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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소학교 사상교육에 대한 바판적 검토 : 소학교 사회주의도덕 교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North Korea's Ideologica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Level: Focus on Communistic Ethics 원문보기


이루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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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과 같이 모든 사람이 절대적으로 한 사람의 지도자를 따라야 하는 나라에서는 고압적인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철저하게 교육을 통제함으로써 체제를 유지해나가고자 한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사회를 가능하게 하는 북한의 교육, 그중에서도 의도성이 가장 강하게 드러나는 사상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북한 사회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교육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고찰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북한에서 교육은 “사람들을 지덕체를 겸비한 사회적 인간으로 키우는 사업”으로 정의된다. 각 개인은 독립된 개체이기 이전에 사회와의 연관 속에서 의미를 갖기 때문에, 개인의 발달은 지도자에게 충실하며 북한식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를 위한 범위 내에서 허용된다. 이에 따라 지도자에 대한 우상화나 북한식 사회주의 체제에 적합한 생활양식을 다루는 사상교양이 강조되었으며, 「사회주의도덕」과 같이 이것을 목표로 하는 교과를 설치함으로써 보다 본격적으로 다루어져 왔다. 본 논문은 「사회주의도덕」교과를 분석함으로써 북한에서 어떤 방식으로 인간을 형성하고자 하는지를 밝히고, 그것이 지닌 교육적 의미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주의도덕」은 지도자에 대한 충실성을 비롯하여 계급교양이라든지 집단주의, 노동 애호 정신, 사회주의 애국주의 교양 등의 북한 사회체제에서 요구하는 생활양식과 도덕적 행동을 다룬다. 이 중에서도 많은 부분을 할애하여 다루고 있는 도덕적 행동은, 그 초점을 개인의 인격적인 성숙보다 사회주의 체제 하의 집단생활을 더욱 공고히 하는 데 두고 있다. 교과서에서는 예시를 사용하거나 구체적인 상황에서 지켜야 할 일들을 자세하게 설명하면서 도덕적 행동을 나열하여 제시한다. 실제 수업도 교과서에 제시된 도덕적 행동을 ‘일러주는’ 형태로 진행되므로,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이것이 과연 옳은 행동인지’, ‘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갖지 못한다. 학생들은 도덕적으로 행동해야 하는 이유를 김일성의 교시나 김정일의 말씀을 지킴으로써 지도자를 기쁘게 해야 한다는 것에서 찾게 된다. 이런 경우 학생들의 도덕적 가치 판단의 기준은 이해에 근거한 자신의 판단이 아니라 지도자의 권위가 된다. 사상교육은 신념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교화’(indoctrination)라고 말할 수 있다. 북한의 사상교육의 내용은 상당부분 현실을 왜곡한 것을 포함하고 있으며,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합리적인 근거를 파악하기 힘든 신념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신념은 ‘강요’라든지 ‘강제’, ‘주입’ 등으로 표현되는 강압적인 방식에 의해 가르쳐진다. 여기에서 학생들의 개인들의 생각은 인정되지 않으며 그들은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이때 학생 각자는 ‘독립적’인 개체가 되지 못하며, 집단의 구성원이자 김정일의 충성스런 아들딸로서 존재하게 된다. 그러나 그들이 배운 내용을 믿는 것처럼 보이고, 또 그것에 순응하며 살았다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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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case of North Korea, all the members have been forced to be worship their leaders, the leaders have made an effort to maintain order by making a tense atmosphere and tightening the control of education. It's significant to study North Korea's ideological education because it makes us get to k...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루리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9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454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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