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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공간(Shared Space)의 국내 적용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ble Strategy of Shared Space to Korea 원문보기


안용익 (경원대학교 대학원 도시계획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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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자동차가 인류 번영의 상징물로 여겨지면서 자동차의 증가와 함께 도시가 확산되고 자동차 중심적 환경이 조성되었다. 하지만 지난해 국내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한 사람들의 수는 5,838명이고 많은 교통사고 사망자가 폭 9m 미만의 국지도로 급 도로상에서 발생하였다. 이렇게 보행자가 위험한 생활권도로에서 안전에 대한 문제가 이슈화되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교통약자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보행자 중심의 도로를 조성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생활권도로는 도로이용자의 생활공간 중 보행자가 상가나 교통수단의 이용, 업무 등을 위하여 통행하는 보도 역할을 하는 도로로써 자동차의 이동보다 보행자의 통행이 우선시되는 도로이다. 이렇게 일상생활의 장소로 되어 있는 생활도로는 사람이나 자전거, 자동차 등의 통행기능 외에도 길에 서서 대화하기, 어린이들의 놀이공간 등 사람들이 접촉하는 장소로서도 필요한 공간이다. 그러나 실상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st, as motors are regarded to be a symbol of mankind prosperity with development of technology, cities were expanded with an increase in the number of motors and motor-centered environment was formed. However, now interest for traffic weaker including pedestrian and cyclers are increased an...

주제어

#공유 공간 생활권도로 보행자 안전 Shared Spa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용익
학위수여기관 경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계획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85
키워드 공유 공간 생활권도로 보행자 안전 Shared Spac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674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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