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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반일체식교대 교량은 신축이음장치를 설치하지 않고 상부구조와 벽체교대를 일체화한 교량형식으로 교량의 초기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고 유지관리 측면에서 매우 경제적인 교량형식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반일체식교대 교량에 대한 연구 및 시공사례가 매우 부족하며, 온도변화에 의해 반일체식교대 교량에 발생하는 토압의 영향을 명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벽체교대에 작용하는 토압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상부슬래브 온도, 강박스거더 및 벽체교대의 변형률, 상부구조물 변위, 벽체교대 배면토압을 분석하였고 구조해석을 통하여 계측된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반일체식교대 교량의 거동을 평가하였다. 외부 온도변화에 의해 반일체식교대 교량의 벽체교대에 작용하는 토압의 크기는 상부구조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매우 작은 수준이고 제안된 식에 의해 계산된 토압과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상부구조의 변형률은 토압의 영향으로 인한 변화는 거의 나타나지 않고 온도변화에 의한 변형률이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도변화에 따른 상부구조물의 변위는 일반 ...
저자 | 장재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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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목환경공학과 |
지도교수 | 김상효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ii, 100장 |
키워드 | 반일체식교대 교량 거동분석 매개변수해석 온도변화 토압 semi-integral abutment bridge performance analysis parametric analyses temperature variation earth pressure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40862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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