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문제는 예전부터 꾸준히 야기되어 왔고 과거부터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를 통해 대책을 마련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음주운전 적발건수는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음주운전의 억제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일반운전자와 음주운전자의 차이를 검증한 연구는 충분히 수행되었으나 음주운전자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음주운전은 일반운전자와 음주운전자와도 차이를 보이지만 음주운전자 중에서도 습관적 음주운전자와 비습관적 음주운전자는 차이가 있다. 운전자 전체 중에서 일반운전자와 음주운전자의 차이를 검증하여 음주운전 억제대책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음주운전자 집단 안에서 음주운전경향이 심한 사람의 행동특성을 검증하여 음주운전 재범방지 대책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음주운전 억제대책을 주로 적용하는 음주운전 처벌대상자가 연구대상이 되기 때문에 연구결과의 실효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회 이상 단속에 적발된 음주운전자만을 대상으로 그들의 습관적 음주운전 행태를 분석하였다. 습관적 음주운전자는 재범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음주운전 적발자 중 습관적 음주운전자들을 줄이기 위한 대안을 마련함으로써 재범률을 낮출 수 있고, 그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음주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습관적 음주운전행태를 결정하는데 영향이 있다고 판단되는 속성들을 조사하여 ...
우리나라에서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문제는 예전부터 꾸준히 야기되어 왔고 과거부터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를 통해 대책을 마련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음주운전 적발건수는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음주운전의 억제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일반운전자와 음주운전자의 차이를 검증한 연구는 충분히 수행되었으나 음주운전자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음주운전은 일반운전자와 음주운전자와도 차이를 보이지만 음주운전자 중에서도 습관적 음주운전자와 비습관적 음주운전자는 차이가 있다. 운전자 전체 중에서 일반운전자와 음주운전자의 차이를 검증하여 음주운전 억제대책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음주운전자 집단 안에서 음주운전경향이 심한 사람의 행동특성을 검증하여 음주운전 재범방지 대책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음주운전 억제대책을 주로 적용하는 음주운전 처벌대상자가 연구대상이 되기 때문에 연구결과의 실효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회 이상 단속에 적발된 음주운전자만을 대상으로 그들의 습관적 음주운전 행태를 분석하였다. 습관적 음주운전자는 재범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음주운전 적발자 중 습관적 음주운전자들을 줄이기 위한 대안을 마련함으로써 재범률을 낮출 수 있고, 그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음주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습관적 음주운전행태를 결정하는데 영향이 있다고 판단되는 속성들을 조사하여 요인분석을 통해 변수를 축약하고, 절단 포아송 모형과 절단 음이항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자료는 과산포가 있는 음이항 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험적 학습, 자기통제력 부족, 자기반성, 단속 및 사고의 두려움 요인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문제는 예전부터 꾸준히 야기되어 왔고 과거부터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를 통해 대책을 마련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음주운전 적발건수는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음주운전의 억제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일반운전자와 음주운전자의 차이를 검증한 연구는 충분히 수행되었으나 음주운전자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음주운전은 일반운전자와 음주운전자와도 차이를 보이지만 음주운전자 중에서도 습관적 음주운전자와 비습관적 음주운전자는 차이가 있다. 운전자 전체 중에서 일반운전자와 음주운전자의 차이를 검증하여 음주운전 억제대책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음주운전자 집단 안에서 음주운전경향이 심한 사람의 행동특성을 검증하여 음주운전 재범방지 대책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음주운전 억제대책을 주로 적용하는 음주운전 처벌대상자가 연구대상이 되기 때문에 연구결과의 실효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회 이상 단속에 적발된 음주운전자만을 대상으로 그들의 습관적 음주운전 행태를 분석하였다. 습관적 음주운전자는 재범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음주운전 적발자 중 습관적 음주운전자들을 줄이기 위한 대안을 마련함으로써 재범률을 낮출 수 있고, 그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음주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습관적 음주운전행태를 결정하는데 영향이 있다고 판단되는 속성들을 조사하여 요인분석을 통해 변수를 축약하고, 절단 포아송 모형과 절단 음이항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자료는 과산포가 있는 음이항 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험적 학습, 자기통제력 부족, 자기반성, 단속 및 사고의 두려움 요인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Although the DUI problems have been raised steadily and the appropriate measures have been studied continuously, the number of cases on DUI is still increasing.
For the control over DUI, most research even focused on the difference of divers whether drunk or not. Since there are also many points of...
Although the DUI problems have been raised steadily and the appropriate measures have been studied continuously, the number of cases on DUI is still increasing.
For the control over DUI, most research even focused on the difference of divers whether drunk or not. Since there are also many points of difference between habitual and temporal DUI drivers, the research on habitual drivers should be carried out for prevention the recurrence of their violation.
This study tries to analyze the habitual DUI drivers through the survey of drivers getting DUI cases caught at least once. Taking an investigation on the attributes influencing habitual DUI behavior and an extraction variables through factor analysis, Truncated Poisson Model and Truncated Negative Binomial Model had been constructe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number of habitual DUI of them was governed Negative Binomial Distribution with over-dispersion and the behavior was influenced by factors like experience, self-command deficiency and self-reflection.
Although the DUI problems have been raised steadily and the appropriate measures have been studied continuously, the number of cases on DUI is still increasing.
For the control over DUI, most research even focused on the difference of divers whether drunk or not. Since there are also many points of difference between habitual and temporal DUI drivers, the research on habitual drivers should be carried out for prevention the recurrence of their violation.
This study tries to analyze the habitual DUI drivers through the survey of drivers getting DUI cases caught at least once. Taking an investigation on the attributes influencing habitual DUI behavior and an extraction variables through factor analysis, Truncated Poisson Model and Truncated Negative Binomial Model had been constructe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number of habitual DUI of them was governed Negative Binomial Distribution with over-dispersion and the behavior was influenced by factors like experience, self-command deficiency and self-reflec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