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휴게공간의 개선에 관한연구 : 친환경요소 도입 제안에 관하여 (A)Study on the Improvement of Resting spaces in Department Stores : On the suggestion of introducing Eco-friendly Elements원문보기
현대 사회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소비자들이 상점에 대한 제품 구매 뿐 아니라 여가를 즐기고 휴식을 취하고자 하는 점차 다양한 기능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는 복합 문화 기능 공간으로써 소비자들이 상점에 대한 요구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것이다. 사회구조의 변화는 각자 개별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욕구 성향을 갖게 하였으며 환경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여 보다 풍부한 생활 형태를 추구하게 되었다. 대형 상점인 백화점에서도 이렇게 다양화되는 요소를 포함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복합적 공간구성의 필요성이 날로 필요하게 되었다. 특...
현대 사회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소비자들이 상점에 대한 제품 구매 뿐 아니라 여가를 즐기고 휴식을 취하고자 하는 점차 다양한 기능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는 복합 문화 기능 공간으로써 소비자들이 상점에 대한 요구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것이다. 사회구조의 변화는 각자 개별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욕구 성향을 갖게 하였으며 환경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여 보다 풍부한 생활 형태를 추구하게 되었다. 대형 상점인 백화점에서도 이렇게 다양화되는 요소를 포함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복합적 공간구성의 필요성이 날로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백화점의 편의 시설인 휴게 공간은 고객이 물질적인 부담 없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기에 백화점의 판매증대로 이어질 수 있고 그곳을 인식하는데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균일화되는 상품의 질과 가격의 동일화 등으로 인해 더 이상의 상품 구별이 힘들어지게 되면서 상품판매 기능만을 담당하던 백화점은 판매경쟁에서 점차 밀려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백화점은 상점이 상품을 판매하고 소비자들의 소비하는 단순 중간 역할에서 벗어나 좀 더 많은 고객을 유입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전략적인 면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상품 판매의 매장 시설만이 아닌 각종서비스 시설 및 편의 및 휴게시설이 필요하게 됨으로써 백화점 휴게공간의 구성은 점차 면적비가 늘고 있다. 20세기 후반에 들어오면서 백화점의 규모가 커지며 휴게시설과 다양한 문화 공간을 갖추어 새롭고 신선한 변화로 소비자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백화점 출입 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고 다음 쇼핑을 위한 편안한 휴식이 될 수 있도록 휴게 시설들을 좀 더 확충하여 백화점 판매 목적을 비롯해 다기능 공간으로써 발돋움 해나가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닫힌 공간 내의 휴식처에 고객에게 보다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고 쇼핑하는데 더욱 편리할 수 있도록 친환경공간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또한, 백화점의 휴게 공간 내 친환경요소를 분석하고 도입하여 더욱 자연적이고 쾌적한 편의 공간을 위해 개선해야 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국내 백화점 중 유동인구가 가장 많아 유통기능이 활발하여 사람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백화점 휴게공간으로 제공되어져야 한다는 의도에서 출발한다. 참고문헌과 선행 연구 등의 이론 고찰을 통하여 국내 백화점의 기능 및 휴게공간의 개념과 현 실태에 대하여 기초조사를 하였다. 사례대상지는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시 내 백화점 중, 가장 많이 위치한 세 브랜드 내에 매출 1,2위를 선정하여 2개관씩 총 백화점 총 여섯 곳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백화점 내 휴게공간 내부의 사진 촬영과 고객 이용의 현황을 파악하고, 공간의 문제점, 현재 휴게공간에 친환경요소가 적용된 환경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백화점 내 휴게공간의 현황 및 특징을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백화점을 이용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백화점 휴게공간 내에 적용된 친환경요소에 대한 인지정도, 친환경요소 도입 희망도, 친환경요소 도입 만족도 등을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백화점별 각 30부씩 6곳을 설문하고 분석 가능한 총 180부 전량을 회수하여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를 통해 단순한 휴식 기능만을 담당하는 휴게공간의 환경을 개선하고 보완하기 위해 친환경요소의 도입의 다양한 활용방안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여 더 나은 백화점 내 휴게공간으로써 계획되어져야 할 것이라 판단된다. 위와 같은 연구 방법을 통해 결론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흙과 돌의 요소는 단순히 식물의 성장을 돕기 위한 요소일 뿐만이 아니라, 고객의 육체적, 신체적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다양한 쓰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식당가나 위층에 자리한 문화센터라운지 등에 넓고 큰 창을 통하여 자연채광을 보다 많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고, 옥외공간을 따로 두지 않고 실내와 실외가 통하는 동선을 이용해 창으로 연결되게 하여 자연스럽게 실내에도 자연채광 효과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실제로 살아 움직이는 생물을 옆에서 보고 느끼게 함으로써 신체 여러 감각을 통해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자연의 소리 및 음향의 청각적 요소와 풀냄새, 흙냄새, 꽃 향 등 자연의 향의 후각적 요소를 적용해서 현재 환경을 개선하고, 기능적인 면에서도 고려되어야 하는 환경개선의 필요성이 있다. 넷째, 자연의 디지털영상 이미지를 도입하는 것이다. 영상 이미지를 통하여 간접적으로나마 가장 자연적인 모습을 표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는 빔을 통한 자연의 영상 이미지를 이용하여 보여주기 어려운 부분까지 표현을 할 수 있다. 다섯째, 휴게공간에 환경을 고려한 식물을 도입하는 것이다. 실내에 스스로 공기를 정화시키고 해충발생률을 저하시키는 친환경요소 식물을 이용한다. 식물의 도입은 휴게공간의 상대적 습도를 높게 해주
현대 사회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소비자들이 상점에 대한 제품 구매 뿐 아니라 여가를 즐기고 휴식을 취하고자 하는 점차 다양한 기능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는 복합 문화 기능 공간으로써 소비자들이 상점에 대한 요구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것이다. 사회구조의 변화는 각자 개별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욕구 성향을 갖게 하였으며 환경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여 보다 풍부한 생활 형태를 추구하게 되었다. 대형 상점인 백화점에서도 이렇게 다양화되는 요소를 포함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복합적 공간구성의 필요성이 날로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백화점의 편의 시설인 휴게 공간은 고객이 물질적인 부담 없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기에 백화점의 판매증대로 이어질 수 있고 그곳을 인식하는데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균일화되는 상품의 질과 가격의 동일화 등으로 인해 더 이상의 상품 구별이 힘들어지게 되면서 상품판매 기능만을 담당하던 백화점은 판매경쟁에서 점차 밀려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백화점은 상점이 상품을 판매하고 소비자들의 소비하는 단순 중간 역할에서 벗어나 좀 더 많은 고객을 유입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전략적인 면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상품 판매의 매장 시설만이 아닌 각종서비스 시설 및 편의 및 휴게시설이 필요하게 됨으로써 백화점 휴게공간의 구성은 점차 면적비가 늘고 있다. 20세기 후반에 들어오면서 백화점의 규모가 커지며 휴게시설과 다양한 문화 공간을 갖추어 새롭고 신선한 변화로 소비자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백화점 출입 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고 다음 쇼핑을 위한 편안한 휴식이 될 수 있도록 휴게 시설들을 좀 더 확충하여 백화점 판매 목적을 비롯해 다기능 공간으로써 발돋움 해나가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닫힌 공간 내의 휴식처에 고객에게 보다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고 쇼핑하는데 더욱 편리할 수 있도록 친환경공간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또한, 백화점의 휴게 공간 내 친환경요소를 분석하고 도입하여 더욱 자연적이고 쾌적한 편의 공간을 위해 개선해야 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국내 백화점 중 유동인구가 가장 많아 유통기능이 활발하여 사람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백화점 휴게공간으로 제공되어져야 한다는 의도에서 출발한다. 참고문헌과 선행 연구 등의 이론 고찰을 통하여 국내 백화점의 기능 및 휴게공간의 개념과 현 실태에 대하여 기초조사를 하였다. 사례대상지는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시 내 백화점 중, 가장 많이 위치한 세 브랜드 내에 매출 1,2위를 선정하여 2개관씩 총 백화점 총 여섯 곳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백화점 내 휴게공간 내부의 사진 촬영과 고객 이용의 현황을 파악하고, 공간의 문제점, 현재 휴게공간에 친환경요소가 적용된 환경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백화점 내 휴게공간의 현황 및 특징을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백화점을 이용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백화점 휴게공간 내에 적용된 친환경요소에 대한 인지정도, 친환경요소 도입 희망도, 친환경요소 도입 만족도 등을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백화점별 각 30부씩 6곳을 설문하고 분석 가능한 총 180부 전량을 회수하여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를 통해 단순한 휴식 기능만을 담당하는 휴게공간의 환경을 개선하고 보완하기 위해 친환경요소의 도입의 다양한 활용방안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여 더 나은 백화점 내 휴게공간으로써 계획되어져야 할 것이라 판단된다. 위와 같은 연구 방법을 통해 결론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흙과 돌의 요소는 단순히 식물의 성장을 돕기 위한 요소일 뿐만이 아니라, 고객의 육체적, 신체적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다양한 쓰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식당가나 위층에 자리한 문화센터라운지 등에 넓고 큰 창을 통하여 자연채광을 보다 많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고, 옥외공간을 따로 두지 않고 실내와 실외가 통하는 동선을 이용해 창으로 연결되게 하여 자연스럽게 실내에도 자연채광 효과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실제로 살아 움직이는 생물을 옆에서 보고 느끼게 함으로써 신체 여러 감각을 통해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자연의 소리 및 음향의 청각적 요소와 풀냄새, 흙냄새, 꽃 향 등 자연의 향의 후각적 요소를 적용해서 현재 환경을 개선하고, 기능적인 면에서도 고려되어야 하는 환경개선의 필요성이 있다. 넷째, 자연의 디지털영상 이미지를 도입하는 것이다. 영상 이미지를 통하여 간접적으로나마 가장 자연적인 모습을 표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는 빔을 통한 자연의 영상 이미지를 이용하여 보여주기 어려운 부분까지 표현을 할 수 있다. 다섯째, 휴게공간에 환경을 고려한 식물을 도입하는 것이다. 실내에 스스로 공기를 정화시키고 해충발생률을 저하시키는 친환경요소 식물을 이용한다. 식물의 도입은 휴게공간의 상대적 습도를 높게 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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