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학습장애 학생의 또래관계증진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이재선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습장애 학생과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또래 집단을 조직하여 보육시간을 활용한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또래관계증진의 효과 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연구 문제는 첫째,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학습장애 학생의 또래관계 증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둘째,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학습장애 학생의 학급 내 행동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은 5학년 P학급의 학습장애 학생 1명이며, 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할 지원자중에서 부모의 동의서를 받은 학생 11명을 상담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설계에서 장애학생은 ABA를 이용하였다. 실험처지 단계에서 기초선(A1)기간에는 ‘또래관계 질문지’를 3회에 걸쳐 투여하였고, 행동변화 체크리스트를 3회 기록하였다. 중재(B)기간에는 초등학생용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주 2회씩 보육시간에 한 회기 당 40분 정도로 10회기를 진행하였다. 또래상담 회기 별 종료 후 2일 동안 ‘또래관계 질문지’조사와 ‘행동변화 체크리스트’를 실시하였다. 기초선(A2)기간에는 실험 처치가 끝나고 5주의 기간을 두어 기초선(A1) 과 동일한 질문지와 방법으로 3회 실시하였으며 행동변화 체크리스트 역시 기초선(A1)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또래관계를 증진 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학습장애 학생의 긍정적인 행동변화에 영향을 주었다. 셋째, 학습장애 학생에게 또래의 지지적인 분위기로 인해서 자신감과 자존 감이 향상되어 적극적인 태도로 학급 생활을 하게 되었다. 넷째,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에게 교사의 적극적인 지원과 개입이 아닌 집단 성원들의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상호작용에 의한 또래상담 활동으로 또래관계가 증진 된 것은 매우 의의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좀 더 다양한 활동 중심의 상담활동을 적용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여 일반학생과 학습장애 학생의 또래관계 증진을 통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nd the general organization of peer groups for students using the childcare time by conducting peer counseling program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promoting peer relationships is the purpose. Research questions: First, peer counseling training p...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선
학위수여기관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4, 6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809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