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와 교사로 부터의 사회적 지원 및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사회적 지원 및 부모 양육행동이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총 19개 기관과 온라인 부모 모임 카페를 통하여 72명의 아스퍼거 장애 아동-부모 쌍을 대상으로 아동과 부모 각각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아스퍼거 장애 아동이 부모와 교사로부터 받는 사회적 지원을 측정하기 위하여 Harter(1985)가 개발한 사회적 지원척도를 이은해(1991)가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아스퍼거 장애 아동 부모의 양육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Schaefer가 개발한 MBRI(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를 이원영(1983)이 번안, 이미현(2008)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은 행복감, 자존감, ...
본 연구는 부모와 교사로 부터의 사회적 지원 및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사회적 지원 및 부모 양육행동이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총 19개 기관과 온라인 부모 모임 카페를 통하여 72명의 아스퍼거 장애 아동-부모 쌍을 대상으로 아동과 부모 각각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아스퍼거 장애 아동이 부모와 교사로부터 받는 사회적 지원을 측정하기 위하여 Harter(1985)가 개발한 사회적 지원척도를 이은해(1991)가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아스퍼거 장애 아동 부모의 양육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Schaefer가 개발한 MBRI(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를 이원영(1983)이 번안, 이미현(2008)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은 행복감, 자존감, 삶의 질 3가지 개념으로 측정하였다. 아동의 행복감은 ‘나는 행복하다’라는 한 문장으로 측정하였으며, 자존감은 Rogenberg(1965)의 자존감 척도(Self-Esteem Questionnaire)를 어주경(1999)이 번안한 것으로 측정하였다. 삶의 질은 Varni(2001)의 건강관련 삶의 질 측정도구(PedsQLTM 4.0 Generic Core Scales)를 최은석(2004)이 국내 번안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분석방법은 부모와 교사로부터의 사회적 지원 및 부모 양육 행동과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아스퍼거 장애 아동이 부모와 교사로부터 받는 사회적 지원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스퍼거 장애아동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지원은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원 중 부모로부터의 지원은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행복감, 자존감, 정서적 기능의 삶의 질, 사회적 기능의 삶의 질, 학교 기능 삶의 질에, 교사의 지원은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행복감, 자존감, 사회성 기능 삶의 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 지원과 교사 지원이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 본 결과, 행복감에는 부모 지원이, 자존감에는 부모 지원, 교사 지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나 부모의 지원이 좀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성 기능의 삶의 질에는 교사의 지원만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스퍼거 장애 아동이 부모나 교사로부터 지원을 많이 받는다고 느낄수록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이 좋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에는 부모, 교사 모두 영향을 미치지만 행복감이나 자존감에는 부모 지원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기능에는 교사의 지원이 더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스퍼거 장애 아동 부모의 양육행동 중 통제적 태도가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삶의 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스퍼거 장애 아동에게는 부모의 애정적 태도나 자율, 거부적 태도보다 통제적 태도가 아동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부모와 교사로 부터의 사회적 지원 및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사회적 지원 및 부모 양육행동이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총 19개 기관과 온라인 부모 모임 카페를 통하여 72명의 아스퍼거 장애 아동-부모 쌍을 대상으로 아동과 부모 각각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아스퍼거 장애 아동이 부모와 교사로부터 받는 사회적 지원을 측정하기 위하여 Harter(1985)가 개발한 사회적 지원척도를 이은해(1991)가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아스퍼거 장애 아동 부모의 양육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Schaefer가 개발한 MBRI(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를 이원영(1983)이 번안, 이미현(2008)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은 행복감, 자존감, 삶의 질 3가지 개념으로 측정하였다. 아동의 행복감은 ‘나는 행복하다’라는 한 문장으로 측정하였으며, 자존감은 Rogenberg(1965)의 자존감 척도(Self-Esteem Questionnaire)를 어주경(1999)이 번안한 것으로 측정하였다. 삶의 질은 Varni(2001)의 건강관련 삶의 질 측정도구(PedsQLTM 4.0 Generic Core Scales)를 최은석(2004)이 국내 번안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분석방법은 부모와 교사로부터의 사회적 지원 및 부모 양육 행동과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아스퍼거 장애 아동이 부모와 교사로부터 받는 사회적 지원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스퍼거 장애아동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지원은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원 중 부모로부터의 지원은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행복감, 자존감, 정서적 기능의 삶의 질, 사회적 기능의 삶의 질, 학교 기능 삶의 질에, 교사의 지원은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행복감, 자존감, 사회성 기능 삶의 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 지원과 교사 지원이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 본 결과, 행복감에는 부모 지원이, 자존감에는 부모 지원, 교사 지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나 부모의 지원이 좀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성 기능의 삶의 질에는 교사의 지원만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스퍼거 장애 아동이 부모나 교사로부터 지원을 많이 받는다고 느낄수록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이 좋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정신건강에는 부모, 교사 모두 영향을 미치지만 행복감이나 자존감에는 부모 지원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기능에는 교사의 지원이 더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스퍼거 장애 아동 부모의 양육행동 중 통제적 태도가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삶의 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스퍼거 장애 아동에게는 부모의 애정적 태도나 자율, 거부적 태도보다 통제적 태도가 아동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됨을 알 수 있다.
주제어
#아스퍼거 장애 아스퍼거 증후군 정신건강 행복감 자존감 삶의 질 사회적 지원 부모 지원 교사 지원 부모 양육행동 Asperger's disorder Asperger syndrome mental health happiness self-esteem quality of life social supports parents' support teacher's support parental childrearing behavior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현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가족상담전공
지도교수
전혜정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99장
키워드
아스퍼거 장애 아스퍼거 증후군 정신건강 행복감 자존감 삶의 질 사회적 지원 부모 지원 교사 지원 부모 양육행동 Asperger's disorder Asperger syndrome mental health happiness self-esteem quality of life social supports parents' support teacher's support parental childrearing behavi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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