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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문화교육의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 남성의 국제결혼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여성결혼이민자의 수 역시 늘어났다. 이에 따라 여성결혼이민자들은 한국어를 학습하는 새로운 계층으로 형성되었으며, 한국에 입국한 여성결혼이민자의 국적이 다양한 만큼 이들에게 한국어 교육, 한국 문화교육이 체계적으로 제공되어야 함은 두말 할 나위가 없다. 여성결혼이민자에서 있어서 한국의 음식문화는 자신이 자라온 곳과 다른 생활양식으로 적응해야 하는 하나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이 한국의 음식문화를 이해하고 동시에 모국의 음식문화의 비교․대조를 통해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것으로 내면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음식문화의 교육을 위해 여성결혼이민자 한국어교재 ‘여성결혼이 민자와 함께 하는 한국어1․2’, ‘우리 엄마의 한국어’, ‘다문화가정 e-배움 캠페인’의 음식문화 관련 단원과 여성결혼이민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 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교재에 제시된 음식문화 관련한 단원은 분량이 적을 뿐만 아니라 한국의 전통 음식과 그에 대한 기본적인 문화내용이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교재에서 드러난 음식문화 내용의 한계점으로는 1) 온라인 강의를 제외한 나머지 두 교재에는 한식 상차림과 식사예절에 대한 언급이 없다. 2)음식 소개에 있어서 지역별 특성 등은 고려되지 않았다. 3) 대표적인 음식 소개에서는 언어 편에 제시된 내용이 문화 편과 연계되어 깊이 있는 제시가 필요하다. 4) 문화의 특성인 변동성을 바탕으로 한 현대에 들어서 변화된 음식에 대한 소개가 없다. 면접 분석 결과 여성결혼이민자들은 음식문화 교육 과정이 개설되면 참여하고 싶다는 의견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음식문화 교육에는 조리실습을 비롯하여 식사예절, 상차림 등도 포함되길 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 중심의 언어 통합 유형에 따라 음식문화 자체를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문화교육 수업 모형 제시와 함께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을 접목한 교육 방안으로 문화 프로젝트, 문화요소 조사, 시청각 자료, 신문활용교육(NIE)을 활용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 였다. 이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이 한국의 음식문화를 학습함에 있어서 무조건 ...
저자 | 이미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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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 92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42346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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