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조선시대 왕세자 교육의 교육목표, 학습자 발달, 동기유발 방법, 수업방식과 평가의 방법을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러한 분석을 통해 조선의 왕세자 교육에 대한 오해를 풀고자 하였으며, 현재 우리 교육에 왕세자 교육이 줄 수 있는 교훈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왕세자 교육에서 설정된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둘째, 왕세자의 인지발달을 위해 어떠한 교육적 지원이 이루어졌으며 그것은 어떤 인지발달 이론과 부합하는가? 셋째, 왕세자의 학습동기를 고취시키기 위해 어떤 방법들이 사용되었으며 그것을 ...
이 연구는 조선시대 왕세자 교육의 교육목표, 학습자 발달, 동기유발 방법, 수업방식과 평가의 방법을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러한 분석을 통해 조선의 왕세자 교육에 대한 오해를 풀고자 하였으며, 현재 우리 교육에 왕세자 교육이 줄 수 있는 교훈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왕세자 교육에서 설정된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둘째, 왕세자의 인지발달을 위해 어떠한 교육적 지원이 이루어졌으며 그것은 어떤 인지발달 이론과 부합하는가? 셋째, 왕세자의 학습동기를 고취시키기 위해 어떤 방법들이 사용되었으며 그것을 동기이론의 관점에서 어떻게 분석할 수 있는가? 넷째, 왕세자가 받은 수업방식 및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그것은 어떠한 수업모형과 평가이론으로 분석될 수 있는가? 이 연구는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왕세자 교육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것을 교육심리학적인 시각에서 분석하는 문헌연구이다. 왕조실록에서 찾아낸 자료들을 분석하기 위해 관련된 역사학, 교육학 논문과 서적을 참고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로 진행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 왕세자 교육의 목적은 성왕(聖王)을 기르는 것으로, 그를 위해 인의예지(仁義禮智)가 바탕이 된 리더십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했던 것은 인(仁)으로, 인(仁)의 바탕이 되는 효(孝)의 습득은 세자에게 매우 중요하였다. 세자는 수성의 왕으로서의 태도를 가져야 하였는데, 이를 위해 언어능력, 대인관계 능력, 자아성찰 능력이 중시되었다. 따라서 왕세자를 위한 교육은 그러한 능력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실행되었다. 둘째, 왕세자 교육의 인지발달에 대한 관점은 Vygotsky의 관점과 유사한 면이 많았다. 왕세자 교육에 참여한 사람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이 인지발달을 이끌어낸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세자 교육에서의 비계설정은 매우 잘 되어 있었다. 셋째, 왕세자에게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해 왕이나 서연관들, 신료들이 사용한 방법으로는 행동주의적 방법, 사회학습이론적 방법, 인본주의적 방법, 인지주의적 방법이 있었다. 실록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유형은 사회학습이론적 방법이었다. 넷째, 왕세자 교육에서 이루어졌던 수업방식은 Glaser (1962)의 수업모형과 유사한 점이 많았다. 왕세자 교육에서도 평가가 항상 실시되었고, 동시에 세자는 다양한 의례에 대해 익히고 실천하였다. 따라서 세자의 삶은 수행평가의 연속이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세자를 위한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세자를 교육목표대로 육성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세자 개인의 소질은 중요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조선 왕세자 교육이 언제나 이상적인 전인교육이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러나 그 교육의 목표였던 이상적인 지도자의 자질은 현재에도 요구되는 것이다. 지도자를 기르기 위한 교육이 현재 우리교육에도 필요하다. 둘째, 일반적으로 조선왕실의 교육은 조기교육으로 알려져 있고 실제로 그렇게 된 측면도 있으며 세자에게 부과된 과제는 세자의 현 상태보다 대체적으로 높은 수준이었다. 그러나 세자의 근접발달영역을 넘어서는 과도한 속진학습이 일반적으로 이루어졌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어렵다. 셋째, 왕세자가 받았던 수업의 형태와 그의 생활에서 이루어졌던 여러 가지 수행평가에 대해 살펴보면 세자의 삶은 평가의 연속이었다. 이러한 체계적인 교육과 세자의 노력은 조선이 단일 성씨 왕조로 500년 이상 지속하게 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음은 확실하다.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이 연구는 조선시대 왕세자 교육의 교육목표, 학습자 발달, 동기유발 방법, 수업방식과 평가의 방법을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러한 분석을 통해 조선의 왕세자 교육에 대한 오해를 풀고자 하였으며, 현재 우리 교육에 왕세자 교육이 줄 수 있는 교훈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왕세자 교육에서 설정된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둘째, 왕세자의 인지발달을 위해 어떠한 교육적 지원이 이루어졌으며 그것은 어떤 인지발달 이론과 부합하는가? 셋째, 왕세자의 학습동기를 고취시키기 위해 어떤 방법들이 사용되었으며 그것을 동기이론의 관점에서 어떻게 분석할 수 있는가? 넷째, 왕세자가 받은 수업방식 및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그것은 어떠한 수업모형과 평가이론으로 분석될 수 있는가? 이 연구는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왕세자 교육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것을 교육심리학적인 시각에서 분석하는 문헌연구이다. 왕조실록에서 찾아낸 자료들을 분석하기 위해 관련된 역사학, 교육학 논문과 서적을 참고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로 진행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 왕세자 교육의 목적은 성왕(聖王)을 기르는 것으로, 그를 위해 인의예지(仁義禮智)가 바탕이 된 리더십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했던 것은 인(仁)으로, 인(仁)의 바탕이 되는 효(孝)의 습득은 세자에게 매우 중요하였다. 세자는 수성의 왕으로서의 태도를 가져야 하였는데, 이를 위해 언어능력, 대인관계 능력, 자아성찰 능력이 중시되었다. 따라서 왕세자를 위한 교육은 그러한 능력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실행되었다. 둘째, 왕세자 교육의 인지발달에 대한 관점은 Vygotsky의 관점과 유사한 면이 많았다. 왕세자 교육에 참여한 사람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이 인지발달을 이끌어낸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세자 교육에서의 비계설정은 매우 잘 되어 있었다. 셋째, 왕세자에게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해 왕이나 서연관들, 신료들이 사용한 방법으로는 행동주의적 방법, 사회학습이론적 방법, 인본주의적 방법, 인지주의적 방법이 있었다. 실록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유형은 사회학습이론적 방법이었다. 넷째, 왕세자 교육에서 이루어졌던 수업방식은 Glaser (1962)의 수업모형과 유사한 점이 많았다. 왕세자 교육에서도 평가가 항상 실시되었고, 동시에 세자는 다양한 의례에 대해 익히고 실천하였다. 따라서 세자의 삶은 수행평가의 연속이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세자를 위한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세자를 교육목표대로 육성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세자 개인의 소질은 중요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조선 왕세자 교육이 언제나 이상적인 전인교육이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러나 그 교육의 목표였던 이상적인 지도자의 자질은 현재에도 요구되는 것이다. 지도자를 기르기 위한 교육이 현재 우리교육에도 필요하다. 둘째, 일반적으로 조선왕실의 교육은 조기교육으로 알려져 있고 실제로 그렇게 된 측면도 있으며 세자에게 부과된 과제는 세자의 현 상태보다 대체적으로 높은 수준이었다. 그러나 세자의 근접발달영역을 넘어서는 과도한 속진학습이 일반적으로 이루어졌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어렵다. 셋째, 왕세자가 받았던 수업의 형태와 그의 생활에서 이루어졌던 여러 가지 수행평가에 대해 살펴보면 세자의 삶은 평가의 연속이었다. 이러한 체계적인 교육과 세자의 노력은 조선이 단일 성씨 왕조로 500년 이상 지속하게 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음은 확실하다.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주제어
#조선시대 왕세자 교육 교육목표 인지발달 학습동기유발 education of the crown prince of the Joseon dynasty objectives of education learner development motivational metho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신명희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92 p.
키워드
조선시대 왕세자 교육 교육목표 인지발달 학습동기유발 education of the crown prince of the Joseon dynasty objectives of education learner development motivational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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