 ...
북한과 같이 모든 사람이 절대적으로 한 사람의 지도자를 따라야 하는 나라에서는 고압적인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철저하게 교육을 통제함으로써 체제를 유지해나가고자 한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사회를 가능하게 하는 북한의 교육, 그중에서도 의도성이 가장 강하게 드러나는 사상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북한 사회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교육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고찰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북한에서 교육은 “사람들을 지덕체를 겸비한 사회적 인간으로 키우는 사업”으로 정의된다. 각 개인은 독립된 개체이기 이전에 사회와의 연관 속에서 의미를 갖기 때문에, 개인의 발달은 지도자에게 충실하며 북한식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를 위한 범위 내에서 허용된다. 이에 따라 지도자에 대한 우상화나 북한식 사회주의 체제에 적합한 생활양식을 다루는 사상교양이 강조되었으며, 「사회주의도덕」과 같이 이것을 목표로 하는 교과를 설치함으로써 보다 본격적으로 다루어져 왔다. 본 논문은 「사회주의도덕」교과를 분석함으로써 북한에서 어떤 방식으로 인간을 형성하고자 하는지를 밝히고, 그것이 지닌 교육적 의미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주의도덕」은 지도자에 대한 충실성을 비롯하여 계급교양이라든지 집단주의, 노동 애호 정신, 사회주의 애국주의 교양 등의 북한 사회체제에서 요구하는 생활양식과 도덕적 행동을 다룬다. 이 중에서도 많은 부분을 할애하여 다루고 있는 도덕적 행동은, 그 초점을 개인의 인격적인 성숙보다 사회주의 체제 하의 집단생활을 더욱 공고히 하는 데 두고 있다. 교과서에서는 예시를 사용하거나 구체적인 상황에서 지켜야 할 일들을 자세하게 설명하면서 도덕적 행동을 나열하여 제시한다. 실제 수업도 교과서에 제시된 도덕적 행동을 ‘일러주는’ 형태로 진행되므로,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이것이 과연 옳은 행동인지’, ‘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갖지 못한다. 학생들은 도덕적으로 행동해야 하는 이유를 김일성의 교시나 김정일의 말씀을 지킴으로써 지도자를 기쁘게 해야 한다는 것에서 찾게 된다. 이런 경우 학생들의 도덕적 가치 판단의 기준은 이해에 근거한 자신의 판단이 아니라 지도자의 권위가 된다. 사상교육은 신념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교화’(indoctrination)라고 말할 수 있다. 북한의 사상교육의 내용은 상당부분 현실을 왜곡한 것을 포함하고 있으며,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합리적인 근거를 파악하기 힘든 신념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신념은 ‘강요’라든지 ‘강제’, ‘주입’ 등으로 표현되는 강압적인 방식에 의해 가르쳐진다. 여기에서 학생들의 개인들의 생각은 인정되지 않으며 그들은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이때 학생 각자는 ‘독립적’인 개체가 되지 못하며, 집단의 구성원이자 김정일의 충성스런 아들딸로서 존재하게 된다. 그러나 그들이 배운 내용을 믿는 것처럼 보이고, 또 그것에 순응하며 살았다고 해도, 그것을 두고 교육받은 상태라고 말할 수 있는지는 의문이다. 교육이란 의식의 구심점으로서 스스로를 바라보며 이유를 추구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다. ‘고깃덩어리’가 아니라 ‘인간’답게 살기 위해서는 지식을 추구해야 하는데, 학습자가 스스로 이유를 따져 묻지 않은 지식은 생명력을 갖지 못한다. 이유를 추구하는 행위가 결여되면, ‘나일 강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긴 강’이라는 것은 일러줄 수 있지만, ‘아프리카에서 가장 긴 강은 나일 강’ 임을 대답하는 것은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르친다는 것은 학생들의 이유를 요구할 권리와 제시된 이유를 판단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라는 셰플러의 말은 우리가 어떤 교육을 실현해나가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북한과 같이 모든 사람이 절대적으로 한 사람의 지도자를 따라야 하는 나라에서는 고압적인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철저하게 교육을 통제함으로써 체제를 유지해나가고자 한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사회를 가능하게 하는 북한의 교육, 그중에서도 의도성이 가장 강하게 드러나는 사상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북한 사회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교육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고찰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북한에서 교육은 “사람들을 지덕체를 겸비한 사회적 인간으로 키우는 사업”으로 정의된다. 각 개인은 독립된 개체이기 이전에 사회와의 연관 속에서 의미를 갖기 때문에, 개인의 발달은 지도자에게 충실하며 북한식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를 위한 범위 내에서 허용된다. 이에 따라 지도자에 대한 우상화나 북한식 사회주의 체제에 적합한 생활양식을 다루는 사상교양이 강조되었으며, 「사회주의도덕」과 같이 이것을 목표로 하는 교과를 설치함으로써 보다 본격적으로 다루어져 왔다. 본 논문은 「사회주의도덕」교과를 분석함으로써 북한에서 어떤 방식으로 인간을 형성하고자 하는지를 밝히고, 그것이 지닌 교육적 의미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주의도덕」은 지도자에 대한 충실성을 비롯하여 계급교양이라든지 집단주의, 노동 애호 정신, 사회주의 애국주의 교양 등의 북한 사회체제에서 요구하는 생활양식과 도덕적 행동을 다룬다. 이 중에서도 많은 부분을 할애하여 다루고 있는 도덕적 행동은, 그 초점을 개인의 인격적인 성숙보다 사회주의 체제 하의 집단생활을 더욱 공고히 하는 데 두고 있다. 교과서에서는 예시를 사용하거나 구체적인 상황에서 지켜야 할 일들을 자세하게 설명하면서 도덕적 행동을 나열하여 제시한다. 실제 수업도 교과서에 제시된 도덕적 행동을 ‘일러주는’ 형태로 진행되므로,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이것이 과연 옳은 행동인지’, ‘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갖지 못한다. 학생들은 도덕적으로 행동해야 하는 이유를 김일성의 교시나 김정일의 말씀을 지킴으로써 지도자를 기쁘게 해야 한다는 것에서 찾게 된다. 이런 경우 학생들의 도덕적 가치 판단의 기준은 이해에 근거한 자신의 판단이 아니라 지도자의 권위가 된다. 사상교육은 신념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교화’(indoctrination)라고 말할 수 있다. 북한의 사상교육의 내용은 상당부분 현실을 왜곡한 것을 포함하고 있으며,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합리적인 근거를 파악하기 힘든 신념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신념은 ‘강요’라든지 ‘강제’, ‘주입’ 등으로 표현되는 강압적인 방식에 의해 가르쳐진다. 여기에서 학생들의 개인들의 생각은 인정되지 않으며 그들은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이때 학생 각자는 ‘독립적’인 개체가 되지 못하며, 집단의 구성원이자 김정일의 충성스런 아들딸로서 존재하게 된다. 그러나 그들이 배운 내용을 믿는 것처럼 보이고, 또 그것에 순응하며 살았다고 해도, 그것을 두고 교육받은 상태라고 말할 수 있는지는 의문이다. 교육이란 의식의 구심점으로서 스스로를 바라보며 이유를 추구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다. ‘고깃덩어리’가 아니라 ‘인간’답게 살기 위해서는 지식을 추구해야 하는데, 학습자가 스스로 이유를 따져 묻지 않은 지식은 생명력을 갖지 못한다. 이유를 추구하는 행위가 결여되면, ‘나일 강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긴 강’이라는 것은 일러줄 수 있지만, ‘아프리카에서 가장 긴 강은 나일 강’ 임을 대답하는 것은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르친다는 것은 학생들의 이유를 요구할 권리와 제시된 이유를 판단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라는 셰플러의 말은 우리가 어떤 교육을 실현해나가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In the case of North Korea, all the members have been forced to be worship their leaders, the leaders have made an effort to maintain order by making a tense atmosphere and tightening the control of education. It's significant to study North Korea's ideological education because it makes us get to k...
In the case of North Korea, all the members have been forced to be worship their leaders, the leaders have made an effort to maintain order by making a tense atmosphere and tightening the control of education. It's significant to study North Korea's ideological education because it makes us get to know not only the principal of North Korea's social management, but also the concept of the education. In North Korea, education is defined as social work to raise people becoming the social member with knowledge, virtue and physical strength. It is more meaningful as a member of society than as the individual. Development of person is allowed as far as they contribute to maintain stability of the society. The most important thing in education is ideological education that emphasizes idolizing the leaders and North Korean socialist lifestyle. The ideological education maximizes its effect through some subjects like Communistic Ethics.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understand the principal of forming one's character as a member of society and its educational meaning. Communistic Ethics includes moral behavior and North Korean socialist lifestyle as well as worshiping the leaders. The reason why they emphasize moral behavior is more maintaining social order than building up one's character. In the textbook of Communistic Ethics, moral behavior is presented in concrete terms or illustrated by example. They are implanted in actual lesson. In other words, students don't have the opportunities to ask serious questions like "Is it really true?" or "Why do I behave like that?". So students ease to think that the reason why they morally behave is just to please the leaders by worshiping them and obeying what they said. In this case, the standard of moral judgement is the leaders' remarks, not each person's thought. North Korea's ideological education could be referred as 'indoctrination' on that point that they teach faith by infusion. Considerable amount of ideological education contents are fictions distorted from a fact and faith that has no exact reason. This faith is taught by oppressive way. In this case, individual thought of students is not allowed. So what they have to do is just to obey the leaders' saying. Students don't exist individually, they exist as the member of society and the loyal son and daughter of the leaders. Even though they believe and do what they have taught, I wonder whether we can say they are well educated or not. Education makes learners know that they are able to think oneself by exploring reason. To lead a life worthy of man, not as a 'flash', we have to think in terms of reasoning things out. But knowledge without reason has no vitality. When we skip the process of inquiring the reason, we can teach only "The Nile is the longest river in Africa" not "The longest river in Africa is the Nile." The word of Scheffler, "To teach is to accept students' right to inquire reason and recognize their ability to judge given reason", properly expresses the most important thing in teaching.
In the case of North Korea, all the members have been forced to be worship their leaders, the leaders have made an effort to maintain order by making a tense atmosphere and tightening the control of education. It's significant to study North Korea's ideological education because it makes us get to know not only the principal of North Korea's social management, but also the concept of the education. In North Korea, education is defined as social work to raise people becoming the social member with knowledge, virtue and physical strength. It is more meaningful as a member of society than as the individual. Development of person is allowed as far as they contribute to maintain stability of the society. The most important thing in education is ideological education that emphasizes idolizing the leaders and North Korean socialist lifestyle. The ideological education maximizes its effect through some subjects like Communistic Ethics.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understand the principal of forming one's character as a member of society and its educational meaning. Communistic Ethics includes moral behavior and North Korean socialist lifestyle as well as worshiping the leaders. The reason why they emphasize moral behavior is more maintaining social order than building up one's character. In the textbook of Communistic Ethics, moral behavior is presented in concrete terms or illustrated by example. They are implanted in actual lesson. In other words, students don't have the opportunities to ask serious questions like "Is it really true?" or "Why do I behave like that?". So students ease to think that the reason why they morally behave is just to please the leaders by worshiping them and obeying what they said. In this case, the standard of moral judgement is the leaders' remarks, not each person's thought. North Korea's ideological education could be referred as 'indoctrination' on that point that they teach faith by infusion. Considerable amount of ideological education contents are fictions distorted from a fact and faith that has no exact reason. This faith is taught by oppressive way. In this case, individual thought of students is not allowed. So what they have to do is just to obey the leaders' saying. Students don't exist individually, they exist as the member of society and the loyal son and daughter of the leaders. Even though they believe and do what they have taught, I wonder whether we can say they are well educated or not. Education makes learners know that they are able to think oneself by exploring reason. To lead a life worthy of man, not as a 'flash', we have to think in terms of reasoning things out. But knowledge without reason has no vitality. When we skip the process of inquiring the reason, we can teach only "The Nile is the longest river in Africa" not "The longest river in Africa is the Nile." The word of Scheffler, "To teach is to accept students' right to inquire reason and recognize their ability to judge given reason", properly expresses the most important thing in tea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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