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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음악의 교육에 있어 중요한 발전적인 요소는 음악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21세기 교육의 대표적 화두인 통합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전인적 성장 학습을 이룰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여 음악교과와 사회교과간의 연계를 통한 효율적인 통합교육 지도방안을 연구하여 발전적인 교육을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우선 음악교과와 타 교과의 통합적 관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통합교육과정의 정의 및 필요성, 그리고 다양한 유형과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학습자에게 음악의 미적 감수성을 기르는 교육 방안과 동시에 통합교과의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수업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음악교과만을 제시하여 교육하는 한정된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음악의 다양한 사회적 특징과 요소를 학습자들에게 소개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음악교과의 서양 음악사 부분과 사회교과의 세계사 부분을 통합하는 지도방안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어 8학년의 음악교과서와 사회교과서를 토대로 고전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과 당시의 사회적 배경이었던 계몽주의를 연관시켜 수업을 2차시에 걸쳐 소개하고 있다. 이 연구는 교과 간의 통합교육을 통해 음악교과와 사회교과의 관련성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에게 음악교과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식시키고, 나아가 현재 살아가고 있는 사회와 음악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음악은 사회의 현상 중 하나의 산물로서 ...
저자 | 구현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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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원선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 89장 |
키워드 | 피가로의 결혼 계몽주의 통합교육 The Marriage of Figaro the Enlightenment integrative education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41452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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