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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옥상정원의 이용현황 및 개선에 관한 조사연구 -대전, 충청지역 백화점 및 대형 점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tilization and Improvement in Department Store Roof Garden -Focused on the Case of Daejeon and Chungcheong- 원문보기

한국 디지털 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Digital Architecture · Interior Association, v.12 no.3 = no.27, 2012년, pp.101 - 109  

박태정 (공주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  최병관 (공주대학교 건축학부, 미래도시융합연구소) ,  류수훈 (공주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roof garden of the large commercial facilities has been changed as a complex cultural space follow the users' diverse needs. It is focused on large commercial facilities on Seoul and Gyeonggi area but large commercial facilities of the province still has not been able to respond to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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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 도시의 공공공간 및 복합문화공간으로서 백화점 옥상정원의 조성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현시점에서 수도권 이외의 지방도시의 백화점 옥상정원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옥상정원의 물리적 현황을 개선하여 이용자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요소들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써 제시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백화점 옥상정원의 공간구성요소를 도출하기 위하여 앞서 제시한 선행 연구에서 활용한 공간구성요소를 분류하고 군집화하여 새로운 백화점 옥상정원의 공간구성 요소분류체계를 정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지역의 상업시설 옥상정원에 대하여 앞서 제시한 백화점 옥상정원의 구성요소인 공간구성, 물리적 시설환경 측면에서 적용현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옥상정원의 구성요소를 추출하기 위하여 기존 옥상정원에 관한 연구논문과 문헌자료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추출한 요소를 바탕으로 대전충청지역의 옥상정원의 설치시설 및 구성요소, 공간 형태 등의 공간구성을 수도권지역의 옥상정원과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방의 백화점 옥상정원의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대전, 충청지역 백화점 옥상정원을 다음과 같이 조사하여 앞에서 도출된 공간구성, 물리적 시설환경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 이는 서울, 경기지역의 대형상업시설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대전, 충청지역과 같은 지방의 대형상업시설은 아직 이러한 이용자의 요구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서울, 경기지역과 대전, 충청지역의 옥상정원 현황을 공간구성요소와 물리적환경요소로 정리하여 비교함으로써 대전, 충청지역 옥상정원의 개선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 도시의 공공공간 및 복합문화공간으로서 백화점 옥상정원의 조성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현시점에서 수도권 이외의 지방도시의 백화점 옥상정원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옥상정원의 물리적 현황을 개선하여 이용자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요소들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써 제시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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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백화점이란? ‘백화점(百貨店)’은 영어의 ‘Department Store'를 한자식으로 바꾼 것으로 부문별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운영하는 점포라는 뜻이다. 백화점은 용어 그대로 백화(百貨)의 물건을 판매하는 시설로 1970년대 이후부터는 주로 식품+의류+패션잡화+스포츠용품+가구+전자+생활용품 등을 판매하고, 문화센터 및 음식점, 병원, 여행사 등의 편의시설이 있으며 현대적 설비를 갖춘 시설로 인지되어 있다1) .
백화점은 어떤 시설로 인지되는가? ‘백화점(百貨店)’은 영어의 ‘Department Store'를 한자식으로 바꾼 것으로 부문별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운영하는 점포라는 뜻이다. 백화점은 용어 그대로 백화(百貨)의 물건을 판매하는 시설로 1970년대 이후부터는 주로 식품+의류+패션잡화+스포츠용품+가구+전자+생활용품 등을 판매하고, 문화센터 및 음식점, 병원, 여행사 등의 편의시설이 있으며 현대적 설비를 갖춘 시설로 인지되어 있다1) .
백화점의 이미지는 어떻게 바뀌고 있으며 무엇이 요구되고 있는가? 따라서 ‘물건만 파는 곳’의 단순 판매시설에서 이제는 ‘고객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곳’이라는 새로운 이미지정립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는 다양한 휴게공간을 요구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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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박연정 외, 서울시 백화점의 전개양상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8(4), p58. 2012 

  2. 홍종원, 옥상정원 구성요소와 이용 후 평가, 한국인간, 식물, 환경학회, Vol.14 No.2, 2011 

  3. 김신원, 황현정, 허준, 서울 및 경기소재 백화점 옥상정원의 실태 및 시각적 선호도 분석, 한국인간,식물,환경학회, Vol.12 No.4, 2009 

  4. 김인혜, 김유일, 최아현, 허근영, 병원 옥상정원의 이용후 평가-서울 아산병원을 대상으로, 한국조경학회, Vol.31 No.5, 2003 

  5. 송희문, 오피스와 백화점 옥상정원 이용자들의 만족도 조사 연구, 서울상업대학교 주택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6. 김청영, 건물 옥상공간의 건축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7. 박태희, 환경조형물의 시각적 영향에 관한 연구-도시 업무용 건물의 전면경관을 대상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8. 홍종원, 서울시 옥상정원의 동절기 공간특징과 이용,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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