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한국은 아시아태평양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양국은 경제는 물론 정치도 아시아태평양과 세계에서 중요한 지위에 있다. 비록 양국의 사회제도와 경제발전의 정도는 차이가 있지만, 양국의 지리적 위치 및 수천 년을 내려온 문화적인 교류와 융합에서 보더라도 중국과 한국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사회노령화 측면에서 보면 국가의 발전에 따라 인구의 노령화 정도는 국가발전보다 빠르게 변화하였다. 본 논문은 중국과 한국을 예로 삼아 인구의 규모와 인구 노령화 상황의 기초위에서 한국이 인구노령화에 대한 노인인력자원을 활용하는 중요한 경험을 축적하여, 정부는 인구노령화의 노인인력 문제를 중시하였고, 이에 상응하는 법률과 법규, 대응방책을 제정하였으며, 적극적으로 전체 사회가 공동으로 참여하도록 하였고, 끊임없이 노인사회보장제도를 갖추어갔다. 아울러 나라의 정서에 부합하여 중국이 인구노령화에 따른 노인인력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익한 깨달음을 주었다. 중국과 한국 두 나라의 노령화사회의 노령인력자원 개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면, 두 나라사이의 사고의 차이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중국 노년인구는 비중이 높을 뿐만 아니라 규모도 거대해서, 중앙과 지방에 구조적인 따른 차이가 분명하게 존재한다. 한국의 구조적 특징은 현재 지구분포와 연령에 따른 대비에서 두드러지게 표현되고 있으며, 지방에 따른 차이는 반대로 그다지 분명하지 않다. 경제적으로 한국인구는 먼저 부유해졌고 나중에 인구가 노령화 되었으나, 중국은 아직 부유해지지 못하고 먼저 노령화되었다. 서로 다른 사회인구 조건에 기초하여, 양국은 법률, 제도, 정책 방면에서 서로 다른 개혁조치를 채택하여, 각자 두드러진 효과를 얻었다. 따라서 한국노령인력자원 사회보장제도의 경험에 비추어보는 동시에 더 나아가 사회인구 조건에 따른 양국의 제도설계와 실시를 고찰해야만 한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 고령사회에서 노인 취업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았다. 논문에서 지적했듯이 노인 인구에 대한 차별을 없애야 하며, 노인 인력자원 개발을 위한 정책적인 지원과 탄력적인 퇴직연령제와 근무시간제를 시행해야 한다. 그리고 노인인구의 경륜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노인에게 적합한 산업을 발전 시켜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일을 통해 경제 발전과 산업구조 조정을 통해 국민소득을 증대시키고, 수요를 늘리며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노인 취업을 촉진하고 고령화의 압력을 원동력으로 전환해가기 위한 훌륭한 정책적 대안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이미 퇴직한 퇴직자 및 ‘이선’인력(건강이상휴직자)은 이미 고령단계로 진입했거나 진입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이지만 그들 중에도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사고능력이 뛰어나며 경험이 풍부하고 계속해서 일할 수 있는 능력과 조건을 갖춘 사람들이 적지 않게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중국 노인들의 취업문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노인의 취업현황으로 노인들의 취업 및 임금실태를 알아보았다. 또한, 노인들의 취업활성화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 취업 활성화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노인들의 취업 및 재취업이 부진한 이유와 노인들의 취업활성화를 위해 노인고용정책과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깊이 있게 알아보았다.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노인취업 활성화를 위해 제시된 문제점의 해결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에 대한방안을 제시 하였다. 첫째, 노인취업을 위한 정책보장과 전문적인 법제화 이에 대한 제도적 보완이다. 둘째, 노인들의 노동력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정년제의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현재 운영되고 있는 노인교육 시스템을 발전시켜 노인고용 프로그램을 개선하여야 한다. 넷째, 중국 노인인력 자원의 개발에 대한 인식을 제고 하여야 한다. 결론적으로 위에서 제시한 네 가지 측면의 노인취업 활성화 방안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체가 노인취업을 위하여 서로 노력하고, 노인에 대한 잘못된 편견을 버려야하며, 노인 스스로도 자기계발을 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취업을 위한 노력하여야 한다. 이렇게 하면 노인들의 경제난 문제가 해결됨은 물론 더 나아가서 보람이 있고 풍족한 노후생활이 될 것이다. 중국이 행했던 노인들의 취업활성화 방안들이 모두 잘못된 것은 결코 아니다. 하지만 선진 외국에 비해 경험적인 요소의 부족과 유례없이 빠르게 진행되는 고령화에 비해 적절한 대응을 해왔다고 볼 수는 없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노인들의 취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노인들에 대한 인식전환을 바탕으로 국가와 기업, ...
한글 초록 중·한 고령화 사회의 노인인력 활용방안에 관한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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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한국은 아시아태평양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양국은 경제는 물론 정치도 아시아태평양과 세계에서 중요한 지위에 있다. 비록 양국의 사회제도와 경제발전의 정도는 차이가 있지만, 양국의 지리적 위치 및 수천 년을 내려온 문화적인 교류와 융합에서 보더라도 중국과 한국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사회노령화 측면에서 보면 국가의 발전에 따라 인구의 노령화 정도는 국가발전보다 빠르게 변화하였다. 본 논문은 중국과 한국을 예로 삼아 인구의 규모와 인구 노령화 상황의 기초위에서 한국이 인구노령화에 대한 노인인력자원을 활용하는 중요한 경험을 축적하여, 정부는 인구노령화의 노인인력 문제를 중시하였고, 이에 상응하는 법률과 법규, 대응방책을 제정하였으며, 적극적으로 전체 사회가 공동으로 참여하도록 하였고, 끊임없이 노인사회보장제도를 갖추어갔다. 아울러 나라의 정서에 부합하여 중국이 인구노령화에 따른 노인인력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익한 깨달음을 주었다. 중국과 한국 두 나라의 노령화사회의 노령인력자원 개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면, 두 나라사이의 사고의 차이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중국 노년인구는 비중이 높을 뿐만 아니라 규모도 거대해서, 중앙과 지방에 구조적인 따른 차이가 분명하게 존재한다. 한국의 구조적 특징은 현재 지구분포와 연령에 따른 대비에서 두드러지게 표현되고 있으며, 지방에 따른 차이는 반대로 그다지 분명하지 않다. 경제적으로 한국인구는 먼저 부유해졌고 나중에 인구가 노령화 되었으나, 중국은 아직 부유해지지 못하고 먼저 노령화되었다. 서로 다른 사회인구 조건에 기초하여, 양국은 법률, 제도, 정책 방면에서 서로 다른 개혁조치를 채택하여, 각자 두드러진 효과를 얻었다. 따라서 한국노령인력자원 사회보장제도의 경험에 비추어보는 동시에 더 나아가 사회인구 조건에 따른 양국의 제도설계와 실시를 고찰해야만 한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 고령사회에서 노인 취업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았다. 논문에서 지적했듯이 노인 인구에 대한 차별을 없애야 하며, 노인 인력자원 개발을 위한 정책적인 지원과 탄력적인 퇴직연령제와 근무시간제를 시행해야 한다. 그리고 노인인구의 경륜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노인에게 적합한 산업을 발전 시켜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일을 통해 경제 발전과 산업구조 조정을 통해 국민소득을 증대시키고, 수요를 늘리며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노인 취업을 촉진하고 고령화의 압력을 원동력으로 전환해가기 위한 훌륭한 정책적 대안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이미 퇴직한 퇴직자 및 ‘이선’인력(건강이상휴직자)은 이미 고령단계로 진입했거나 진입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이지만 그들 중에도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사고능력이 뛰어나며 경험이 풍부하고 계속해서 일할 수 있는 능력과 조건을 갖춘 사람들이 적지 않게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중국 노인들의 취업문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노인의 취업현황으로 노인들의 취업 및 임금실태를 알아보았다. 또한, 노인들의 취업활성화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 취업 활성화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노인들의 취업 및 재취업이 부진한 이유와 노인들의 취업활성화를 위해 노인고용정책과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깊이 있게 알아보았다.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노인취업 활성화를 위해 제시된 문제점의 해결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에 대한방안을 제시 하였다. 첫째, 노인취업을 위한 정책보장과 전문적인 법제화 이에 대한 제도적 보완이다. 둘째, 노인들의 노동력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정년제의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현재 운영되고 있는 노인교육 시스템을 발전시켜 노인고용 프로그램을 개선하여야 한다. 넷째, 중국 노인인력 자원의 개발에 대한 인식을 제고 하여야 한다. 결론적으로 위에서 제시한 네 가지 측면의 노인취업 활성화 방안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체가 노인취업을 위하여 서로 노력하고, 노인에 대한 잘못된 편견을 버려야하며, 노인 스스로도 자기계발을 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취업을 위한 노력하여야 한다. 이렇게 하면 노인들의 경제난 문제가 해결됨은 물론 더 나아가서 보람이 있고 풍족한 노후생활이 될 것이다. 중국이 행했던 노인들의 취업활성화 방안들이 모두 잘못된 것은 결코 아니다. 하지만 선진 외국에 비해 경험적인 요소의 부족과 유례없이 빠르게 진행되는 고령화에 비해 적절한 대응을 해왔다고 볼 수는 없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노인들의 취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노인들에 대한 인식전환을 바탕으로 국가와 기업, 지역사회 등 모든 요소들의 능력을 결집시켜 방안을 찾고 노력을 집중시켜야 하겠다.
한글 초록 중·한 고령화 사회의 노인인력 활용방안에 관한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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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한국은 아시아태평양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양국은 경제는 물론 정치도 아시아태평양과 세계에서 중요한 지위에 있다. 비록 양국의 사회제도와 경제발전의 정도는 차이가 있지만, 양국의 지리적 위치 및 수천 년을 내려온 문화적인 교류와 융합에서 보더라도 중국과 한국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사회노령화 측면에서 보면 국가의 발전에 따라 인구의 노령화 정도는 국가발전보다 빠르게 변화하였다. 본 논문은 중국과 한국을 예로 삼아 인구의 규모와 인구 노령화 상황의 기초위에서 한국이 인구노령화에 대한 노인인력자원을 활용하는 중요한 경험을 축적하여, 정부는 인구노령화의 노인인력 문제를 중시하였고, 이에 상응하는 법률과 법규, 대응방책을 제정하였으며, 적극적으로 전체 사회가 공동으로 참여하도록 하였고, 끊임없이 노인사회보장제도를 갖추어갔다. 아울러 나라의 정서에 부합하여 중국이 인구노령화에 따른 노인인력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익한 깨달음을 주었다. 중국과 한국 두 나라의 노령화사회의 노령인력자원 개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면, 두 나라사이의 사고의 차이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중국 노년인구는 비중이 높을 뿐만 아니라 규모도 거대해서, 중앙과 지방에 구조적인 따른 차이가 분명하게 존재한다. 한국의 구조적 특징은 현재 지구분포와 연령에 따른 대비에서 두드러지게 표현되고 있으며, 지방에 따른 차이는 반대로 그다지 분명하지 않다. 경제적으로 한국인구는 먼저 부유해졌고 나중에 인구가 노령화 되었으나, 중국은 아직 부유해지지 못하고 먼저 노령화되었다. 서로 다른 사회인구 조건에 기초하여, 양국은 법률, 제도, 정책 방면에서 서로 다른 개혁조치를 채택하여, 각자 두드러진 효과를 얻었다. 따라서 한국노령인력자원 사회보장제도의 경험에 비추어보는 동시에 더 나아가 사회인구 조건에 따른 양국의 제도설계와 실시를 고찰해야만 한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 고령사회에서 노인 취업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았다. 논문에서 지적했듯이 노인 인구에 대한 차별을 없애야 하며, 노인 인력자원 개발을 위한 정책적인 지원과 탄력적인 퇴직연령제와 근무시간제를 시행해야 한다. 그리고 노인인구의 경륜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노인에게 적합한 산업을 발전 시켜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일을 통해 경제 발전과 산업구조 조정을 통해 국민소득을 증대시키고, 수요를 늘리며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노인 취업을 촉진하고 고령화의 압력을 원동력으로 전환해가기 위한 훌륭한 정책적 대안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이미 퇴직한 퇴직자 및 ‘이선’인력(건강이상휴직자)은 이미 고령단계로 진입했거나 진입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이지만 그들 중에도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사고능력이 뛰어나며 경험이 풍부하고 계속해서 일할 수 있는 능력과 조건을 갖춘 사람들이 적지 않게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중국 노인들의 취업문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노인의 취업현황으로 노인들의 취업 및 임금실태를 알아보았다. 또한, 노인들의 취업활성화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 취업 활성화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노인들의 취업 및 재취업이 부진한 이유와 노인들의 취업활성화를 위해 노인고용정책과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깊이 있게 알아보았다.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노인취업 활성화를 위해 제시된 문제점의 해결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에 대한방안을 제시 하였다. 첫째, 노인취업을 위한 정책보장과 전문적인 법제화 이에 대한 제도적 보완이다. 둘째, 노인들의 노동력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정년제의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현재 운영되고 있는 노인교육 시스템을 발전시켜 노인고용 프로그램을 개선하여야 한다. 넷째, 중국 노인인력 자원의 개발에 대한 인식을 제고 하여야 한다. 결론적으로 위에서 제시한 네 가지 측면의 노인취업 활성화 방안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체가 노인취업을 위하여 서로 노력하고, 노인에 대한 잘못된 편견을 버려야하며, 노인 스스로도 자기계발을 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취업을 위한 노력하여야 한다. 이렇게 하면 노인들의 경제난 문제가 해결됨은 물론 더 나아가서 보람이 있고 풍족한 노후생활이 될 것이다. 중국이 행했던 노인들의 취업활성화 방안들이 모두 잘못된 것은 결코 아니다. 하지만 선진 외국에 비해 경험적인 요소의 부족과 유례없이 빠르게 진행되는 고령화에 비해 적절한 대응을 해왔다고 볼 수는 없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노인들의 취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노인들에 대한 인식전환을 바탕으로 국가와 기업, 지역사회 등 모든 요소들의 능력을 결집시켜 방안을 찾고 노력을 집중시켜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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